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초소형 데스크톱을 위한 미니 ITX 규격 메인보드와 케이스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IT동아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IT동아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를 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IT동아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 기사인 '뉴스 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서린씨앤아이(2021년 08월 02일)
제목: 서린씨앤아이, 지스킬 최초의 PC케이스, Z5i 미니-ITX 정식 출시

요약: 서린씨앤아이가 지스킬(G.SKILL)의 소형 PC용 케이스 제품인 Z5i 미니(MINI)-ITX(이하, Z5i)를 정식 출시했다. 이 제품은 지스킬 브랜드에서 처음 출시한 PC 케이스다. 알루미늄을 소재로 하나의 프레임으로 가공한 섀시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강화유리 패널이 그 위를 덮고 있다. 메인보드와 파워서플라이가 장착되는 좌측면과 그래픽카드가 장착되는 우측면으로 나뉘어 있어 시스템 작동 시의 진동이나 소음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며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가 나뉘어 장착되는 특성에 맞춰 전용 라이저 케이블이 PCIe 3.0 버전으로 기본 제공된다. 제품 크기는 190 x 417.5 x 307.5mm이며 최대 330mm 길이의 그래픽카드를 탑재 가능하다.

지스킬 Z5i
지스킬 Z5i

해설: 데스크톱용 메인보드(마더보드)는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주기판으로, 여기에 CPU 및 메모리, 저장장치, 그래픽카드 등의 모듈을 달면 한 대의 PC가 된다. 메인보드는 기판의 크기에 따라 일반(표준) ATX(305x244mm) 규격과 슬림형 케이스를 위한 마이크로(Micro) ATX(244x244mm) 규격이다. 그 외에 플랙스(Flex) ATX(229x191mm)나 미니(Mini) ITX(170x170mm) 등이 있다.

메인보드 규격별 비교
메인보드 규격별 비교

메인보드의 크기에 따라 이를 탑재하는 PC 케이스의 크기도 달라지곤 한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팔리는 ‘미들타워’ 규격 PC 케이스에는 대부분의 메인보드가 호환되며 이보다 높이가 낮은 ‘미니타워’ 규격 PC 케이스에는 마이크로 ATX 이하의 메인보드가 호환된다. 이 두 가지 규격의 PC 케이스가 데스크톱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메인보드 역시 일반 ATX와 마이크로 ATX 규격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린다.

미니 ITX 규격 메인보드의 경우는 크기가 아주 작기 때문에 부품 설치에 제약이 있고 이 때문에 고성능 및 다기능의 PC 시스템을 꾸리는 데 불리하다. 하지만 데스크톱 본체의 크기를 줄일 수 있어 공간활용능력이 높다. 그리고 최근 들어 여러 기능을 한데 모은 통합 모듈이 다수 출시되면서 미니 ITX 기반 PC에서도 제법 고성능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이 때문에 미니 ITX 메인보드는 비슷한 성능의 일반 ATX 메인보드나 마이크로 ATX 규격 메인보드에 비해 비싸다.

지스킬 Z5i 내부 구성
지스킬 Z5i 내부 구성

이번에 출시된 지스킬 Z5i의 경우는 미니 ITX 규격의 메인보드만 탑재 가능한 소형 PC 케이스다. 이전의 소형 PC 케이스는 내부가 비좁아 CPU 쿨러나 대형 그래픽카드를 달기 힘들었다. 반면 지스킬 Z5i는 그래픽카드를 메인보드에 직접 꽂지 않는 대신 메인보드의 슬롯과 그래픽카드를 케이블 방식으로 연결하는 ‘라이저 카드’를 기본 제공한다. 이를 통해 내부가 좁은 PC 케이스에서도 최대 330mm 길이의 큰 그래픽카드를 설치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CPU 냉각 구조도 눈에 띈다. 이 제품의 경우는 일반적인 공랭식 쿨러 대신 수랭식 쿨러 모듈을 메인보드 전후면으로 설치할 수 있게 설계해 공간 활용성을 높이면서 냉각 효율을 일정 수준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소형이면서 고성능 부품으로 구성한 PC의 경우, 내부 구성품의 값이 비싼데다 발열 처리가 쉽지 않아 사용자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초보자 보다는 PC 하드웨어의 특성에 대한 기본 지식이 충실한 고급 사용자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2021년 8월 온라인 판매가 기준 지스킬 Z5i 케이스는 20만원대 중반의 가격에 팔리고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