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카카오, 네이버로 잔여 백신 알림 신청하기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 권택경 기자] 카카오와 네이버가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잔여 백신을 확인한 후 빠르게 예약할 수 있는 ‘잔여 백신 당일 예약’ 제도를 지난 27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잔여 백신이란 예약한 접종자가 당일 나타나지 않아 남는 백신을 말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에 10명에서 12명이 접종을 할 수 있다. 접종기관은 당일 예약한 인원에 맞춰 백신을 개봉하는데, 예약한 인원이 오지 않으면 남는 백신이 발생한다. 이렇게 남는 백신은 개봉 후 6시간 이내 사용하지 않으면 폐기된다. 정부는 폐기되는 백신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백신 접종 대상자가 아니라도 잔여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는 예비명단 제도를 운용해왔는데, 전화로 직접 접종기관에 문의해야 하는 등 여러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 당일 예약 시스템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한 시스템이다.   다만 현재 잔여 백신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더라도 접종 수요가 높아서 금방 예약이 차버리는 상황이다. 다행히 네이버와 카카오에서는 방문할 수 있는 접종기관을 선택한 뒤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신청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잔여 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확인한 후 빠르게 예약을 할 수 있다. 당분간은 당장 잔여 백신을 맞기는 힘들 듯하니 집이나 직장 근처 병원을 등록해놓고 느긋하게 기다리는 게 좋을 듯하다.  

신청자격

현재 잔여 백신 당일 예약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만 가능하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30세 미만에는 접종이 제한된 상태이므로 1992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만 신청할 수 있다. 당연히 이미 접종을 받았거나, 사전 예약을 한 사람도 잔여 백신 당일 예약을 이용할 수 없다.

주의사항

알림을 신청하거나 예약할 때는 가능한 1시간 이내 방문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잔여 백신을 예약하고도 나타나지 않으면 당일 예약이 이용이 불가능해지며, 추후 백신 접종 순번을 받을 때도 불이익이 있다. 만약 불가피하게 방문이 불가능해지면 해당 의료기관에 직접 전화해 예약을 취소하면 된다  

네이버 앱으로 잔여 백신 신청하는 법

잔여 백신 알림 신청은 네이버 앱에서 가능하다. 네이버 지도, 네이버 모바일 웹에서도 잔여 백신 수량은 확인할 수 있지만 알림 신청을 하면 결국 네이버 앱으로 연결되므로 처음부터 네이버 앱을 사용하길 권한다.

네이버 앱 지도 화면에서 백신 접종 의료기관을 확인한 후 알림을 신청하면 된다
네이버 앱 지도 화면에서 백신 접종 의료기관을 확인한 후 알림을 신청하면 된다
  네이버 앱에서 ‘잔여 백신’ 검색 후 지도에서 잔여 백신 현황을 확인한다. 지역을 바꾸고 싶으면 원하는 위치로 지도 화면을 옮긴 후 상단에 뜨는 ‘현 지도에서 검색’을 누른다.   병원이 표시가 되면 원하는 곳을 선택한 뒤 ‘알림 신청’을 누르고 본인 인증 후 ‘선택한 접종기관 등록’을 누르면 된다. 본인인증 절차는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해뒀다면 생략된다.   알림은 네이버 앱 알림으로 오므로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앱 알림 설정을 켜두어야 한다.  

카카오톡으로 잔여 백신 알림 신청하는 법

카카오톡 앱에서 ‘샵(#)’ 버튼을 누른 뒤 상단에 ‘잔여백신’을 누르면 잔여 백신 현황이 표시된 지도가 나온다. 병원을 확인한 다음 선택해서 알림 신청을 하면 된다.

카카오도 네이버와 비슷하다. 지도에서 원하는 의료기관 선택 후 알림 신청을 하면 된다
카카오도 네이버와 비슷하다. 지도에서 원하는 의료기관 선택 후 알림 신청을 하면 된다
  지역을 옮기고 싶다면 원하는 위치로 지도 화면을 옮긴 뒤 ‘이 지역 내 검색’을 누르면 된다. 알림 신청은 본인 인증 후 가능하다.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해뒀다면 인증 절차가 생략된다. 잔여 백신 발생 시 알림은 ‘카카오톡 지갑’ 알림톡으로 받을 수 있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