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오래된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어떻게 찾고 설치하나요?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컴퓨터는 물리적인 전기 장치인 하드웨어, 그리고 이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인 소프트웨어로 구성됩니다. 컴퓨터의 성능은 하드웨어가 결정하고, 호환성과 안정성은 소프트웨어가 뒷받침하는 식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역시 스마트폰이나 차량처럼 제품 제조 후 사후 지원기간이 있고, 이 기간이 끝나면 더 이상 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하드웨어의 경우 제조를 중단하고 추후 수리용 부품까지 생산이 끝나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사후 지원이 끝난 것이고, 소프트웨어는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사후지원이 끝난 것입니다.

하지만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성능이나 사후지원에 대해 잘 모른다면 컴퓨터를 온전하게 활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지원 기간이 끝난다면 말이죠. 예를 들어 2008년에 생산돼 2013년에 사후지원이 끝난 그래픽 카드가 있다면 2015년 7월에 출시된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이런 경우를 대비해 동작 자체는 무리가 없도록 돼있지만, 최신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아 화면이 깨지거나 모니터가 들어오지 않는 등 예측 불가능한 문제가 있을 수 있지요. BrinOOO님의 사연입니다.

지금은 사후지원이 중단된 컴퓨터 하드웨어들. 출처=IT동아
지금은 사후지원이 중단된 컴퓨터 하드웨어들. 출처=IT동아

안녕하세요, 최근 컴퓨터가 느려져 동네 컴퓨터 가게에서 SSD로 교체를 했고 운영체제도 윈도우 10으로 새로 설치를 했습니다. 그런데 모니터 해상도가 이전에 쓰던 것과 다르게 아이콘 크기도 크고 화면도 세로로 늘어져서 출력됩니다. 컴퓨터 가게에서는 그래픽 카드를 바꿔야한다는데 추가금을 들이기 싫어 SSD만 추가한거라 일단은 차선책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면 된다는데 방법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드라이버를 찾아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까요? (일부 내용 편집)

지원 중단된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 찾기 어려워

안녕하세요 BrinOOO님. IT동아입니다. 질문은 현재 사용 중인 그래픽 카드에 HDMI를 쓸 수 있게 도와달라는 내용입니다만, 해결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부연 설명을 함께 드려야 할 듯 합니다. 일단 보내주신 장치관리자의 그림을 보면 그래픽 카드가 2009년 출시된 ATI HD 4750 그래픽 카드로 판단되고, 운영체제는 윈도우 10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해당 카드는 2014년 7월을 마지막으로 공식 지원이 모두 마무리되었고, 윈도우 10은 그 이후인 2015년 7월에 출시되었으니 지원이 되지 않는 게 맞습니다.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었던 이유는 드라이버가 없었기 때문이죠.

일반적이라면 시스템 전체를 최신 호환성에 맞게 바꾸는 게 맞지만, 큰 돈이 들어가기도 하고 지금 있는 시스템을 조금 더 사용하시고 싶으셔서 몇 만원 이내에 해결할 수 있는 2.5인치 SSD 추가 및 윈도우 10 설치를 선택하신 듯 합니다. 이미 SSD 설치에 운영체제까지 바꾸셨으니 시도해볼 수 있는 방안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AMD 홈페이지에서 ATI Radeon HD 4750 Drivers & Support 항목을 찾아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합니다. 출처=IT동아
AMD 홈페이지에서 ATI Radeon HD 4750 Drivers & Support 항목을 찾아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합니다. 출처=IT동아

지금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ATI HD 4750의 마지막 지원 드라이버인 윈도우 8용 AMD 카탈리스트 드라이버 64비트 버전을 윈도우 10 운영체제의 호환성 버전으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드라이버는 운영체제를 맞춰서 설치해야 하지만, 윈도우 8과 10 운영체제는 유사한 면이 많아 드라이버가 그대로 설치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AMD 홈페이지에서 ‘ATI Radeon™ HD 4750 Drivers & Support’ 페이지로 진입 후, 윈도우 8 64비트 드라이버 중 2013년 1월 21일 출시된 13.1버전, 그리고 4월 29일 출시된 13.4 베타버전 드라이버도 함께 받으십시오.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윈도우 상에서 호환성을 변경한 다음 실행합니다. 출처=IT동아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윈도우 상에서 호환성을 변경한 다음 실행합니다. 출처=IT동아

그다음 다운로드된 파일을 그대로 실행해보고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다면 그대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만약 안된다면 베타 버전도 동일하게 진행해 보십시오. 다만 설치가 끝났다고 하더라도 화면이 깨지거나 입력 단자가 동작하지 않는 등 새로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계속 문제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호환성이 맞지 않는다며 설치가 제한된다면 다운로드한 파일의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해 ‘속성(R)’로 진입한 다음, ‘호환성’ 탭에 진입합니다. 그 다음 아래 ‘호환 모드’를 클릭하고 Windows 8을 선택합니다. 아래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에 체크하고 다시 설치를 진행해 봅니다.만약 13.1버전이 안된다면 13.4 버전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설치가 진행되면 다음과 같은 드라이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설치가 성공하더라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전혀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후지원이 종료됐기 때문입니다. 출처=IT동아
설치가 진행되면 다음과 같은 드라이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설치가 성공하더라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전혀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후지원이 종료됐기 때문입니다. 출처=IT동아

만약 네 번의 시도가 모두 실패했다면 윈도우 7 64비트 버전도 동일하게 시도해 보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방법이 없습니다. 이때는 장치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진입하고, 그래픽 카드 이름을 오른쪽 클릭한 다음 ‘속성(R)’로 진입하고, ‘드라이버’ 항목에서 드라이버 롤백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앞서 드라이버 설치 전으로 되돌아가지만 화면이 깨지는 등의 문제는 다시 발생할 것입니다.

컴퓨터는 다른 제품보다 사용 수명이 긴 편입니다. 사후지원이 끝나도 문제없이 오래 쓴 경우라면 그간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 예전 상태가 그대로 유지됐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보안 취약점에 노출되거나 최신 프로그램을 쓸 수 없는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나 지금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가 2009년 출시됐던 ‘연아의 햅틱’ 피처폰과 동시기의 물건임을 감안하면, 컴퓨터 가게 말대로 교체를 하거나 새 컴퓨터를 맞추는 게 맞습니다. 문제가 계속될 경우 안전한 환경에서 쓸 수 있는 새 컴퓨터 구매를 권장드리며, 인텔 펜티엄 골드 G7400이나 AMD 라이젠 5 4600G가 탑재된 50만 원대 완제품을 구매하시면 무난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