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빌딩에서 일어나는 세 가지 놀라운 IoT 동향

작성자: 저스틴 슬레이드(Justin Slade), Microsoft 채널 마케팅 담당 이사 (원문 보기)

IoT와 인공 지능의 발전에 힘입어 스마트 빌딩의 에너지 사용량과 유지비용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빌딩은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장비 고장과 건물 이용자의 혼란을 방지합니다. 게다가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업무 방식에 맞춰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스마트 빌딩은 건물 소유주와 관리인 및 세입자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선사하며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 빌딩의 현황과 활용 범위, 그리고 그 효과를 살펴본다면 아마 놀라실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IoT in Action 스마트 빌딩 웨비나에 참석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IoT in Action
IoT in Action

인프라와 운영, 그 이상의 이점

사람들은 스마트 빌딩과 IoT를 떠올릴 때, 건물 보안시설과 인프라(출구, 감시 카메라, 엘리베이터 및 주차장 등), 그리고 건물 운영(그리고 전력, HVAC, 식수 등) 등의 기본적인 것들을 생각합니다. 이는 비용을 절감하고 지속 가능성을 높이며 사람들의 안전과 편의를 개선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 공간의 영향력은 여기에 그치지 않습니다. 괄목할만한 정도는 아니지만 IoT로 인해 생산성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죠. IoT가 더욱 지능화되면서 스마트 공간은 이제 건물 이용자의 신원과 작업 방식을 파악하고 요구사항에 따라 환경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산성 측면에서 봤을 때 IoT는 대화형 작업 공간, 장소 및 사람 찾기, 컨시어지 서비스(Concierge Service)를 지원합니다. 스마트 공간 플랫폼 서비스로는 위치 및 교통 상황 감지, 안내용 대화형 디스플레이, 디지털 비서 등이 있습니다.

직원들의 업무 집중도와 근무 만족도 상승 효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선뜻 납득하기 어려울지 모르겠으나 조사 결과 스마트 공간은 직원들이 업무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지원하고 생활환경지능과 보다 개인화된 컴퓨팅을 지원함으로써 직원의 근무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근무 공간이 편안하면 직원들의 근속 기간도 길어지기 마련입니다.

공간지능의 활약상

Microsoft는최근 Azure IoT에 공간지능 기술을 구현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공간지능은 사람, 장소, 기기의 상관 관계와 상호 작용을 모델링하고 냉난방부터 회의실 예약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간의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하여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기술입니다. Microsoft는 이 IoT 공간지능 기술을 이용해 신축 캠퍼스 건물에 몇 가지 신기술(예: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카페, 주차 지원 시스템이 있는 차고, 회의 참석 현황을 감지하는 회의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최신 회의실 시연 동영상을 통해, 회의실 예약 기능과 회의 참석 현황 인지 기능을 갖춘 스마트 공간 등 공간지능 기술의 실제 활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를 오디오 및 비디오와 접목시킨 스마트 공간은 발언자의 신원을 인지하고, 말투를 인식하며, 실시간 자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국적이 다른 회의 참석자를 위해 자막을 번역해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IoT로 "종횡무진"하는 비즈니스

IoT와 스마트 빌딩의 활용 범위는 가히 무궁무진합니다. Datahoist는 스마트한 건물을 만드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Datahoist는 적응형 자가 학습 알고리즘이 접목된 IoT 기기를 사용하여 엘리베이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합니다. 차량 지붕 및 도어 센서가 에지 게이트웨이를 통해 Microsoft Azure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전송하면, Microsoft Azure 클라우드에서 이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합니다.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한 Datahoist 솔루션은 모든 제조업체의 엘리베이터와 호환됩니다. Datahoist는 엘리베이터의 상태를 24시간 내내 모니터링하고 패턴을 학습하며 탐지된 모든 이상 징후를 사용자에게 경고합니다. 이 혁신적인 IoT 솔루션은 인건비를 절감하고 일상적인 점검과 불필요한 부품 교체 작업을 최소화합니다. 또한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경고를 보내 예기치 않은 가동 중단 사태를 방지합니다.

IoT in Action 웨비나 참가 신청

스마트 빌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11월 29일에 열리는 Microsoft의 IoT in Action 웨비나, 스마트한 빌딩을 만드는 IoT에 꼭 등록하세요. IoT를 활용하여 건물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세입자와 소통하고, 직원의 업무 효율을 개선하며, 운영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전략적 자산으로 사용하여 기존 시설을 혁신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방법도 터득할 수 있습니다.

보안 IoT 솔루션의 설계 방식과 IoT 솔루션에 대한 비즈니스 가치 강화 및 기술 역량 강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oT 실행에 관한 2일간의 버츄얼 부트캠프에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IoT 관련하여 Microsoft 또는 파트너가 여러분의 비즈니스 문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주소로 연락처와 함께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관련 담당자가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IoT APAC - msiotapac@microsoft.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