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ing] ㈜휴메닉 천승호 대표 “인지재활훈련에 시각을 활용했습니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통계청이 발표한 2019 인구 주택 총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11월 1일 기준 우리나라 고령 인구는 2018년 739만 명(14.8%)에서 2019년 775만 명(15.5%)으로 늘어났다. 증가 추세로 보면, 5년 뒤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다. 빠른 고령화는 경도인지장애 질환자와 치매 환자 증가로 이어지고, 건강보험 재정 악화와 인지장애 관리 인력 부족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휴먼케어솔루션전문기업 ㈜휴메닉(대표 천승호)은 시각 추적을 연동한 전산화 인지재활 솔루션을 개발해 인지장애자와 인지저하 위험군의 인지재활 훈련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에 IT동아에서는 ㈜휴메닉 천승호 대표(이하 천 대표)를 만나 치매 예방과 치매환자 관리에 기여하는 인지재활솔루션 ‘아이어스(EYe-Ear-Attention System, 이하 EYAS)’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휴메닉 천승호 대표, 출처: ㈜휴메닉
㈜휴메닉 천승호 대표, 출처: ㈜휴메닉

시각 추적을 연동한 전산화 인지재활 시스템

IT동아: 휴메닉이 인지재활솔루션을 개발한 배경은 무엇인가?

천 대표: 휴메닉은 2005년 창업한 모기업 인더텍이 경북대학교로부터 기술을 이전 받아 설립한 연구소기업이다. 인지장애자와 인지저하 위험군을 대상으로 주의력 저하 예방, 회복과 강화 훈련을 제공하기 위한 IT 기반 주의집중력 향상 콘텐츠, 이를 구현하기 위한 ‘u-Healthcare’ 시스템을 개발하고 상품화해 판매하고 있다. 휴메닉 솔루션은 현재 노인을 관리하는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복지관, 요양병원 및 아동발달센터 등에 공급, 치매 예방과 아동발달장애 재활훈련에 사용하고 있다.

휴메닉은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는 우리나라가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2019년 4월 시각추적연동형 인지재활 훈련시스템 ‘EYAS’를 공식 출시했다.

시각추적을 연동한 전산화 인지재활 솔루션 ‘EYAS’, 출처: ㈜휴메닉
시각추적을 연동한 전산화 인지재활 솔루션 ‘EYAS’, 출처: ㈜휴메닉

인지장애자와 인지저하 위험군의 재활훈련 효과 극대화에 기여

IT동아: ‘EYAS’에 대해 자세한 소개를 부탁한다.

천 대표: ‘EYAS’는 미국 알츠하이머 협회가 제공한 뇌 양전자 단층촬영 자료에 근거해 전산화 인지재활을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하도록 설계한 솔루션이다. ‘EYAS’는 주의력 결핍장애, 발달장애, 지적장애,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치매 등 주의력 저하 인지장애자 재활훈련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에 의한 주의력 저하 아동과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주의력 저하, 학습능력 부진 아동과 청소년, 심리적 문제로 인한 주의력 결핍 전조증상을 가진 인지저하 위험군의 주의력 저하 예방과 회복, 강화를 위해 개발했다.

‘EYAS’는 카메라를 이용한 자동화시스템으로 환자를 인식한다. 그리고 작업치료사가 환자를 쉽게 케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EYAS PREMIUM’, ‘EYAS MULTI’, ‘EYAS STANDARD’, ‘EYAS 1.0’, ‘EYAS MMSE-K KIT’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으로 구성했다.

사용자의 다양한 체형을 고려한 체어 결합형 프리미엄 솔루션 ‘EYAS Premium’, 출처: ㈜휴메닉
사용자의 다양한 체형을 고려한 체어 결합형 프리미엄 솔루션 ‘EYAS Premium’, 출처: ㈜휴메닉

이중 ‘EYAS PREMIUM’은 전산화 인지재활을 위해 사용자의 다양한 체험을 고려한 체어 결합형 프리미엄 솔루션이다. 전동식 체어 조절과 360° 모니터 화면 등을 통해 신체장애 환자에게 최적화한 제품이다. 유무선 네트워크 제공과 자유롭게 이동/배치할 수 있는 ‘EYAS MULTI’는 원격기능을 활용해 관리자가 다수를 대상으로 인지재활 훈련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원격 기능을 활용해 관리자가 다수를 대상으로 인지재활훈련할 수 있는 ‘EYAS Multi PC/Tablet’, 출처: ㈜휴메닉
원격 기능을 활용해 관리자가 다수를 대상으로 인지재활훈련할 수 있는 ‘EYAS Multi PC/Tablet’, 출처: ㈜휴메닉

인지 기능 저하 진행 사용자를 위한 전산화 인지재활 솔루션 ‘EYAS Standard’, 출처: ㈜휴메닉
인지 기능 저하 진행 사용자를 위한 전산화 인지재활 솔루션 ‘EYAS Standard’, 출처: ㈜휴메닉

IT동아: 인지재활 훈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콘텐츠일텐데.

천 대표: ‘EYAS’는 환자의 시각과 시스템을 연동하는 기술을 적용한 ‘EYE-Link System’과 능동형 인공지능(AI) 기반의 훈련자 안면인식 기술을 구현한 ‘Auto Ready System’, 전용 모니터 암으로 휠체어 사용 등 거동하기 어려운 훈련자의 훈련 포지션을 고려한 ‘Positioning System’ 등 8단계 시스템을 제공한다.

휴메닉은 ‘EYAS’의 인지재활 훈련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집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부터 기억력, 지남력, 기계산능력, 실행력, 시지각 등을 키워주는 키워주는 콘텐츠 등 다양한 내용으로 인지재활 콘텐츠 프로그램을 구성해 뇌기능 활성화에 도움 주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중요해진 비대면 서비스에 대응하기 위해 재활훈련자 시각을 자동으로 인식해 안면인식 로그인할 수 있는 ‘EYAS2.0’을 출시했다. ‘EYAS2.0’은 능동고객인지시스템기능(ACRS)을 탑재해 비대면 기반 안면인식 로그인을 할 수 있다.

㈜휴메닉 천승호 대표, 출처: ㈜휴메닉
㈜휴메닉 천승호 대표, 출처: ㈜휴메닉

‘EYAS’를 세계적 브랜드로 키워나갈 계획

IT동아: 해외시장 개척 성과와 향후 계획은?

천 대표: 매년 미국 CES와 독일 메디카 의료기기 박람회 등 매년 주요 전시회에 참가해 해외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해외 주요판매선과 MOU를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했다. ‘EYAS’에 관심받기 시작하면서 영국과 베트남 등 해외 시장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2021년에는 영국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고,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 시장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휴메닉은 ‘EYAS’를 세계적인 인지재활 솔루션으로 키우기 위해 의료기기 2등급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유럽통합규격인증(CE)과 미국 식품의약국인증(FDA)도 받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EYAS’의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갈 예정이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