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IT] "왜 먹어야 하는지 아시나요?" - 밈 컴퍼니 이종근 대표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난 2017년 3월 2일, 농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농업 시장 규모는 2014년 4조 7,000억 원, 2015년 5조 1,000억 원, 2016년 5조 7,000억 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인구 증가와 함께 '식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사양 산업으로 여겨졌던 농수축산업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단계. 이러한 관심을 토대로 품질 개선, 생산성 향상 등 농수축산업에 다양한 ICT 기술을 융합하는 시도도 꾸준히 증가했다. 더불어 농수축산업이 1차 산업이 아닌 제조와 서비스를 결합한 6차 산업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서울시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가락시장 현대화 시설인 가락몰 1관과 2관 3층(약 500평)에 농식품(Food•Agri Tech)분야에 특화한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를 개설했다.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설립 목적은 농식품 관련 기업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상품 개발을 도와 농업 생산물을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식품가공기술, 인허가, 특허, 디자인, 홍보 마케팅을 지원하는데 있다.

먹거리 창업센터에는 작년 10월 1차 심사를 통해 22개 업체와 올해 1월 말부터 2월 2일까지 2차 심사를 통해 18개 업체가 추가로 입주했다. 입주 기업들은 사무공간(개방형, 개별)과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오픈키친'과 입주기업 간 네트워킹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창업 교육', '멘토링', '컨설팅', '투자연계' 등 다양한 창업지원 서비스를 지원 받는다. 현재 먹거리 창업센터에는 총 30개 업체가 입주해 운영 중이며, 지난 2017년 6월 3차 입주사를 모집해 10개 기업을 선정 중이다.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

이에 IT동아는 우리네 먹거리와 IT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꿈을 꾸고 있는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입주 기업들을 만나 현장의 생생함을 담은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실제 겪고 있는 어려움 등을 전하고자 한다. 이번 인터뷰는 우리네 농산물을 그대로 소비자 식탁 위에 올릴 수 있는 날을 꿈꾸는, 'MiiM(이하 밈)'의 이종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5번째 스타트업 창업입니다"

IT동아: 만나서 아깝다. 대표님을 만나러 오기 전, 밈이라는 기업은 어떤 기업인지 먼저 조사를 해보고 왔다. 그런데,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MiiM', '밈'이라는 사명이었다. 사전에도 없던 단어던데,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궁금하다.

이종근 대표(이하 이 대표): 하하. 이걸 어떻게 말해야 할지…. 처음에 업체명을 정할 때, 팀원들과 모여 회의하다가 등장한, 우리가 처음 만들어낸 단어다(웃음). 짦은 이름, 담백한 발음, 복잡한 뜻을 더하지 않은 심플한… 이런 의미를 담은 업체명을 고민했었다.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큐레이션해주겠다는 우리 업체, 우리 팀원의 마음을 담고 싶었다. 그리고 20~30대를 위한 농산물 서비스를 지향하기에 '디자인'을 강조했고.

그러다가 불현듯 한 팀원이 '밈'이라는 단어를 언급했다. 그 팀원이 말한 것은 'meme'였다. 사람의 생물학적 유전자를 'DNA'라고 하는데, meme는 영국의 진화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1976년에 펴낸 '이기적인 유전자'라는 책에서 등장한 말로, 유전적 방법이 아닌 모방을 통해 습득되는 문화요소라는 뜻을 지닌다. 사실 이 단어는 문화/예술계에서 종종 사용하는데, 줄여서 '유기적 유전자', '문화적 유전자'라고 이해한다.

무엇보다, '밈'이라는 발음이 모두의 마음에 와닿았다(웃음). 그렇게 밈을 사명으로 정하고, 사전에 없는 단어를 창조했다. 그리고 여기에 이런 뜻을 넣었다. '아무런 뜻이 없는 무태색의 담백함'을 지향하자고. 그렇게 탄생한 것이 지금의 사명 'MiiM'이다. 단어부터 만들고, 뜻을 붙였다고나 할까(웃음).

MiiM 이종근 대표
MiiM 이종근 대표

IT동아: 하하. 알겠다.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이종근 대표의 이력도 이색적이더라. 밈이 벌써 5번째 창업이라고 들었다. 스타트업 하나를 창업해 유지하기도 어렵다고 하는데, 벌써 5번째 창업이라니.

이 대표: 2008년인지 2009년인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스마트폰이 국내에 처음 들어왔을 당시였다. '모바일 혁명'. 지금의 4차 혁명처럼 당시에는 모바일 혁명이라는 단어가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올랐다. 그때,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있었는데, 지금의 정부 창업 지원 사업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실험실창업지원사업'이 사내 학교 게시판에 올라왔다. 여기에 일단 응모했다. 아이디어 공모한다는 생각으로. 그렇게 창업의 길로 접어들었다. 돌이켜보면, 마치 소꿉놀이 하듯 사업을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나씩 배웠다. 밈 이전에 창업을 4번 했는데, 2개는 정상 궤도에 올라 지금도 사업을 유지하고 있고, 아쉽지만 2개는 정리한 상황이다. '퀄슨(Qualson)'이라는 모바일 기반 영어 학습 앱을 개발해 삼성SDS와 포스코에서 투자를 받기도 했고, 밴드의 유료 서비스 1호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번개장터 대표와 중고거래 관련 앱을 준비하며, 내부 로직을 개발하기도 했고(웃음).

주로 하는 것은 아이디어 계획과 사전 시장 분석이다. 업종과 상관 없이 다양하게 기획하고, 기획한 바에 따라 팀빌딩한다. 지금은 함께 하는 팀원이 몇 있다. 관련 시장조사, 소비자 시장분석, 영업/마케팅 등 몇몇 팀원들과 함께하는 중이다.

MiiM 이종근 대표
MiiM 이종근 대표

미트유, 찾아가는 정육점

IT동아: 밈이 이 대표님의 마지막 창업이길 기대하겠다. 멀리 돌아왔다. 이 질문을 이제야 한다. 밈은 어떤 업체인지 궁금하다.

이 대표: 밈은 지난 2015년 12월에 설립해 1년 6개월 정도 착실히 준비했다. 이제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는 단계다. 밈 창업 전, 전국에 있는 친환경 생산자 영농조합 12개가 모여 협동조합을 만들 때, 식품 전문가는 아니지만 스타트업 전문가로 참여했었다. 그리고 이 안에서 사업 모델을 찾았다. 우리네 농가가 생산하는 농산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에 맞춰 유통하는 것이 해답이라 생각했고, 이 생태계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그래서 찾아낸 메시지는 '왜 먹어야 하는가'였다. 보통 농축수산물은 다양한 장점을 내세워 제품 자체를 홍보한다. 이걸 역으로 생각했다. 농축수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시선을 돌렸고, 그 또는 그녀가 왜 이 농축수산물을 구매하고, 먹어야 하는지에 집중했다. 우리는 이를 '푸드 큐레이션(식품 추천)'이라고 말한다. 모든 것을 여기에 맞추고, 세부 아이템을 개발, 아이템 2개를 이제 본격적으로 선보이려고 한다.

IT동아: 2개의 아이템?

이 대표: 먼저, 소개할 아이템은 찾아가는 정육점, 'Meat.U(이하 미트유)'다. 미트유는 한우/한돈 산지직송 유통사업으로, 푸드 큐레이션 디자인으로 선보이는 첫번째 아이템이다. 사람, 고기, 만남 등을 뜻한다. 인천강화옹진축협, 홍천축협, 충남 홍성축협, 예산축협, 제주도정록조합과 제휴 중으로, 온/오프라인 유통 연결과 새로운 판로 개척을 목표로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밈은 미트유 서비스를 위해 아니, 찾아가는 정육점을 구현하기 위해, 이동판매차량 2대를 운영 중이다. 전국에 축협이 소유하고 있던 이동판매차량이 100대 정도 있는데, 이 중의 일부를 임대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에 위치한 주요 아파트에 찾아가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다.

MiiM 미트유 이동판매차량
MiiM 미트유 이동판매차량

또한, 원더스퀵과 제휴해 축산물을 택배가 아닌 당일 퀵으로 배송한다. 하반기에는 경기도 전역으로 퀵 배송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고기라는 특성상 신선도 유지는 필수이기에, 당일 배송은 프리미엄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이라 기대한다.

한우/한돈, 도축일은 알고 드시나요

IT동아: 음…. 어떤 의미인지를 잘 알겠다. 하지만, 단순하게 농가와 도시를 연결하는,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변화만이 미트유 특징인지 궁금하다. 사실, 유통 서비스는 여러 곳에서 많이 하고 있지 않은가.

이 대표: 맞다. 단순히 유통 과정, 유통 서비스를 개선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우리 밈이 지향하는 바인 '왜 먹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축산물은, 고기는 도축 과정을 거쳐야 먹을 수 있다. 그래서 신선도가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이 도축일을 알려주지 않는다. 일반 정육점이나,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서 한우, 한돈을 구매할 때, 각 상품의 도축일을 본 기억이 있는지 궁금하다.

MiiM 이종근 대표
MiiM 이종근 대표

(없다는 기자의 말에)

보통 한우는 3개월, 한돈은 2개월 정도를 사람이 먹을 수 있는 관례적인 유통기한이라고 한다. 사골 같은 경우는 냉동했을 시 1년, 2년 지난 제품도 유통된다. 그런데, 이 유통과정 속에 비밀이 하나 숨어 있다. 고기마다, 부위마다, (도축일로부터 얼마나 지났는지에 따라) 가장 맛있을 때가 있다. 소위 말해, 고기 좀 안다는 사람들은 다 안다(웃음). 가장 맛있는 프리미엄 기간의 고기는 대부분 백화점에서 판매된다. 같은 등급이지만, 비싼 이유가 이것이다.

바로 '신선함'이다. 그래서 우리는 도축일을 공개한다. 그리고, 고기 종류와 부위에 따라 가장 맛있을 때를 레시피로 알려준다. (구웠을 때) 한우는 도축한 뒤 1주일에서 2주일이, 한돈은 도축한 뒤 1일에서 5일까지가 가장 맛있다. 일반 소비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잘 모른다. 또한, 굽는 것이 아닌 조리 방법에 따라서 부위와 등급에 따라 맛있게 먹는 방법은 또 따로 있다. 흔히 한우를 구워 먹을 때 맛의 기준으로 '마블링'을 많이 찾는다. 1등급, 2등급을 나누는 기준도 여기에 치중되어 있는데, 이렇게 나누는 등급 이외에도 에이징 기법이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도축일을 공개하고, 부위에 따라, 조리 방법에 따라 가장 맛있는 기간을 알려준다. 내부적으로 '날짜 마케팅'이라고 말한다.

IT동아: 이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기존 유통 업계가 가만 있지 않을 것 같다.

이 대표: 실제로 지금도 공개할 수 없지만, 많이 문의한다(웃음). 밈이 운영하고 있는 이동판매차량은 매월 2번씩 공지한 뒤에 나가는데, 한번에 5팩씩 구매해가는 소비자들이 있다. 이에 (기존 정육점) 골목상권과 스타트업 청년기업가 사이에서 뭐가 더 우선인가를 따지곤 한다.

다만, 이렇게 생각한다. 현재 밈이 운영하고 있는 것은 불법적인 요소가 없다. 오히려 그동안 축산물 유통과정 이면에 숨어 있던, 불편한 진실을 꺼냈다고 생각한다. 밈은 미트유 서비스로 정육점과 경쟁하려는 생각이 없다. 그저 소비자에게 가장 맛있는 고기를 전달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실제로 이동판매차량 운영은 여러 이유로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 높지 않다. 앞으로 밈은 내세우는 목표는 온라인 판매에 있다. 곧 정식 오픈할 예정인 웹사이트를 통해, 도축일을 포함하는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MiiM 미트유
MiiM 미트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정보는 다양하다. 지역별 한우 특징도 있다. 예산이나 홍성 같은 경우에는 주로 암소 한우를 판매하는데, 거세 한우와 암소 한우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스테이크는 어떻게 구워야 하는지, 미디움으로 스테이크를 주로 먹는 소비자에게는 어느 지역의 어느 한우가 더 맞는지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IT동아: 이전 축협들과 관계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을 것 같다.

이 대표: 작년에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 내부 회의를 진행할 당시, 국내 축산물 유통이 다소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직원 중 1명이 건대 축산과를 나왔는데, 자신의 경험을 알려주는 과정에서 나온 의견이었다. 여기서부터 시작했다. 사실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가졌고, 전문가들과 미팅하고, 시장 조사에 나섰다. 이러면서 여러 축협 관계자를 만났고, 그 분들에게 의견을 구하면서 자연스럽게 현재 밈의 자문위원, 기술위원으로 위촉하게 됐다. 이후 사업화 모델에 대한 것을 하나씩 협의했고. 지역별 축협이 원하는 바와 밈이 지향하는 바가 같아 미트유 서비스를 시작한 셈이다.

IT동아: 미트유 서비스는 이제 본격적인 시작만 남은 것 같다.

이 대표: 지난 두 달 동안 이동판매차량을 이용해 테스트했다.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길음 뉴타운을 시작으로, 여의도와 강서구 마곡 뉴타운, 관악구 관악드림타운 등 아파트 단지 제휴 지역을 10군데로 늘렸다. 길음 뉴타운의 경우, 평균 일 매출 200만 원을 올리고 있다. 전문가들도 상당히 높은 매출이라고 평가한다. 서비스 시작 전, 소비자들과 신뢰관계를 쌓으려면 3개월 정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미 열성 소비자들이 생겨나고 있다(웃음).

아, 그리고 이동판매차량에서 판매하며 구매 상품과 구매 소비자 간 데이터를 (동의를 얻어) 파악하고 있다. 멤버십 가입도 함께하고 있고. 각 소비자별 구매 패턴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향후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별 큐레이션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제는 주 판매 채널을 온라인으로 이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iiM 기획팀
MiiM 기획팀

직장에서 집밥을, 농부의 레시피

IT동아: 미트유 서비스와 함께 준비한 아이템은 무엇인지.

이 대표: '농부의 레시피'다. 농부의 레시피는 제철 식자제를 정직하게 키우는 농장을 확보해 농장의 제철원물 특성을 잘 아는 우리네 어머니가 도시락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현재 가정식 수제 집밥을 매일 기업과 기관에 배송하고 있는데, 미트유는 B2C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면, 농부의레시피는 B2B 서비스로 접근하고 있다.

농부의 레시피 도시락은 매일 생산해서 발송하는 서비스다. 때문에 음식을 조리할 곳이 필요한데, 길음동과 분당에 '중앙 키친'을 만들어 운영 중이다. 지난 4월부터 유료화 모델로 전환해 현재 이니시스, 아주캐피탈, 한화그룹, 카카오 등과 제휴 중이며, 기업과 학교 등을 대상으로 열심히 영업하고 있다(웃음).

지금은 이달의 메뉴를 전용 블로그에 알리는 단계이며, 전용 앱도 개발하고 있다. 매출은 성장 중이다(웃음). 공개할 수는 없지만, 대형 편의점에서도 제휴 협력을 요청받았다. 다만, 아직 B2B에 집중하는 단계라 조심스럽게 거절한 상태다. 아, 구청과 연계해 무료로 제공하는 따뜻한 밥 한끼도 준비 중이다.

MiiM 먹거리 제조 사업장 개소
MiiM 먹거리 제조 사업장 개소

IT동아: 농부의 레시피로 내세우는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지.

이 대표: 무조미료다. 또한, 친환경 영농조합에서 제공하는 재료를 사용한다. 가격을 생각하면, 정말 단가에 맞지 않지만, 친환경 재료를 고집 중이다. 가격은 일반 도시락보다 저렴하게 제공한다. 매일 재료를 바꾸고 있고, 전문 쉐프가 매번 메뉴와 조리방법을 셋팅해 제공한다. 앞으로 '영양사의 레시피', '닥터스의 레시피' 등으로 메뉴와 소비자 타겟을 넓힐 예정이다.

MiiM 농부의 레시피
MiiM 농부의 레시피

2017년, 이제 시작입니다.

IT동아: 밈 창업 후 이제 1년 6개월 정도 지났다고 했다. 그럼, 2016년 한해 동안 수입은 '0'이었나.

이 대표: 맞다. 없었다(웃음). 개인 창업 자금과 파운더들의 투자로 지냈다. 정부 R&D 과제 등으로 발생한 수익이 전부다. 현재 밈 전체 직원은 기획/운영 담당 10명, 조리 가공 15명, 자문위원 포함한 임원진이 5명 정도다. 영업과 세일즈 채널 관리를 위해, 사람을 만나는 것에 익숙한 전직 기자 출신 2명도 합류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

IT동아: 개인적인 생각이다. 지금까지 밈을 포함해 스타트업을 5번이나 창업했는데, 설마… 밈에서도 조만간 손을 떼는 것 아닌가.

MiiM 직원 단체 사진
MiiM 직원 단체 사진

이 대표: 아니다(웃음).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시리즈B 규모의) 투자 유치 시기를 내년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시설 투자에 필요한 액수다. 이곳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로 입주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먹거리 업계, 식품 업계에 종사하면서 원래 알고 있던 기업과 관계를 다졌고, 잘 모르던 기업과도 협력 관계를 쌓았다. 아무래도 사업하는 방향이나 방식이 유사하다 보니, 돕고, 도움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많더라. 조리공간이 부족한 다른 업체에게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중앙 키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하고, 영업 채널 확보나 디자인 작업 등을 도움 받기도 했다.

밈은 이제 시작이다. 지난 창업 경험으로 많은 것을 배웠고, 지금도 많이 배우고 있다. 처음 목표대로 노력한다면, 우리 밈 팀원, 밈 가족들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자신한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