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업] 성과점검 [2] 엘핀, 이노디테크, 제이디솔루션, 케이파워, 펫나우

[스케일업 x SBA] 스케일업팀이 서울산업진흥원(SBA)과 함께 ‘2022년 하반기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스케일업팀은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각각의 스타트업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도전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각자의 전문 영역에서 활동하는 여러 전문가를 연결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스케일업팀이 지난 2022년 9월부터 SBA와 함께 진행한 ‘2022년 하반기 스케일업 프로그램’도 어느새 6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짧다면 짧은 시간이겠지만, 그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한 10개 스타트업은 모두 치열한 시간을 보냈는데요.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이라는 고사성어처럼 10개 스타트업 모두 문제를 해결하며 새롭게 발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모두에게 주어지는 똑같은 시간이지만, 스타트업에게는 매 순간 치열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면, 어느새 뒤처져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도전의 연속인 시간입니다.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짜낸 뒤, 협력할 수 있는 사람들과 팀을 구성했다고 끝나는 일이 아닙니다. 경영, 세무, 회계, 법무, 인사관리 등 언제나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이하죠. 야속하게도 말입니다.

출처: IT동아
출처: IT동아

이번 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10개 스타트업은 누비랩, 레다게임즈, 본투비, 부지런컴퍼니, 세븐미어캣, 엘핀, 이노디테크, 제이디솔루션, 케이파워, 펫나우(가나다순)입니다. 서로 다른 영역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노력한 그들에게 지난 6개월 동안 보낸 시간의 의미를 확인했습니다. 이에 스케일업팀은 10개 스타트업에게 프로그램에게 참여한 소감, 지난 시간 동안 거둔 성과,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해 물었습니다.

엘핀

엘핀은 GPS,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 등 기존 위치 파악 기술에 이동통신사의 기지국 정보를 추가한 복합 위치 인증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입니다. 기존의 위치 파악 기술은 위변조할 수 있지만, 이동통신사의 기지국 정보는 위변조할 수 없다는 점에 착안해 위치뿐만 아니라 고도의 보안, 인증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 중이죠.

이를 통해 엘핀은 금융 기업, 정부 기관 등에 복합 위치 인증 기술을 공급하며 위변조할 수 없는 위치를 인증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협업 사례를 쌓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엘핀은 복합 위치 인증을 금융 기업의 불완전 판매 방지나 정부·기관의 출결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아임히어’와 ‘아임히어워크’를 제공 중입니다. 아임히어는 학생의 출결관리나 사업장 사내 교육에, 아임히어워크는 시무나 외근직 근로자가 많은 기업의 근태 관리에 최적화했죠. B2G는 물론 B2B와 B2C까지 아우르는 간편 인증 서비스입니다.

엘핀 단체 사진, 출처: 엘핀
엘핀 단체 사진, 출처: 엘핀

1.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을 전해주세요.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와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엘핀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았습다. B2B 영업 전문가를 만나기 어려웠는데, 적합한 전문가를 만날 수 있어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2.스케일업 기간 중 거둔 성과를 알려주세요.

엘핀과 우리가 제공하는 아임히어와 아임히어워크를 소개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정부가 주관하는 다양한 교육사업은 2월에 시작하는데요. 기사를 통해 관련 내용에 대한 문의를 많은 곳에서 받을 수 있었습니다.

3.엘핀의 향후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전문가와 만나며 진단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사업 방향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멘토링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에 진행하던 서비스들을 고도화하고 계속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노디테크

지난 2019년 3월 설립한 이노디테크는 인공지능 딥러닝 영상처리 기술과 체계적 투명교정 치료법을 바탕으로, 치아교정 치료 계획을 돕는 인공지능형 ‘임상의사결정 지원시스템’과 투명교정장치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투명교정장치는 흔히 ‘철길’이라 불리는 브라켓 장치를 이용한 기존 메탈교정장치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입니다. 메탈교정장치는 눈에 띄는 브라켓 장치, 브라켓 장치 때문에 발생하는 구강 내 상처, 교정 과정에서 느끼는 통증, 불편한 세척 및 위생 관리 방법 등으로 불편하죠. 이노디테크는 이러한 치아 교정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이노디테크는 투명교정장치를 시장에 선보입니다. 이에 스케일업팀은 이노디테크의 투명교정장치 솔루션을 소개하고, 투명교정장치를 알리기 위한 홍보/마케팅 방법, 그리고 투명교정장치를 판매하기 위한 영업 관련에 대해 전문가와의 만남을 주선했습니다.

출처: 이노디테크
출처: 이노디테크

1.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을 전해주세요.

모든 스타트업은 자신만의 자랑스러운 기술 또는 아이템을 가지고 희망찬 창업의 꿈에 도전합니다. 하지만, 창업은 참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나름 세월을 느껴본 나이의 창업자일수록 ‘뭣하러, 괜스레’라는 생각으로 도전하고 있던 꿈을 버리기 쉽죠. 닥쳐올 일들에 대한 두려움, 무거운 의무와 책임감 등을 나름 조금은 맛본 나이이기에 선뜻 결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본 참여자도 60을 바라보는 나이에 창업을 결심하는데 오랜 시간 숙고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내가 해보지 않은 경험에 대한 두려움’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창업자가 창업을 결심하고 실행에 옮길 것입니다. 모든 창업자들이 성공을 갈망하는 노래를 부르고, 실패에 저항하기 위해 몸부림을 치죠. 특히, 이제는 더 이상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나이인지라 ‘실수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강박관념적 처절함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만난 스케일업 프로그램은 성공의 멘토 역할을 제공했습니다. 이미 서로 알고 지내는 사람이 가르치면 멘토와 훈수가 아니라 간섭으로 이어집니다. 물론 더 아끼고 염려하는 마음이 크겠죠. 하지만, 일타강사도 자녀는 절대 못 가르친다고 합니다. 내가 딛고 있는 한 걸음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애정 어린 충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은 것 같습니다. 많은 가르침을 배웠고, 느꼈습니다.

지난 2022년 12월, 서울 강남에 위치한 이노디테크 사무실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스케일업 미팅 모습, 출처: IT동아
지난 2022년 12월, 서울 강남에 위치한 이노디테크 사무실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스케일업 미팅 모습, 출처: IT동아

모든 창업자들은 나이, 성별, 교육정도 그리고 환경 등에 상관없이 1절부터 3절은 거의 똑같을 것 같습니다.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많은 창업자에게 추천합니다.

2.스케일업 기간 중 거둔 성과를 알려주세요.

스케일업 프로그램 기사를 통해 이노디테크와 곧 선보일 예정인 투명교정장치를 알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각의 영역에서 오래 활동한 정문가와 대화하며, 사업 준비를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3.이노디테크의 향후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인공지능 솔루션을 이용한 임상의사결정시스템을 보다 더 고도화하고, 치아 교정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더 확장해 완벽한 치과 솔루션으로 거듭나도록 연구개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훌륭한 인재들과 멋진 상아탑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이디솔루션

제이디솔루션은 소리의 주파수를 다채롭게 제어하는 신호 변조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입체 음향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우리 삶 곳곳에 필요한 안전, 편의를 가져다줄 기기를 보급하고 있는데요. 신호등이나 터널의 안전 경고 방송, 쓰레기 무단 투기를 막는 공공 영역에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무인 매장이나 편의점의 도난 방지, 극장의 콘텐츠 홍보 기기 등 기업 영역에도 입체 음향 기술을 제공합니다. 모두 소리를 모아 선명하게, 원하는 곳으로 보내는 기술력을 활용한 것이죠.

제이디솔루션은 지금까지 쌓은 음향 기술력과 특허, 다양한 영역에서 거둔 성과와 제공한 편의를 알리려고 합니다. 이에 스케일업팀은 국내 주요 홍보 대행사에서 수년간 활동한 프레인의 이유진 수석부장과 스타트업의 성장 단계별 자금 확보와 운용 계획, 로드맵을 제시하고 부문별 중간 리더를 구축·육성하는 액셀러레이터 알파브라더스와의 만남을 주선했습니다.

출처: 제이디솔루션
출처: 제이디솔루션

1.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을 전해주세요.

실효성 부분에서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과 상담하며 스케일업에 필요한 부분은 세분화해 조언을 들을 수 있었던 점은 상당히 효율적이었습니다. 스케일업 프로그램 구성원들이 제이디솔루션에게 어떤 부분이 필요하고 효율성이 있는지 많이 고민해 주셔서 더욱 효율적이습니다. 일반적인 이론 정립은 언제나 할 수 있으나,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스케일업 프로그램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간이 조금 더 길었다면, 좀 더 심도 있는 컨설팅을 받을 수 있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합니다.

2.스케일업 기간 중 거둔 성과를 알려주세요.

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간 동안 외부적으로 변화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우리가 진행하는 업무 과정에 도입하고 있으며, 이후 분명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3.제이디솔루션의 향후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앞으로 홍보전략을 수립하고, 단계별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케팅전략 또한 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얻은 전략들을 내재화하고, 한 번에 큰 변화를 주지 못하더라도 데이터에 기반해 지속적으로 성장을 관리할 예정입니다.

케이파워

지난 2018년 설립한 케이파워는 바이오매스 연료 기반의 산업용 스팀 보일러(이하 산업용 보일러)를 연구개발하고 생산하는 제조 스타트업입니다. 바이오매스 연료의 열효율을 기존 화석연료 수준으로 높일 수 있는 산업용 보일러 연소로 기술을 개발한 뒤, 탄소배출권도 획득했죠. 이를 통해 환경에 유해한 화석연료 대신 바이오매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장점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탄소중립’을 외치고 있습니다.

케이파워는 국내 및 베트남에서 확인한 시장성을 바탕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며 자사의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매스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관련 기관과 기업 등과 협력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는데요. 이에 스케일업팀은 케이파워가 협력을 약속한 이노윌, 국민대 등의 소식을 전하고 사회적 가치와 시장성 평가를 제공하는 한국기업평가 염성오 본부장과의 만남을 주선했습니다.

출처: 케이파워
출처: 케이파워

1.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을 전해주세요.

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국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출 전략에 대해 조언을 얻었습니다. 또한, 케이파워가 개발하는 제품뿐만 아니라 IP 관련 교육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죠. 다양한 스타트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많은 정보를 얻어 방향을 설정하고, 사업 전략을 기획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각 분야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받아 다양한 시점에서 시장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단계별 성장전략 수립,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홍보·마케팅 등의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과 각종 박람회에 참여하며 케이파워를 홍보할 수 있었고,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시장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2.스케일업 기간 중 거둔 성과를 알려주세요.

스케일업 프로그램 참여 후 여러 국내 기업으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학교 및 기관과의 협업에도 도움을 얻었죠. 현재 국내 대기업 여러 곳으로부터 친환경 연료 전환 관련 문의를 많이 받고 있고, 국내외 사업을 동시에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바라는 점은 각 분야에 특화된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은 사업 분야가 제각각 다르기 마련입니다. 해당 분야에 경험을 가진 전문가의 조언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1명의 멘토가 아닌 여러 멘토에게 자문 받을 수 있다면 스타트업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케이파워의 향후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케이파워는 지속가능한 축산분뇨 고체연료를 통해 국내 연료 전환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현재 많은 기업으로부터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인한 대체연료 전환에 대한 문의를 하루에도 여러 번 받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치솟은 연료 가격으로 인해 대체연료로 축산분뇨를 활용한 고체연료 전환 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보내고 있습니다.

케이파워는 국내 축산분뇨 고체연료화 사업을 확장하고,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돌아가는 순환 경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연료 전환 사업으로 탄소중립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펫나우

펫나우는 강아지의 비문(코 주름), 고양이의 얼굴 윤곽 사진 등을 촬영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반려동물 등록·인증 수단으로 활용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인공지능 반려동물 생체 인식 서비스를 앞세워 지난 ‘CES 2022’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고, 기술 고도화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죠.

펫나우는 규모가 큰 만큼 기회도 많은 해외 반려동물 시장, 그중에서도 2억 마리 이상의 반려동물이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북미 시장 진출을 노니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에 지사를 세우고, 인공지능 반려동물 생체 인식 서비스를 보급하는 것이 그 첫걸음인데요. 이에 스케일업팀은 펫나우의 해외 지사 설립과 안착을 도울 전문가로 코트라 중소·혁신기업팀의 김경철 수출전문위원과 문혜령 대리와의 만남을 주선했으며, ‘CES 2023’에 참여해 모습을 소개했습니다.

펫나우 단체사진, 출처: 펫나우
펫나우 단체사진, 출처: 펫나우

1.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을 전해주세요.

스타트업에게 스스로를 알릴 수 있는 홍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스케일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우리를 소개하고,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펫나우가 직면한 문제점 및 어려움에 공감하며 얻은 조언과 진정으로 도움받을 수 있는 전문가를 찾기 위해 많이 노력한 점에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에게 이를 위한 해결 방법은 다소 막연하고 어려운 부분입니다. 전문가로 연결해 주신 코트라 김경철 위원님에게 적절한 예시와 해설을 통해 세세하게 진단받을 수 있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펫나우 임준호 대표(우)와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점검하는 코트라 김경철 위원(왼쪽), 문혜령 대리(가운데), 출처: IT동아
펫나우 임준호 대표(우)와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점검하는 코트라 김경철 위원(왼쪽), 문혜령 대리(가운데), 출처: IT동아

2.스케일업 기간 중 거둔 성과를 알려주세요.

구글에서 진행하는 ‘Google for Startups Accelerator’에 선정되어 구성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와 미국의 보험사로부터 펫보험에 펫나우의 생체인식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지 협의 요청을 받아 도입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대형 펫 위탁 서비스 체인과도 연락이 닿아, 미국에서 반려동물 신원확인에 관심이 높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펫나우의 향후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반려인에게 반려동물의 신원확인뿐만 아니라 더 넓은 활용 방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서비스에 추가하기 위해 고민 중입니다. CES를 통해 미국 시장에 앱을 소개한 데 이어,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하는 MWC에 참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유럽에서 사용하는 4개 국어로 앱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북미 지역에서 열리는 반려동물 전시회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후 본격적인 매출 증대를 통해 내년 초까지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할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