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스토리에 올릴만한 사진이 없네", 배경색 설정하는 법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은 업로드 후 24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때문에 피드에 계속 남기고 싶지는 않지만, 누군가와 공유하고 싶은 일이 있을 때 자주 사용한다. 때론 개인적인 감정을 담아낸 글을 올리기도 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기본적으로 사진이 있어야 업로드할 수 있다. 스토리와 게시물 모두 그렇다. 스토리에 공유하고 싶은 말은 있지만, 올리고 싶은 사진은 없는 상황. 배경색을 설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 방법을 공유한다.

<새 스토리 업로드 방법>
<새 스토리 업로드 방법>

인스타그램 앱 실행 후, 상단 스토리란의 '내 스토리'를 누른다. '카메라 모양'이 있는 빈 화면을 선택하면 새 스토리를 올릴 수 있다. 아이폰(iOS)이라면 '내 스토리'위에 있는 카메라 모양 버튼을 누르면 된다.

카메라가 자동으로 켜지는데, 사진을 한 장 찍는다. 어차피 배경색으로 덮을 예정이라 어떤 사진을 찍든 무관하니, 편하게 촬영하면 된다.

텍스트 입력과 그리기 기능
텍스트 입력과 그리기 기능

촬영한 사진 상단에 다양한 메뉴들이 나온다. 오른쪽 'Aa'를 누르거나, 화면 빈공간을 누르면 텍스트를 입력하여 넣을 수 있다. 왼쪽 조절 바를 움직여 원하는 크기로 조절할 수 있고, 하단 색상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으로 변경할 수 있다.

상단 오른쪽 '완료'버튼을 누르면 사진에 추가된다. 두 손가락을 사용해 크기를 변경하거나, 위치를 움직일 수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해, 스토리에 공유하고 싶었던 말을 작성하면 되겠다.

'Aa'버튼의 왼쪽 '펜 그림 모양' 버튼을 누르면, 펜 기능으로 사진 위에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상단에서 펜 종류를 선택하고, 하단 색상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할 수 있다.

배경색 설정 방법
배경색 설정 방법

여기서 펜으로 그리는 것뿐만 아니라, 배경색 또한 변경할 수 있다. 하단 색상 팔레트에서 배경색으로 하고 싶은 색을 선택한다. 그 다음, 빈 화면을 길게 누르면 선택한 색상으로 배경색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무작위로 촬영했던 사진도 모두 덮을 수 있다. 단색 배경 위에, 원하는 글만 써서 스토리를 업로드 할 수 있는 것이다. 선택한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상단 왼쪽'되돌리기'버튼을 눌러 취소할 수 있다.

스토리 업로드하기
스토리 업로드하기

색상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상을 다시 선택해보자. 만약 선택지로 주어진 색 중에 원하는 색이 없다면, 색상 팔레트를 길게 눌러보자. 색을 더 세밀하게 선택할 수 있는 스펙트럼이 나온다.

누른 채로 손가락을 이동하면서 원하는 색을 찾은 후, 손가락을 떼면 해당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다시 빈 화면을 길게 누르면 선택한 색상으로 배경색을 바꿀 수 있다.

원하는 배경색을 찾았다면, 상단 오른쪽 체크(V)버튼을 누른다. 앞서 작성했던 텍스트를 더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위치를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텍스트까지 모두 완료했다면, 하단 오른쪽 '다음' 버튼을 누른다.

'내 스토리'의 '공유' 버튼을 누르면, 해당 스토리를 업로드할 수 있다. 혹, 이 스토리를 페이스북 스토리에도 자동으로 올리고 싶다면 지난 기사(https://it.donga.com/30578/)를 참고하면 된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