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노트북 잘 고르기 위한 질문 몇가지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 코너에 가장 많이 들어오는 단골 질문은 '노트북 추천'인데 이번에도 또 몇 건이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하나같이 질문 내용이 조금 애매해서 답변 드리기가 쉽지 않네요. 이번 기회를 빌어, 제품 선택 관련 질문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sarah9xxx님이 보내주신 사연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위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안녕하세요 올해 대학에 들어가는 새내기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노트북을 무엇을 살까 찾다가 기자님이 쓰신 기사를 보게되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은 삼성전자 아티브북4 NT450R5G-X5MW 입니다.
좋은 노트북인데 부팅이 느리다는 점과 무게가 2KG가량이 된다는 커다란 단점이 있습니다.
4년째 사용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LG 올데이그램을 사려고 했는데 가격이 너무 비싸서 포기했습니다 ㅠㅠ
여대생이 쓸만한 가볍고 대학교 다닐 때 필기, 녹음, 팀플, PPT이런 것들 할 수 있는 노트북 추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양에 비해 체감 속도 느리고 무거운 노트북에 불만?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현재 이용하신다면 삼성전자 아티브북4 NT450R5G-X5MW는 3세대 코어 i5 CPU에 8GB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 성능적으로는 아직 충분히 쓸 만 합니다. 다만, SSD가 아닌 HDD를 탑재하고 있는 노트북이라 사양에 비하면 체감 속도가 좋지 못한 것이 흠입니다. 그리고 15인치의 큰 화면에 2kg의 묵직한 무게를 갖추고 있어 말씀하신 대로 휴대성은 좋지 않습니다.

'비싸다'는 기준의 모호함

따라서, 질문자님께서 일상적인 대학 생활에서 쓸 만한 가벼운, 그리고 SSD를 탑재한 노트북을 원하신다는 것을 알겠습니다. 그런데, LG전자의 올데이그램이 너무 비싸다고 하신다면 어느 정도의 예산을 가지고 있으신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올데이그램 시리즈 중에는 13인치 화면에 코어 i3 CPU를 탑재한 100만원 남짓의 모델이 있는가 하면, 15인치 화면에 코어 i7 CPU를 탑재한 200만원대의 모델도 있거든요. 가용 예산을 말씀해 주시지 않으면 정확한 답변이 어렵습니다. 너무 비싼 제품은 부담스럽다고 하셨으니 100만원 근처 제품으로 추천하겠습니다.

무게 뿐 아니라 화면 크기까지 고려해야

그리고 12~13인치 수준으로 화면이 좀 작더라도 휴대성을 극대화한 제품이 좋을지, 아니면 15인치 정도의 대화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나마 가벼운 제품을 원하시는 건지도 알 수가 없군요. 일단 기존에 15인치 노트북을 쓰셨다 하니 이번에도 15인치급 제품을 원하시는 것으로 생각하겠습니다.

그리고 요즘 파는 노트북 중에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제외해 가격을 낮춘 제품도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별도로 윈도우 운영제제를 구비해서 이를 스스로 노트북에 설치할 수 있는 분인지도 잘 모르겠네요. 일단 윈도우 포함 제품으로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미포함 제품은 포함 제품에 비해 20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15인치급 경량형 노트북 추천

정리하자면, 화면 15인치급에 1.3kg 이하의 무게, 그리고 SSD를 갖추면서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포함한 100만원 근처, 혹은 그 이하의 노트북을 원하시는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리고 필기, 녹음, 팀플레이,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대학 생활에 이용할 노트북이라면 그다지 고성능일 필요가 없습니다. 코어 i3나 펜티엄급의 CPU를 갖춘 노트북이면 충분할 듯 하네요. 이하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삼성전자 노트북9 metal NT900X5L-K25PS

삼성전자 노트북9 metal
NT900X5L-K25PS
삼성전자 노트북9 metal NT900X5L-K25PS

15인치의 화면에 1.29kg의 가벼운 무게를 갖춘 슬림형 노트북입니다. 스카이레이크(6세대) 기반 펜티엄 4405U CPU에 4GB 메모리, 그리고 128GB의 SSD로 구성된 사양을 가졌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3세대 코어 i5 노트북에 비하면 사양이 낮지만, SSD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체감 속도는 더 빠릅니다. 인터넷 최저가는 88만원 정도입니다.

LG전자 그램 15Z960-GR30K

LG전자 그램 15Z960-GR30K
LG전자 그램 15Z960-GR30K

15.6인치의 화면에 980g의 무게를 갖추고 있어서 앞서 소개한 삼성 제품보다 좀더 큰 화면에 더 가벼운 무게를 제공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CPU도 한 등급 위인 6세대 코어 i3-6100U을 탑재했고 SSD 용량도 180GB로 좀더 많습니다. 다만, 가격도 인터넷 최저가 기준 116만원 정도로 약간 더 높습니다.

노트북 구매 관련 문의를 하기 전에

위 두 가지 중 한 제품을 고르신다면 충분히 만족하실 듯 합니다. 그런데 제가 개인적으로 한 말씀 더 드리자면, 노트북 추천을 부탁하실 때 꼭 이하의 사항을 모두 말씀해 주시면 보다 정확한 답변을 드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용도(예: 오버워치 같은 게임 구동용, 문서 작성용, 포토샵용 등)
-원하는 화면 크기(예: 13인치 이하, 15인치 등)
-원하는 무게(예: 최대한 가벼운 것, 혹은 데스크탑 대체용이라 상관하지 않음 등)
-윈도우 운영체제 탑재 여부(예: 윈도우 정품을 보유하고 있는지? 직접 설치는 가능한지? 등)
-브랜드 선호도(예: A/S가 편한 국내 대기업 제품, 혹은 저렴한 해외 제조사 제품 등)
-확보된 예산

이상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IT동아를 애독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