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동영상 편집용 노트북, 뭐가 좋을까요?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이 코너의 단골손님인 노트북 관련 문의입니다. 2D 그래픽 편집 및 동영상 작업에 적합한 노트북은 뭘까요? alflaxxxx님의 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홍XX 이라고 합니다.

현재 디자인과 졸업 후 노트북을 새로 구입하려고 하는데 기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일러스트, 포토샵 프로그램 이외에 영상편집을 위한 에펙(애프터 이펙트), 그리고 작곡 프로그램을 넣어서 사용할 예정인데, 원래는 맥북 프로 13인치를 구입할 예정이었는데, 기사 보고 더 고사양에 좋은 제품들도 많은 것 같아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소니 바이오 제품은 얼핏 들은 적이 있는데 그 제품도 혹시 괜찮은가요??
주로 사용은 2d 보다는 영상을 많이 편집할 예정입니다.
조언을 구하고자 메일 보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노트북 구매 전에 이용 환경과 예산 먼저 확인

안녕하세요. IT동아 입니다. 부족함이 많은 저희 기사를 애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니 바이오 제품도 말씀하셨는데, 현재 소니는 PC 사업에서 철수한 상태입니다. 소니 PC 사업부 인력만 독립해서 설립한 '주식회사 바이오'라는 노트북 제조사가 있습니다만, 한국에선 제품을 팔지 않으니 자연스럽게 선택지에서 제외가 되겠군요.

노트북 제품을 고를 때 중요한 것이 이를 휴대용으로 쓸 것인지, 아니면 데스크탑 대용으로 쓸 것인지를 확실히 정하는 것입니다. 성능을 높이다 보면 크기나 무게가 늘어날 수 밖에 없으니까요. 화면 크기 기준으로 13인치급 이하는 휴대용, 15인치급 이상은 거치용으로 팔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는 어떤 형태로 쓰실 건지, 그리고 예산이 얼마나 있는지 말씀해 주시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은 성능 중심으로 적합한 제품을 찾아보겠습니다.

애프터 이펙트의 경우는 GPU 성능도 따져야

주로 이용하신다는 소프트웨어의 목록을 살펴보니 2D 그래픽 및 동영상 편집이 중심인 듯 하군요. 이런 작업에선 CPU 및 시스템 메모리의 사양이 중요합니다. CPU는 코어 i7급이 좋겠고 메모리는 8GB, 혹은 그 이상을 탑재한 제품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2D 그래픽 및 동영상 편집 작업에서 그래픽카드(GPU)의 성능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편입니다만, 어도비의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인 애프터 이펙트까지 쓰신다고 하니, 조금 고민이 되는군요. 최근 버전의 애프터 이펙트는 각종 3D 효과를 동영상에 합성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중요합니다. 질문자님이 애프터 이펙트 작업 중에 어떤 효과를 많이 쓰시는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3D 효과를 많이 쓰시는 것으로 가정하고 제품을 추천하겠습니다. 표기된 가격은 2018년 2월 현재 인터넷 최저가 기준입니다.

애플 맥북프로 MPXT2KH/A - 인터넷 최저가 163만 3,590원

애플 맥북프로
MPXT2KH/A
애플 맥북프로 MPXT2KH/A

- 질문자님이 구매를 고려하셨다는 맥북 프로 13인치 제품이 아마 이것 아니었나 싶습니다. 코어 i5-7360U CPU(듀얼코어 2.3GHz)에 8GB 메모리, 인텔 아이리스 프로 640 그래픽에 256GB의 SSD를 탑재한 제품이죠. 화면의 크기에 비해 해상도가 2560x1600로 높은 편이고 그래픽 작업이 가능한 노트북 중에 그나마 가벼운 편(1.37kg)이라는 것이 눈에 띄는 장점이죠. 다만, CPU 및 그래픽카드 성능이 약간 아쉽네요. 그리고 맥북 시리즈는 윈도우가 아닌 맥OS 탑재 제품이라 일반적인 윈도우 기반 PC에 익숙하신 분은 적응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성능보단 휴대성을 좀 더 중시하신다면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애플 맥북프로 MPTR2KH/A - 인터넷 최저가 244만 5,830원

애플 맥북프로
MPTR2KH/A
애플 맥북프로 MPTR2KH/A

- 예산이 좀 넉넉하다면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코어 i7-7700HQ(쿼드코어 2.8GHz) CPU에 16GB의 메모리, 라데온 프로 555 그래픽에 256GB SSD를 탑재한 제품으로, 상당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라데온 프로 시리즈는 주로 게임용으로 쓰는 일반 그래픽카드와 차별화되는 전문가 전용 그래픽카드죠. 물론 15인치급 화면(2880x1800 해상도) 제품이라 무게는 13인치 제품에 비해 좀 더 무거운 1.85kg입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아예 못 들고 다닐 정도는 아니죠.

MSI WS60-7RJ WorkStation 4K - 인터넷 최저가 369만 9,000원

MSI WS60-7RJ WorkStation
4K
MSI WS60-7RJ WorkStation 4K

- 오로지 고성능만 추구한다면 가장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가격이 좀 비싸다고 느끼실 수도 있는데, 제온 E3-1505Mv6 CPU(3GHz, 쿼드코어)에 32GB 메모리, 쿼드로 M2000M 그래픽, 여기에 256GB SSD에 1TB HDD까지 갖춘 노트북이 이 정도 가격이면 가격대비 성능이 상당히 우수한 편에 속합니다. 특히 제온 CPU와 쿼드로 그래픽은 일반 PC가 아닌 기업용 워크스테이션에 주로 탑재되는 귀하신 몸이기도 하죠. 더욱이 화면 해상도가 3840x2160(4K UHD급, 화면 크기 15.6인치)에 달하는데다. 저장장치가 SSD+HDD 구성이라 속도와 용량 모두 만족시키는 점도 장점입니다. 본체 무게는 1.9kg으로, 맥북프로 15인치 제품과 비슷합니다.

DELL 인스피론 15 7567 004KR- 인터넷 최저가 170만원

DELL 인스피론 15 7567
004KR
DELL 인스피론 15 7567 004KR

- 코어 i7-7700HQ CPU(2.8GHz, 쿼드코어)에 16GB 메모리, 지포스 GTX 1050Ti 그래픽에 512GB의 대용량 SSD를 탑재한 15인치급 제품으로, 본래 게임용으로 출시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사양이 두루 뛰어나서 그래픽 작업용으로도 우수한 성능이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특히 3840x2160 해상도의 4K UHD급 화면까지 갖추고 있는 제품치고는 상당히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는 게 매력입니다. 다만, 제품 무게가 2.65kg에 달하기 때문에 휴대성은 좋지 않습니다. 노트북이라기보단 이동 가능한 데스크탑이라는 개념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질문자님이 주신 정보를 토대로 제가 추천하는 제품은 위와 같습니다. 작업 환경이나 예산까지 말씀해 주셨으면 좀 더 디테일한 답변이 가능 했을 텐데 이 점은 다소 아쉽네요. 향후 추가적인 의문사항이 있으면 저에게 다시 메일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여러 가지 고려하시어 만족스런 노트북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