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공지능으로 장애인 접근성 높인다

[IT동아 차주경 기자] 인공지능은 사람의 삶의 편의를 많이 높일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편의를 만들기도 한다. 장애인의 접근성을 더 좋게 만들 기술도 낳는다. 구글이 최근 공개한 장애인 접근성 개선 인공지능 기술 ‘룩아웃(Lookout)’과 ‘실시간 자막’, ‘크롬 접근성 기능’이 좋은 사례다.

구글이 2019년 공개한 룩아웃은, 시각장애인들이 웹 사이트에 올라온 사진을 이해하도록 말로 설명하는 앱이다. 단, 그러려면 사진에 그 사진을 설명하는 ‘대체 텍스트’를 넣어야 한다. 사진을 만들고 온라인에 올린 사람이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으면 구글 룩아웃이 판독, 설명하지 못한다. 구글은 2019년 트위터에 올라온 트윗(트위터 게시물) 109만 개 중에 대체 텍스트가 입력된 것이 0.01%에 불과할 정도로 적다고 밝혔다.

이에 구글은 언어 인공지능 기술 ‘딥마인드(Deepmind)’를 룩아웃에 적용, 사진을 스스로 판독 후 말로 설명하는 기능 ‘Q&A’를 추가한다고 밝혔다. 시각장애인들이 구글 룩아웃의 Q&A로 사진의 내용을 질문하면, 인공지능이 사진의 특징을 찾아내 글로 묘사해서 시각장애인들의 이해를 돕는다.

구글 룩아웃 Q&A 기능 설명. 출처 = 구글 블로그
구글 룩아웃 Q&A 기능 설명. 출처 = 구글 블로그

위 예제 사진을 예로 들면, 지금까지 구글 룩아웃은 ‘개가 해변가 모래사장을 뛰는데, 입에는 공이 있음. 배경에는 산과 바다가 보임.’이라는 식으로 미리 입력된 대체 텍스트만 제시했다. 사진 아래 Q&A 기능을 선택해 ‘개의 표정이 즐거워 보여?’라고 질문하면, 구글 룩아웃이 사진을 분석해 ‘즐거워 보임.’이라는 식으로 보충 설명을 한다. 그 외에 다른 사진의 특성을 질문해도 답변을 말한다.

구글 룩아웃 Q&A 기능의 장점은 사진의 설명이나 대체 텍스트가 없어도 사용 가능한 점이다. 즉, 모든 사진을 인식, 분석하고 대답한다. 구글은 시각장애인들과 함께 룩아웃 Q&A를 고도화중이며, 곧 세계 모든 소비자들이 쓰도록 공개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앞서 구글 맵스에도 장애인 접근성 기능을 더했다. 구글 맵스로 특정한 장소를 검색하면 그 곳에 휠체어나 유모차를 위한 경사로 출입구가 있는지 없는지 알려준다. 경사로 출입구가 있는 곳에는 휠체어 모양 아이콘이 새겨진다. 구글은 이미 세계 4,000만 곳 이상의 장소에 이 기능을 적용했고, 소비자들이 직접 특정 장소의 경사로 출입구 유무를 입력하는 기능도 제공 중이라고 밝혔다.

구글 맵스의 휠체어 출입구 알림 사진. 출처 = 구글 블로그
구글 맵스의 휠체어 출입구 알림 사진. 출처 = 구글 블로그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 기기와 크롬 웹 브라우저, 구글 미트 화상 회의에는 ‘실시간 자막’이 적용된다. 이들 기기와 서비스에서 재생되는 모든 소리에 자막을 실시간 지원하는 기능이다. 구글은 인공지능을 적용해 개발한 이 기술을 2023년 여름 중 세계 소비자에게 정식 배포할 예정이다. 태블릿용 자막 상자, 전화 통화 중 입력한 응답을 목소리로 읽어주는 기능도 같은 시기에 공개한다.

구글은 크롬 브라우저에도 ‘크롬 접근성 기능’을 더한다. 소비자가 크롬의 주소 표시줄에 웹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할 때 오타를 내면, 크롬이 자동으로 가장 정확하거나 유사한 주소를 자동으로 파악해 알려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난독증을 포함한 언어 질환 환자들이 크롬을 한결 원활하게 쓰도록 돕는다. PC용 크롬에는 이미 적용됐고, 이후 모바일 크롬에 적용된다.

구글은 “5월 18일, 세계 접근성의 날을 기념해 이들 기능을 공개했다. 세계 10억 명의 장애인과 함께 하면서 이들에게 유용한 제품, 기능을 전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글 / IT동아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