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활용하기] 카톡에 이런 기능이? 검색까지 한방에, '#탭' 활용법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카카오톡으로 대화하다보면, 잘 모르는 주제가 나오거나 서로 의미하는 바가 엇갈릴 때가 있다. 온라인 상에서 나누는 채팅이다보니, 직접 찾아서 보여줄 수 없기에 네이버 등 검색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료를 찾고, 링크를 공유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채팅방 대화에서 검색 기능 활용하기
채팅방 대화에서 검색 기능 활용하기

이와 같은 상황을 위해 카카오톡에서는 '#(검색)'기능을 추가하여, 카톡 메시지를 나누던 중 채팅방 내에서도 검색하고, 바로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기능은 채팅방 내에서 뿐만 아니라 별도 탭이 있다. 흥미로운 인기 게시물 또한 볼 수 있어 평소 카톡을 하다가 우연히 #탭 페이지에 빠진 경험도 있겠다. #탭을 더욱 알차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한다.

검색탭 들어가기
검색탭 들어가기

카카오톡앱을 실행 후, 하단 '#'탭을 누른다. 다음, 네이버 등 검색 사이트처럼 다양한 뉴스 기사와 인기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화면 아래쪽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다음 사이트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앱을 실행하거나, 웹 사이트에 따로 접속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하다.

검색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인기 게시물들도 볼 수 있다. 상단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뉴스','스포츠','FUN','쇼핑','뮤직' 등 카테고리가 나누어져있다. 원하는 카테고리를 직접 누르거나, 화면을 옆으로 넘기면 이동할 수 있다.

카테고리 순서 변경
카테고리 순서 변경

이 카테고리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화면 상단 오른쪽, 양방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탭 편집'화면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박스 안의 카테고리를 길게 누르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흥미로운 순으로 순서를 설정하면 된다. 상단 오른쪽 '저장'버튼을 누르면 변경된다.

탭 만들기
탭 만들기

탭 순서를 변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본 탭 외에도 직접 탭을 만들 수 있다. '탭 추가'박스를 누른 후, '검색어' 항목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한다. 여기 입력하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가 탭 내용으로 구성된다.

'탭이름'항목에는, 앞서 박스에 표시될 이름을 입력하는 란이다. 따라서, 검색어를 적당히 간추리거나 혹은 같아도 무방하다. 상단 오른쪽 '완료'버튼을 누른다. 내가 만든 탭 박스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든 탭은 다시 삭제할 수도 있다.

평소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를 탭으로 만들면, 검색 엔진으로 이동할 필요없이 카톡 내에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겠다. 이와 같이 자신에 맞게 편집하여, #기능을 더욱 유용하게 활용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