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갤럭시/아이폰에서 민감한 사진 숨기기
[IT동아 권택경 기자] 누구나 친구, 지인, 직장동료에게 사진을 보여주려고 스마트폰을 상대 손에 넘겨준 경우는 한 번쯤 있을 것이다. 만약 상대가 충분히 사려 깊은 사람이라면 화면에 뜬 사진만 보고 다시 넘겨주겠지만, 멋대로 스마트폰을 조작해 다른 사진을 넘겨 보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이런 경우, 만약 스마트폰 사진첩에 민감한 내 사생활과 관련된 사진이 저장되어 있다면 굉장히 민망해질 수 있다.
굳이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여러 이유로 내 스마트폰에 저장된 특정 사진이 실수로라도 다른 사람에게 보일까 봐 조마조마한 상황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특정 사진을 숨길 수 있는 '숨기기' 기능을 사용하면 이런 염려를 덜 수 있다.
삼성 갤럭시에서 사진 숨기기
먼저 삼성 갤럭시 앱을 실행한 뒤 숨기고자 하는 사진을 모두 선택한다. 그 후 우측 상단 '옵션 더 보기' 메뉴를 열어서 '앨범으로 이동'을 누른다. '앨범 만들기'를 눌러 새 앨범에 숨기려는 사진을 모두 옮겨놓자. 만약 이미 숨기려는 사진을 모아둔 앨범이 있다면 해당 앨범으로 선택하면 된다.
사진을 모두 한 앨범에 옮겼다면 이제 앨범 화면에서 '옵션 더 보기' 메뉴를 열고 '앨범 숨기기/취소' 설정에 들어가 해당 앨범 숨기기 기능을 켜면 된다. 반대로 앨범이 다시 보이게 하고 싶다면 앨범 숨기기 취소를 하면 된다.
애플 아이폰에서 사진 숨기기
아이폰에서 사진을 숨기는 방법도 갤럭시와 비슷하다. 사진 앨범을 켠 뒤 숨기려는 사진을 모두 선택하자. 그 후 좌측 하단 아이콘을 눌러 메뉴를 열어 '가리기'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가린 사진들은 '가려진 항목'으로 따로 분류된다. 사진 앱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확인할 수 있다. 만약 '가려진 항목' 자체를 아예 숨기고 싶다면 설정→사진에 들어간 뒤 '가려진 앨범' 항목을 끄면 된다.
숨긴 사진을 다시 표시하고 싶으면 반대로 설정에서 '가려진 앨범'을 켠 뒤, 사진을 숨겼을 때와 마찬가지로 좌측 하단 아이콘을 눌러 메뉴를 연 뒤 '가리기 해제'를 누르면 된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