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In Action: IoT의 판도를 바꾸는 4가지 혁신

글 : 저스틴 슬레이드(Justin Slade) 마이크로소프트 채널 마케팅 담당 이사

제조업에서 제약업에 이르는 모든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덕분에 비즈니스를 혁신할 기회는 무한에 가까워졌습니다. IoT가 다양한 파트너, 실무 능력, 기술을 요구하는 까다로운 과제이기는 하지만 새로운 혁신 덕분에 프로젝트를 그 어느 때보다 더 안전하고 지능적으로 수행하면서 더 수월하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IoT 산업의 판도를 바꾸는 4가지 혁신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이와 같은 혁신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곧 개최될 IoT in Action 버츄얼 부트캠프에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IoT in Action 버츄얼 부트캠프
IoT in Action 버츄얼 부트캠프

1. 인공지능(AI)과 인지 기능

인지 서비스와 AI는 고가의 기능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와 같은 기능에 대한 접근성이 점차 좋아지고 있습니다.

IoT Hub와 인지 서비스를 활용하면 데이터 과학자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첨단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IoT 솔루션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AI와 인지 서비스는 이미지 인식, 음성 분석, 지능형 추천 같은 기능을 IoT 솔루션에 보다 수월하게 접목할 뿐 아니라 기업이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IoT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실상 무한한 가능성이 열리는 것입니다. UBER 같은 기업은 시각적 신원 인증을 활용해 플랫폼의 보안성을 향상하고 있고 Spektacom 같은 기업은 AI를 접목한 스티커를 크리켓 배트에 적용해 배팅 스타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크리켓 경기의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2. 인텔리전스 에지를 활용한 실시간 분석

완벽한 IoT 솔루션을 얻으려면 데이터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필요한 데이터는 여러분이 기대하는 곳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에지(Edge)에 있기 마련입니다. 로컬에서 클라우드 경험을 재생산하는 솔루션 하나를 사용할 경우 비용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솔루션 하나가 아닌 솔루션 두 개의 지원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클라우드 인텔리전스와 분석을 에지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Azure IoT Edge는 에지와 클라우드 사이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지연을 줄이므로 실시간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안전한 솔루션은 간헐적으로 클라우드에 연결되는 상황에서도 에지 장치의 신뢰성 있는 운영을 지원하는 동시에 필요한 데이터만 클라우드로 전송하도록 보장합니다. 클라우드와 에지의 데이터를 결합하면 두 세계 모두에서 최상의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IoT 장치의 보안 강화

IoT 보안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즉, IoT 솔루션의 보안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Microsoft는 모든 Microsoft 제품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릴리스된 Azure Sphere는 새로운 수준의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사용해 연결된 장치의 보안성을 크게 높이는 엔드 투 엔드 솔루션입니다. Azure Sphere는 Azure Sphere 인증 MCU, Azure Sphere OS, Azure Sphere Security Service라는 세 가지 핵심 구성요소를 결합해 에지 장치를 지원합니다.

4. 대규모 IoT를 신속하게 프로비저닝

IoT를 수동으로 프로비저닝하는 작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으로, 수백, 수천, 수백만 대의 장치를 구성해야 할 경우 IoT를 무용지물로 만들기도 합니다. 설혹 수동 프로비저닝이 가능하다고 하여도 미래의 장치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프로비저닝할 수 있는 능력을 구축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Azure IoT Hub는 장치 프로비저닝 서비스(DPS) 기능을 갖추고 있어 인간의 개입 없이도 원격으로 프로비저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Azure DPS는 안전하고 확장가능한 방식으로 수백만 대의 장치를 프로비저닝하는데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DPS는 레지스트리를 생성해 배치, 매핑, 사용, 폐기를 포함하는 관리형 신원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컴퓨터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모든 장치에 신뢰성을 높입니다. 솔루션의 필요를 바탕으로 자동 구성하는 시나리오에서 지리적 위치를 토대로 장치를 연결하는 다양한 허브에 걸친 로드 밸런싱 시나리오에 이르는 다양한 시나리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IoT in Action 버츄얼 부트캠프 참가 신청

이와 같은 혁신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IoT in Action 버츄얼 부트캠프에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엔지니어이든,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이든, 업무 책임자이든 관계 없이 이 버츄얼 부트캠프를 통해 장치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IoT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자의 비즈니스에 맞는 IoT 솔루션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를 통해 보안 MCUs, IoT OSes, 첨단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를 비롯한 최신 IoT 장치와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세계의 비즈니스 가치를 더하고 흥미진진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보안 IoT 솔루션 설계를 지원하는 신뢰할 수 있는 지침과 뛰어난 에코시스템 견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벤트에 참가하여 새로운 경험과 수익 흐름을 창출하고 성과를 최적화함으로써 IoT 에코시스템에서 리더의 입지를 구축하십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개최되는 IoT in Action 버츄얼 부트캠프에 등록하십시오.

아시아: 2019년 1월 28-29일
유럽, 중동, 아프라카: 2019년 1월 30-31일
미주: 2019년 2월 4-5일

IoT in Action 이벤트를 직접 체험하고 싶으신 분은 서울에서 개최되는 IoT in Action 서울 무료 이벤트에 등록하십시오.

Microsoft IoT APAC - msiotapac@microsoft.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