[IT애정남] VR 헤드셋은 5,000원? 100만원? 무슨 차이가?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VR(가상현실)용 콘텐츠를 즐기기 위한 HMD(Head mounted Display)관련 질문입니다. 시중에서 팔리는 VR용 HMD는 100만원대의 고가 제품부터 불과 몇 천원에 불과한 저가형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duruagxxx님의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도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한번만 봐 주세요!
제가 얼마전에 다이소에 갔다가 VR 헤드셋을 발견했는데 가격이 겨우 5천원이었어요. 테마파크 같은 데서 돈 내고 타는 VR 놀이기구를 타봐서 아는데 그거랑 비슷하게 생겼더군요. 그런 VR 헤드셋은 굉장히 비싼 걸로 알고 있었는데 다이소 VR 헤드셋은 왜 저렇게 싼 거죠? 저렇게 싼걸로도 VR게임 같은 걸 할 수 있는 건가요? 질문이 좀 두서가 없지만 간단히라도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콘텐츠 구현 방법에 따른 VR HMD의 구분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부족함이 많은 저희 기사를 애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흔히들 VR용 헤드셋이라고 부르는 그 장치의 본래 이름은 HMD(Head mounted Display)라고 하며, VR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선 꼭 필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수 천 원짜리 저가형 제품이라고 VR을 못 즐기는 건 아닙니다. VR용 HMD는 구조나 특성, 성능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데 이와 관련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외부 기기 연결형 HMD

고품질의 VR 콘텐츠를 원활히 구동하려면 강력한 연산능력이 필요합니다. 다만, HMD 자체의 능력만으로는 이를 모두 처리하기 어려웠죠. 그래서 별도의 외부 연산 장치(이를 테면 PC)에서 콘텐츠를 구동하며, HMD에서는 이 신호를 받아들여 사용자의 눈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구조를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나 HTC 바이브(VIVE) 등이 이런 PC 기반의 외부 기기 연결형 VR HMD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VR 같은 경우도 형태는 비슷하지만 PC가 아닌 콘솔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4(PS4) 기반으로 VR 콘텐츠를 구동하는 점이 특징이죠. 이런 HMD에는 영상 입출력 기능 및 센서, 통신 기능 등이 강조됩니다.

PC 연결형 HMD인 HTC VIVE
PC 연결형 HMD인 HTC VIVE

< PC 연결형 HMD인 HTC VIVE>

이런 외부 기기 연결형 VR HMD는 콘텐츠의 품질이 우수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PC나 게임기의 성능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구동하기 때문이죠. 스팀이나 PSN 등의 유명 플랫폼에서 지속적인 콘텐츠 지원도 하고 있고요. 다만, HMD와 외부기기의 연결이 필수이고 각종 케이블이나 센서 등의 액세서리도 필요하기 때문에 이용과정이 좀 거추장스럽습니다. HMD 자체의 가격도 수십만원이나 100만원 사이이고 PC나 게임기도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투입 비용이 다소 많이 드는 편 입니다.

스마트폰 결합형 HMD

요즘 팔리고 있는 스마트폰은 제법 괜찮은 연산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고품질 디스플레이나 각종 센서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수준의 VR 콘텐츠의 구동 역시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개발된 것이 구글 카드보드(Cardboard) 기반의 VR HMD입니다. 여기에 스마트폰을 끼우기만 하면 VR HMD 시스템이 되는 거죠. 삼성전자의 기어 VR(Gear VR) 역시 유사한 원리로 구현한 스마트폰 기반 VR HMD입니다. 구글 카드보드보다는 좀더 고급스럽지만요.

불과 수천원에도 살 수 있는 구글 카드보드 기반
HMD
불과 수천원에도 살 수 있는 구글 카드보드 기반 HMD

< 불과 수천원에도 살 수 있는 구글 카드보드 기반 HMD>

이런 스마트폰 부착형 HMD는 대부분의 처리를 스마트폰에서 하기 때문에 HMD 자체는 매우 저렴합니다. 질문자님이 다이소에서 보셨다는 5,000원짜리 HMD도 구글 카드보드 기반의 그런 제품입니다. 심지어는 골판지와 렌즈, 자석 같은 흔한 재료를 이용해 자작 HMD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죠. 구글 플레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 이런 구글 카드보드 기반 HMD에서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단 비용 부담이 매우 적은데다 콘텐츠 수급도 그리 어렵지 않은 게 매력입니다. 케이블이나 액세서리가 없어도 되니 간편하고요. 다만, 콘텐츠의 품질이 고만고만 한데다 PC 기반 VR 콘텐츠처럼 깊이 있는 경험을 하기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일체형(독립형) HMD

HMD 자체적으로 콘텐츠 구동능력을 내장한 제품도 있습니다. 일체형, 혹은 독립형이라고도 하지요. 이런 제품은 PC나 스마트폰 등의 외부 기기의 연동이 필요 없으며, HMD 내부에 디스플레이, 연산, 저장, 통신 기능, 배터리 등의 모든 기능을 갖췄습니다. 어찌 보면 VR용 HMD의 최종 형태라고도 할 수 있죠. 오큘러스 퀘스트나 오큘러스 Go(SKT), 피코 G2 4K(KT 슈퍼 VR) 같은 제품이 나와있습니다.

KT에서 ‘슈퍼 VR’이라는 브랜드명으로 출시한 피코 G2 4K 일체형
HMD
KT에서 ‘슈퍼 VR’이라는 브랜드명으로 출시한 피코 G2 4K 일체형 HMD

< KT에서 '슈퍼 VR'이라는 브랜드명으로 출시한 피코 G2 4K 일체형 HMD>

다른 것 필요없이 이것 하나면 VR을 즐길 수 있다는 게 최고의 장점이며, 거추장스런 케이블도 달려있지 않습니다. 다만 HMD 단독으로 PC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지원하는 콘텐츠는 스마트폰용 수준에 가깝습니다. 기기별로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달라서 PC나 스마트폰 기반 HMD에 비해 콘텐츠가 다소 부족한 느낌도 있고요. 하지만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고 독점적인 콘텐츠 공급이 용이하다는 이점 때문에 SKT나 KT 같은 이동통신사들이 자사의 주력 VR 플랫폼으로 밀고 있습니다. 제품 가격은 40~50만원대 전후를 형성하고 있고요.

콘텐츠 품질은 PC 연결형, 편의성은 일체형, 경제성은 스마트폰 결합형이 유리

정리하자면, VR용 HMD는 콘텐츠를 구현하는 형태에 따라 제품의 사양과 가격의 차이가 크며, 콘텐츠의 품질만 따지면 PC 연결형 제품이 가장 우수합니다. 그리고 편의성 면에서는 일체형 제품, 경제성 면에선 스마트폰 결합형 제품이 가장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고려하시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