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서비스] 1/11 네이버 인공지능 코나, 해외 여행 코스도 맞춤 추천한다 등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네이버 인공지능 기술 'ConA(코나)', 해외 도시명만 검색해도 코스까지 자동으로 추천

네이버의 인공지능 기반 'ConA(코나, Context recognition Ai, 맥락 인식 인공지능)' 기술이 국내외 여행지 맞춤 정보에 이어 다양한 해외여행 코스까지 추천해준다. ConA는 사용자가 방문하는 장소를 분석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술로, CNN(회선신경망기술), LSTM(장/단기 기억기술) 등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여행지, 식당 등에 대한 사용자 생성 빅데이터로부터 해당 장소에 가는 '목적'이나 '분위기' 등과 같은 테마를 자동 추출한다.

내이버 코나
내이버 코나

예를 들어, ConA는 '싱가포르' 내 명소를 추천하기 위해, 싱가포르를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문서를 분석하여 '야경이 예쁜' '가족들과 가기 좋은' '이국적인' 등 다양한 테마,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낸다. 추가로 새로운 문서가 인입되면 해당 문서에서 '분수쇼가 유명한'이라는 새로운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해 새 분류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거친다.

ConA는 계속해서 여행지와 관련된 문서와 검색어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국내외 여행검색 결과의 품질은 지속적으로 좋아지게 된다. 향후 국내 지역의 소상공인을 위한 네이버 모바일 플레이스판에도 적용돼, 동네 명소나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문화 행사, 축제 등 보다 다양한 지역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출, 추천할 수 있을 전망이다.

브랜디, 모바일 쇼핑 서비스 제공한다

모바일 쇼핑 앱 '브랜디'가 '오직 예쁜 옷만 모으다'는 슬로건으로 모바일 쇼핑 서비스를 제공 한다. 현재 브랜디에 입점한 대표 유명 쇼핑몰로는 여성 쇼핑몰 '임블리'와 리본타이의 자회사 '하이블로거', '박남매', '본지샵', '갱스샵' 등이 있다.

브랜디
브랜디

브랜디 서정민 대표는 "자동으로 상품이 등록되는 카페 24의 API 연동으로 상품 등록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였고, MD 영역 중 메인 배너 노출과 정기적 홍보를 지원하고 있어 많은 쇼핑몰 운영자가 브랜디에 입점을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