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혁신의 동력이 되는 IoT 생태계 구축

이 게시물은 Microsoft의 CDS IoT Sales 부사장 Rodney Clark가 작성했습니다. (원문보기)

몇 년 전에 IoT의 가치 창출 시간에 대한 도표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IoT 솔루션을 개발하여 이를 고객에게 배포하기 위한 여러 단계를 비롯해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파트너 유형과 기술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 순간, 아직 발견하지 못한 기회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이들 파트너를 연결해서 이들의 능력을 하나로 모으면 파트너와 고객 모두 가치 창출 기간을 단축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IoT는 제품과 파트너 측면 모두와 관련이 있습니다. 변수가 많기 때문에 최적의 IoT 솔루션을 결정하고, 적합한 파트너를 파악하며, 기대한 ROI를 처음부터 정확히 달성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Microsoft는 파트너와 플랫폼을 모두 고려한 접근 방식을 통해 높은 요구를 충족하고 IoT 산업에서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Microsoft는 에지부터 클라우드에 이르는 일관되고 포괄적인 서비스 세트를 혁신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또한 R&D와 지속적인 제품 혁신을 주도하는 것은 물론이고 50억 달러 규모의 IoT 투자를 통해 IoT 파트너 생태계에서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혁신 및 가치 창출을 가속화하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혁신은 조직의 문화와 마인드 변화로부터 시작

PCL Construction은 이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100년 전통의 이 기업은 클라우드, 모빌리티, 데이터 분석 및 엔터프라이즈급 통합을 주축으로 IoT를 통해 건축 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Azure 기반의 공간 지능 혁신을 지원하는 JSI(Job Site Insights) 플랫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편 이들의 IoT 여정에서도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PLC의 고급 기술 서비스 관리자인 Chris Palmer는 이같이 말했습니다. "PLC의 IoT 여정에서 문화적 혁신은 필수 요소이자 핵심 동인이었습니다. 제품, P&L 및 파트너십 전략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 먼저 이러한 변화를 리더십 팀에 반영해야 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PCL는 JSI 플랫폼에서 생성된 통찰력을 활용하여 생산성과 안전성을 강화하고, 재작업 감소, 비용 최소화, 에너지 소비 절감, 그리고 프로젝트 전반의 품질 개선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마인드 변화는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 및 P&L 혁신을 실현하는 핵심 요인입니다. 조직들은 청구, 에버그린 업데이트, PIT(Point-In-Time) 업데이트 등의 영역에서 솔루션을 구축하고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방법 등 제품 개발 방법을 재고해야 합니다. 또한 용도가 정해진 장치를 고객 관계로 전환하여 제품 스택의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흥는 기술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고하고, 목표로 삼은 기업과 고객의 성과에 맞게 인센티브를 조정해야 합니다.

Microsoft는 매일 파트너 생태계를 통해 솔루션을 구상, 구축 및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혁신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들은 기술 혁신이라는 트렌드를 따라잡고 이를 적극 활용하는 등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트랜스포메이션은 성공적인 기술 혁신 확장의 토대가 됩니다.

IoT 생태계 혁신: 파트너 및 솔루션

Microsoft는 IoT를 통한 고객 혁신에 있어 파트너십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파트너십 구축이 접근 방식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의 하나로 매칭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의 핵심 기술력을 다른 사람의 전문 지식으로 보완한다면 파트너의 기회를 넓히고 고객에게 솔루션을 신속히 제시할 수 있습니다. 사일로를 혁파하고 파트너가 자신의 전문 영역에 주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이 생태계의 핵심 부분입니다.

솔루션 액셀러레이터는 IoT 생태계 혁신의 두 번째 요소를 구성합니다. Microsoft가 개발한 사전 구성된 오픈 소스 솔루션 액셀러레이터는 특정한 수직 시장이나 사용 사례를 위한 안전하고 차별화된 IoT 솔루션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자체 액셀러레이터는 파트너와 고객이 IoT를 솔루션 구축의 토대로 삼는 사용 사례(수평 및 수직 시장)와 관련해 공통 아키텍처 토대를 제공합니다. 이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개발 비용을 줄이며 리소스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에 파트너가 보다 전략적인 혁신에 주력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의 파트너들 역시 오픈 소스 방식의 타사 솔루션 액셀러레이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액셀러레이터는 에너지 관리, 자산 추적, 디지털 사이니지 등과 같이 IoT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고 선행 개발 비용을 제거하기 위해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IoT 생태계 혁신의 세 번째 요소는 솔루션 애그리게이터입니다. 애그리게이터는 완벽한 IoT 솔루션을 출시하는 데 필요한 파트너 구성 요소, 서비스 및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결합하는 파트너입니다. Avnet, Synnex 같은 파트너들은 상용 배포에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를 하나로 결합할 수 있을만큼 폭넓은 시장 도달 범위와 함께 채널 유통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치 창출 기간 단축

고객들은 가능한 한 빠르게 가치를 창출하길 원합니다. 그리고 신속한 가치 창출은 IoT 생태계 혁신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함께 이루어질 때만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 전략을 채택한 파트너들은 고객에게 훨씬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와 애그리게이터를 통해 공통 아키텍처와 반복 가능한 솔루션을 활용하면 개발 작업의 최대 80%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협력 가능한 파트너와 팀을 이뤄 개발 속도를 높이고 확장성과 전문 지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들은 IoT 솔루션을 신속하게 설치 및 가동하여 ROI 실현을 가속화하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vnet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생태계 혁신을 하나로 결합하면 가치 창출 시간을 얼마나 단축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들은 이 모델을 채택하기 위해 비즈니스를 전면적으로 혁신했습니다. IoT Connect 플랫폼은 구성, 장치 간 통신, 장치 모니터링과 같은 주요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이 수직 시장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IoT 기술 제공업체로 이루어진 광범위한 생태계을 활용하여 각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식별합니다.

IoT의 복잡성을 줄이고 가치 창출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중요한 차별화 요소입니다. 여기에 기술 혁신이 함께 이루어지면 파트너와 고객 모두에게 탁월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 17일 서울에서 열리는 IoT in Action 행사를 비롯해 가까운 도시에서 열리는 향후 행사에 뵙길 기대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국제 행사들은 IoT 생태계의 다른 파트너들과 교류하고, 비즈니스 수행 방식을 혁신하는 파격적인 IoT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IoT 관련하여 Microsoft 또는 파트너가 여러분의 비즈니스 문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주소로 연락처와 함께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관련 담당자가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IoT APAC - msiotapac@microsoft.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