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8/9 SKT의 사물인터넷 기술 임대아파트 입주 시작 등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SK텔레콤(대표 박정호)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공사)가 추진, 건설한 부천 옥길 센트럴힐 공공임대아파트에 주민 입주가 시작되면서 900여 세대 3,000여 주민이 첨단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임대아파트에는 경제적 약자나 장애인들이 포함된 다양한 계층이 거주한다는 점을 고려해, SK텔레콤와 LH공사는 가스와 조명, 보일러(난방) 조절 기능 및 수도, 에너지 사용량 확인 기능 등 총 6가지 생활밀착형 사물인터넷서비스를 2년간 무료로 제공한다.

SKT의 사물인터넷 임대아파트 입주 시작
SKT의 사물인터넷 임대아파트 입주 시작

이들 스마트홈 서비스는 모두 스마트폰이나 집안 월패드를 통해 사용 가능하며, 조명과 난방, 귀가/외출 모드는 음성인식 AI기기를 통해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올 하반기 세대별 관리비나 아파트 공지사항 확인, 엘리베이터 호출 등의 기능도 음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지원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양사는 이번 부천 단지를 시작으로 다른 공공임대아파트 단지에도 스마트홈 서비스를 기본 적용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SK텔레콤은 국내 10대 건설사 중 5사를 포함, 국내 25개 주요 건설사들과 제휴를 맺었으며,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외 70여 가전 제조사와 손을 잡고, 290여 스마트홈 연동 기기(모델 기준)를 선보였다.

메이크샵, 쇼핑몰 창업부터 성공까지 한번에, 원스톱 플랫폼 출시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메이크샵(대표 김기록)이 쇼핑몰 창업부터 성공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을 본격 오픈한다.

시간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를 위해 도메인 및 쇼핑몰 기본 세팅은 물론, 웹페이지 기획과 웹디자인 적용까지 구축대행을 진행한다. 또한 예비 창업자가 어려움을 느끼는 통합결제 시스템(PG)까지 지원한다.

메이크샵의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메이크샵의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특히 메이크샵은 그 동안 쌓아온 성공노하우와 메이크샵의 인적, 물적 자원을 총투입해 창업자들과 기존 운영자들을 위한 각종 전문 교육과 훈련 등의 인프라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서울 상수동에 위치한 메이크샵 창업교육센터 '메이크샵.플레이.'와 연계해, 평일 운영시간에는 메이크샵의 전문 컨설턴트들이 상주해 창업을 위한 1:1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다양한 테마의 프로그램들을 제공한다.

쇼핑몰 창업 이후 실질적으로 쇼핑몰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품배송과 CS(고객상담), 홍보, 마케팅에 대한 교육과 운영 컨설팅을 지원해 메이크샵을 통해 구축된 쇼핑몰들이 창업부터 성공할 때까지 총력을 다해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네이버 클라우드, 업계 최초로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

NBP(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대표 박원기)가 공공기관이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 상품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조달청과 다수공급자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8월 중 조달청이 운영하는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상품이 등록된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업계 최초 조달
등록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업계 최초 조달 등록

조달청이 운영하는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은 공공기관이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나라장터에 등록되는 건 처음이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은 복잡한 입찰 과정 없이 구매 클릭만으로 클라우드 상품을 구매, 이용할 수 있게 됐다.

NBP는 지난 달 공공 클라우드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오픈한 바 있으며, 이번 계약은 그동안 네이버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쌓아온 보안 역량과 기술, 운영 노하우가 공공 서비스에 보다 쉽게 적용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강조했다.

글 / IT동아 이문규 기자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