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의 월급 혹은 세금고지서', 국세청 홈택스로 연말정산 똑똑하게 준비하자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 정연호 기자]

출처=인크루트
출처=인크루트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1,444명에게 실시한 '2020 연말정산 결과 예상조회' 설문에 따르면, 연말정산에서 세금을 추가 납부해야 한다고 답한 사람은 12.1%였다. 이렇듯 연말정산은 누군가에겐 13월의 월급으로 불리지만, 다른 이들에겐 세금 고지서가 된다.

직장인의 경우 월급을 받을 때 세금을 직접 내지 않아도, 미리 세금이 차감된 상태에서 월급을 지급받는다. 이를 원천징수라고 한다. 연말정산은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 과부족을 연말에 다시 확인해서, 세금을 더 납부했다면 되돌려주고 덜 납부했으면 좀 더 거둬가는 제도로,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올 한해도 절반 이상이 지나간 만큼, 연말정산에서 세금 고지서를 받고 싶지 않다면 상반기 소비내역을 확인하고 지금부터 하반기 지출계획을 세워 두는 게 좋다. 대부분의 사람은 연말정산을 진행할 때, 온라인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주로 활용한다. 클릭 몇 번으로 복잡한 연말정산 과정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고 간단한 자료 조회 과정을 거치면 끝난다. 추가 자료가 필요하면, 해당 기관에서 추가로 발급받아 제출하면 되므로 편리하다

앱 다운로드
앱 다운로드

PC를 통한 연말정산이 번거롭다면, 스마트폰에 ‘국세청 홈택스(손택스)’앱을 설치한 뒤 연말정산을 하면 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모두 내려받을 수 있으며, 간단한 설치 후 사용 가능하다. 설치 후, 앱을 실행하면 몇 가지 절차가 필요하다. 일부 접근 권한을 허용하면 된다.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

앱에 접속한 뒤 ‘조회발급’을 누르고, 연말정산 서비스에 들어간다. 그리고 연말정산 소득 및 세액공제에 필요한 증명자료를 조회하려면,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를 누르면 된다. 이때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야 한다.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국세청에 제출된 것들이다. 실제와 다르거나, 등록되지 않은 공제 증명서류는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발급받아 제출하면 된다.

예상세액 계산, 출처=국세청
예상세액 계산, 출처=국세청

이외에도 홈택스 앱에선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연말정산 간편계산기를 통해선, 총급여 및 기납부 세액 등의 정보를 입력한 뒤 예상세액을 계산할 수 있다.

절세주머니
절세주머니

대화형 자기검증 기능
대화형 자기검증 기능

대화형 자기검증 기능
대화형 자기검증 기능

또한, 절세를 위한 팁을 주는 절세주머니와 연말정산 정보를 제공하는 대화형 자기검증 기능도 유용하다. 절세주머니에 들어가면, 세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절세를 위한 TIP, 유의할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대화형 자가검증은 어려운 소득공제 요건을 문답식으로 확인하고, 자신의 상황을 진단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마트 시대가 되면서 PC로 처리해야 했던 업무를 스마트폰으로도 할 수 있게 됐다. PC 없이도 대부분의 업무 처리가 가능할 정도로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홈택스는 꾸준히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잘 활용해 연말정산을 꼼꼼하게 준비하길 권한다.

글 / IT동아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