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스토리에 올릴만한 사진이 없네", 배경색 설정하는 법
[IT동아 장현지 기자]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은 업로드 후 24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때문에 피드에 계속 남기고 싶지는 않지만, 누군가와 공유하고 싶은 일이 있을 때 자주 사용한다. 때론 개인적인 감정을 담아낸 글을 올리기도 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기본적으로 사진이 있어야 업로드할 수 있다. 스토리와 게시물 모두 그렇다. 스토리에 공유하고 싶은 말은 있지만, 올리고 싶은 사진은 없는 상황. 배경색을 설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 방법을 공유한다.
인스타그램 앱 실행 후, 상단 스토리란의 '내 스토리'를 누른다. '카메라 모양'이 있는 빈 화면을 선택하면 새 스토리를 올릴 수 있다. 아이폰(iOS)이라면 '내 스토리'위에 있는 카메라 모양 버튼을 누르면 된다.
카메라가 자동으로 켜지는데, 사진을 한 장 찍는다. 어차피 배경색으로 덮을 예정이라 어떤 사진을 찍든 무관하니, 편하게 촬영하면 된다.
촬영한 사진 상단에 다양한 메뉴들이 나온다. 오른쪽 'Aa'를 누르거나, 화면 빈공간을 누르면 텍스트를 입력하여 넣을 수 있다. 왼쪽 조절 바를 움직여 원하는 크기로 조절할 수 있고, 하단 색상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으로 변경할 수 있다.
상단 오른쪽 '완료'버튼을 누르면 사진에 추가된다. 두 손가락을 사용해 크기를 변경하거나, 위치를 움직일 수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해, 스토리에 공유하고 싶었던 말을 작성하면 되겠다.
'Aa'버튼의 왼쪽 '펜 그림 모양' 버튼을 누르면, 펜 기능으로 사진 위에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상단에서 펜 종류를 선택하고, 하단 색상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펜으로 그리는 것뿐만 아니라, 배경색 또한 변경할 수 있다. 하단 색상 팔레트에서 배경색으로 하고 싶은 색을 선택한다. 그 다음, 빈 화면을 길게 누르면 선택한 색상으로 배경색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무작위로 촬영했던 사진도 모두 덮을 수 있다. 단색 배경 위에, 원하는 글만 써서 스토리를 업로드 할 수 있는 것이다. 선택한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상단 왼쪽'되돌리기'버튼을 눌러 취소할 수 있다.
색상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상을 다시 선택해보자. 만약 선택지로 주어진 색 중에 원하는 색이 없다면, 색상 팔레트를 길게 눌러보자. 색을 더 세밀하게 선택할 수 있는 스펙트럼이 나온다.
누른 채로 손가락을 이동하면서 원하는 색을 찾은 후, 손가락을 떼면 해당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다시 빈 화면을 길게 누르면 선택한 색상으로 배경색을 바꿀 수 있다.
원하는 배경색을 찾았다면, 상단 오른쪽 체크(V)버튼을 누른다. 앞서 작성했던 텍스트를 더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위치를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텍스트까지 모두 완료했다면, 하단 오른쪽 '다음' 버튼을 누른다.
'내 스토리'의 '공유' 버튼을 누르면, 해당 스토리를 업로드할 수 있다. 혹, 이 스토리를 페이스북 스토리에도 자동으로 올리고 싶다면 지난 기사(https://it.donga.com/30578/)를 참고하면 된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