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의실] HDR10, HDR 400 차이는? 뭐가 더 좋을까?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 권택경] HDR 지원 모니터나 노트북을 사려고 알아보다 보면 ‘HDR10’이나 ‘HDR 400’ 같은 단어를 볼 때가 있다. 많은 사람이 둘의 차이를 궁금해하며 어느 게 더 낫냐는 질문을 던지곤 한다. 막연히 ‘10과 400이니깐 더 높은 쪽이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HDR10 지원’이라고만 써진 제품과 ‘HDR 400 인증’이라고 써진 제품 둘 중 하나를 고른다면, 후자가 훨씬 더 나은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둘은 전혀 다른 개념이라 우위를 비교할 수 없다. HDR10은 규격이고, HDR 400은 인증 등급이기 때문이다.

HDR 콘텐츠와 디스플레이 사이의 약속, ‘HDR10’

HDR은 색상과 명암을 기존보다 훨씬 더 현실에 가깝게 표현하는 기술이다. HDR을 구현하려면 먼저 콘텐츠가 기존보다 더 넓은 색상과 명암을 담고 있어야 하며, 디스플레이도 더 넓은 색상과 명암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디스플레이마다 성능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HDR 콘텐츠를 서로 다른 디스플레이에서 콘텐츠 제작자 의도에 맞게 올바르게 구현하려면 둘 사이의 약속이 필요하다.

이게 바로 HDR 규격이다. HDR 콘텐츠들은 디스플레이가 HDR 효과를 올바르게 구현할 수 있게 색상, 밝기, 명암 정보 등을 ‘메타데이터’라는 정보로 담고 있다. 이 메타데이터를 어떤 식으로 저장하고, 해석할지를 정해놓은 게 바로 HDR 규격이다.

HDR 규격은 HDR10, HDR10+, 돌비 비전 등이 여러 종류가 있다. HDR10은 오픈소스 기반이기 때문에 채택하거나 사용하는 데 비용 부담이 없어서 가장 널리 쓰이는 규격이다. HDR 지원 디스플레이라면 기본적으로 거의 모두 HDR10을 지원한다고 보면 된다.

HDR 성능을 알기 쉽게 나눈 등급, 'VESA 인증 디스플레이HDR'

베사(VESA)는 미국 비디오 전자공학 표준위원회다.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이 모여서 만든 단체로 각종 디스플레이 기술 표준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모니터 암이나 벽걸이 TV를 설치해봤다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베사 마운트’ 혹은 ‘베사 홀’의 바로 그 베사다. 디스플레이 뒷면에 있는 나사 구멍도 베사에서 제시한 표준대로 배치된다.

베사의 디스플레이HDR 인증 기준. 최대 밝기 외에도 여러 조건을 요구한다 (출처=베사)
베사의 디스플레이HDR 인증 기준. 최대 밝기 외에도 여러 조건을 요구한다 (출처=베사)

흔히 HDR 400, HDR 600 등으로 표현되는 ‘디스플레이HDR’ 등급을 만든 곳도 베사다. 똑같이 HDR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라도 성능에 따라 HDR 품질이 다르다. 이걸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몇 가지 기준으로 등급을 나눠 인증해주는 제도가 디스플레이HDR이다.

각 등급 뒤에 붙는 400, 600 등 숫자는 최대 밝기를 의미한다. 디스플레이HDR 400은 최대 밝기 400니트, 600은 최대 밝기 600니트를 충족한다는 뜻이다. 물론 최대 밝기 외에도 색상 표현력, 디밍 성능 등 여러 기준으로 등급을 나눈다. 디스플레이HDR 400은 8bit 색상 지원과 글로벌 디밍, 디스플레이HDR 500은 10bit 색상 지원, 로컬 디밍 지원 등을 최소 조건으로 요구한다.

OLED를 위한 등급인 ‘디스플레이HDR 트루블랙’도 있다. LCD에 비해 최대 밝기는 떨어지지만 암부 표현력이 뛰어난 OLED 특성을 고려해 별도 기준을 마련했다. 검은색 표현시 밝기 0.0005니트 이하를 요구하는 등 차별점을 뒀다.

모니터를 고를 때 VESA 인증 여부를 하나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사진은 디스플레이HDR 600 인증을 받은 에이수스 제품 (출처=에이수스)
모니터를 고를 때 VESA 인증 여부를 하나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사진은 디스플레이HDR 600 인증을 받은 에이수스 제품 (출처=에이수스)

다시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보자. HDR 10과 HDR 400 중 뭐가 더 나을까?

앞서 설명한 것처럼 둘은 엄밀히 따지면 전혀 다른 개념이지만 제품을 고를 때는 디스플레이HDR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디스플레이HDR 인증을 받았다는 건 최소한의 HDR 품질을 믿을만한 기관으로부터 인정받았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디스플레이HDR 인증을 받기 위한 조건 중 하나가 HDR10 지원이기 때문에 모든 디스플레이HDR 인증 제품은 HDR10을 지원한다.

물론 모든 제품이 VESA로부터 인증을 받는 건 아니며, 디스플레이HDR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이라도 성능이 충분히 뛰어난 제품도 있기 때문에 맹신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성능 수치를 직접 보고 비교할 지식이 없다면 디스플레이HDR 인증 여부를 참고하는 게 큰 도움이 된다. 만약 뛰어난 HDR 효과를 체감하고 싶다면 로컬 디밍과 10bit 색상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HDR 500 이상 제품을 추천한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