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페이 릴리안 황 이사, "중국 관광객과 가장 빠른 연결 방법은 위챗페이"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난 2016년 8월 19일, 텐센트가 서울에 위치한 KEB 하나은행 명동 본점 4층 대강당에서 '텐센트 위챗페이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사업설명회에서 텐센트는 자사 SNS 앱 '위챗(WeChat)'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위챗페이(WeChat Pay)'의 국내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히며, 위챗페이 상품 및 글로벌화 전략과 위챗페이 도입 성공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발표를 통해 국내 사업자는 하나카드, 우리은행, 신세계 I&C, 나이스정보통신, KCP, KG이니시스, 다날 및 KRP 등 위챗페이 국내 파트너사를 통해 위챗페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탠센트 위챗페이 사업설명회
탠센트 위챗페이 사업설명회

참고로 위챗페이는 지난 2015년 4월, 국내 서비스를 개시하고 현재까지 신라 면세점, 롯데 면세점, 신세계 백화점, 이니스프리, 오설록, 세븐일레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 확대를 통해 더 많은 국내 기업이 위챗페이를 도입해 중국 관광객뿐만 아니라 중국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할 수 있다.

이날 텐센트 위챗페이 서비스 확대를 성명하기 위해, 위챗페이 사업부의 릴리안 황(Lilian Huang) 비즈니스 운영 담당 이사(Director of Business Operations)가 직접 방문해 설명에 나섰다.

위챗페이 사업부의 릴리안 황(Lilian Huang) 비즈니스 운영 담당 이사(Director of Business
Operations)
위챗페이 사업부의 릴리안 황(Lilian Huang) 비즈니스 운영 담당 이사(Director of Business Operations)

중국 내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위챗페이

그는 "오늘 이 자리에서 위챗페이에 대한 설명과, 한국 가맹점 분들에게 어떻게 하면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한다. 아시다시피 중국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는 한국이다. 중국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하는 목적 중 1위는 쇼핑이다. 이에 위챗페이는 중국 관광객들이 어떻게 하면 한국에 와서 편리하게 결제 서비스를, 중국 현지와 똑같은 사용자 경험으로 즐길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라며, "일단, 위챗과 텐센트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텐센트는 중국 최대의 IT기업이다. 가장 중요한 서비스는 위챗과 QQ다. 두 서비스는 서로 유사한 점이 많고, 사용층도 유사하다. 중국 내 QQ 가입자는 10억 명이 넘는다. 지금도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 중국은 본격적으로 모바일 시대에 본격적으로 들어섰다고 평가한다"라고 설명을 시작했다.

"현재 중국 모바일 사용자는 7.8억 명이며, 위챗은 가장 인기가 높은 앱이다. 위챗은 모바일 인터넷 시대의 대표적인 SNS 플랫폼이다. 위챗의 월 액티브 사용자수는 8억 600만 명에 달한다(2016년 8월 기준). 또한, 위챗페이 카드등록 사용자 수는 3억 명에 이르다. 이는 곧 모바일로 결제할 수 있는 가입자 수 역시 3억 명 이상이라는 뜻이다. 중국인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위챗 앱을 실행하는 것이다. 그만큼 실생활 속에 밀접하게 접목되어 있는 앱이 위챗이다. 기업 공중 계정 수는 1,000만 개가 넘는다. 위챗페이 가맹점은 공중 계정을 통해서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고, 쿠폰을 발행할 수 있다. 중국에는 홍빠오라는 문화가 있다. 설날 빨간 편지봉투에 서로 현금을 선물하는 문화다. 이것을 우리는 모바일화 했다. 2016년 출전, 위챗을 통해 80.8억 개의 홍빠오가 전달됐다. 이에 홍빠오 기능을 공중 계정에도 넣었다. 기업이 사용자에게 홍빠오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뜻이다."

위챗페이 사업부의 릴리안 황(Lilian Huang) 비즈니스 운영 담당 이사(Director of Business
Operations)
위챗페이 사업부의 릴리안 황(Lilian Huang) 비즈니스 운영 담당 이사(Director of Business Operations)

"위챗은 빠르게 중국인들의 상활 속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전제 사용자 중 직장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40%로 가장 많다. 그만큼 위챗 사용자는 안정적인 소득 수준과 소비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챗 사용자 중 55%가 매일 1시간 이상 사용하며, 2시간 이상 사용자도 32%에 달한다. 또한, 위챗페이와 기존 현금/카드 결제 수단을 가맹점에서 동시에 제공할 경우, 절발 이상의 사용자가 위챗페이를 사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실제 위챗페이 사용자 중 약 40%는 간편한 사용 방법과 편리함, 그리고 가맹점이 제공하는 각종 혜택 등으로 위챗페이를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Tencent Knowledge와 중국 정보통신 연구원 2016 보고서). 위챗페이는 이미 중국인들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위챗페이는 위챗 앱의 클라이언트 결제 기능에 통합되어 있는 기능이다. 은행 계좌와 결합해 쉽고 간편한 결제를 기본으로 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지난 2013년 8월 5일부터 위챗 5.0 버전과 함께 중국 내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4년 3월 4일부터 외부 신청 접수 기능을 정식으로 오픈했다. 이어서 2014년 8월, '위챗 스마트 라이프' 전략 발표와 함께 공중 계정(기업 계정) + 위챗페이를 기초로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 솔루션을 알렸으며, 같은해 12월 위챗페이와 QQ월렛 누적 카드 등록 사용자 수 1억 명을 돌파했다. 사용자 수는 계속 늘어났다. 2015년 9월 위챗페이 + QQ월렛 누적 카드 등록 사용자 수 2억 명, 2016년 3월 위챗페이 및 QQ월렛 누적 카드 등록 사용자 수 3억 명을 돌파했다.

주요 온라인 서비스는 홍빠오, 송금, 휴대폰 요금 충전, 신용카드 결제, AA로 돈 받기(더치페이 기능), 리차이통(MMF) 등이 있으며, O2O 협력 파트너로 메이투안 디엔핑/어러마(단체구매/음식 배달), 디디 콰이디(교통), 58통청(현지 서비스), 58다오쟈E쟈지에(가사도우미), 마오옌영화 웨이잉(영화), 구아하오왕 당샹위엔(위료 서비스) 등이 있다.

위챗페이
위챗페이

위챗페이로 연결되는 O2O

"중국 내 위챗페이 가맹점 수는 빠르게 늘고 있다. 총 가맹점 수는 70만 개에 달한다. 대형마트 2만 5,000개 이상, 편의점 5만 개 이상, 백화점 1,000개 이상, 상권 300개 이상, 호텔 2만 5,000개 이상 등이다. 그리고 가맹점에서 위챗페이를 이렇게 활용하기도 한다. 중국의 마트 벽면에는 위챗페이와 연동되는 QR 코드가 붙어 있다. 이 QR 코드를 통해 결제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호텔의 경우, 위챗을 통해서 예약을 하고, 접수한 뒤, 지불까지 연동할 수 있다. QR 코드와 위챗을 이용하면 줄을 서지 않고 원스톱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대기 시간을 약 40% 가까이 줄일 수 있다고 분석됐다. 중국 유명 관광지에도 특별이 매표소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위챗을 통해 티켓을 구매하고, 입장할 수 있다."

위챗페이 사업부의 릴리안 황(Lilian Huang) 비즈니스 운영 담당 이사(Director of Business
Operations)
위챗페이 사업부의 릴리안 황(Lilian Huang) 비즈니스 운영 담당 이사(Director of Business Operations)

"가맹점들이 위챗페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겠다. 가맹점 내 결제시스템과 위챗페이를 연동해 기존에 사용하던 POS 단말기로 위챗 QR 결제코드 스캔 기능을 바로 연동할 수 있다. 경제 과정도 1~2초만에 완료되기 때문에 결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QR 코드로 해당 가맹점에서 결제를 진행하면, 가맹점 공중 계정을 자동으로 팔로우해(중국 가맹점 기준) 판매 데이터와 회원 데이터를 (가맹점이) 손쉽게 보유할 수 있다. 오프라인 소비자를 온라인 소비자로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는 셈이다. 이를 통해 쿠폰 발송이나 할인 프로모션 등의 정보를 쉽게 전송할 수 있다. 기존 비즈니스 모델은 결제를 최종 단계라고 생각했지만, 위챗 페이를 이용하면 결제를 새로운 시작 단계로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로 지급된 쿠폰은 매장의 위치나 제품 관련 정보 등도 함께 발송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정보를 전송해 매장 즉, 오프라인으로 사용자를 끌어낼 수 있다. 위챗은 아시다시피 중국 내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SNS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해당 정보를 친구에게 전송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기존 마케팅은 '1:1'이었다면, 위챗과 위챗페이는 '1:다수'로 마케팅할 수 있다. 고객 1명이 아닌, 고객 1명의 주변 사람에게도 마케팅할 수 있는 셈이다. 멤버십 서비스도 있다. 기존 멤버십은 사용자가 정보를 입력하고, 플라스틱 카드 등을 발급할 때 비용이 발생했다. 하지만, 위챗의 멤버십은 결제 후 몇 번의 클릭만으로 멤버십 회원으로 가입을 유도할 수 있다. 간단한 절차로 사용자의 스마트폰 속에 멤버십 카드를 제공할 수 있는 것. 이를 통해 추가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해외 가맹점의 경우에 더욱 요긴하다. 중국 관광객이 매장을 방문하고 나서, 중국으로 다시 돌아가도 추가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가상구매 기능을 소개하겠다. 매장 내에 실제로 제품을 전시하지 않아도 판매할 수 있다. 벽면에 제품 사진과 QR 코드를 올려두면, 사용자가 필요한 제품을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하고, 바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가맹점 입장에서는 제품을 쌓아놓지 않아도 바로 결제로 이어지는 것. 또한, 택배로 제품을 발송하는 시스템까지 연계되어 있다. '흔들기' 기능도 있다. 아이비콘 기기와 결합한 서비스로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흔들면, 주위 가맹점 정보 탐색하는 시스템이다. 중국에서는 대형 쇼핑몰이나 백화점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

위챗페이 사업부의 릴리안 황(Lilian Huang) 비즈니스 운영 담당 이사(Director of Business
Operations)
위챗페이 사업부의 릴리안 황(Lilian Huang) 비즈니스 운영 담당 이사(Director of Business Operations)

위챗페이, 중국 관광객을 손쉽게 연결한다

"2015년,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은 615만 명으로 방한 전체 외국인 관광객 중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상이다. 중국 광관객들이 한국에서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는 '쇼핑', '한류 문화체험', '성형', '관광'으로 나타났다. 쇼핑 목적이 1위라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중국 관광객의 주요 쇼핑지는 명동, 동대문, 강남 지역이다. 인기쇼핑 품목은 향수, 화장품, 패션의류, 식품이다. 이를 통해 한국에서 쇼핑을 주도하는 관광객은 여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같은 자료를 바탕으로 위챗페이는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 지원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가맹점이 위챗페이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위챗페이는 안전하고, 편리하고, 빠른 결제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해 판매를 촉진할 수 있다. 앞서 설명했던 위챗페이를 통한 간편결제, 결제 후 공중 계정을 이용해 가맹점과 고객을 연결하는 시스템, 그리고 공중 계정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한 2차 연결 등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위챗페이의 최종 목표는 가맹점 매출 확대다. 그리고, 우리는 매장에 방문했을 때만 발생하는 매출을 지향하지 않는다. 중국 관광객이 중국으로 돌아가도 한국 가맹점에서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생될 수 있도록 돕겠다. 중국에서는 위챗페이를 단순히 결제 시스템이라고 얘기하지 않는다. 마케팅과 홍보를 더한 플랫폼이라고 말하는 이유다."

텐센트 위챗페이 사업의 릴리안 황 이사에 이어서 텐센트 글로벌 마케팅 담당 그레이스 인(Grace Yin)이 위챗페이 해외 서비스 현황과 한국 지원 정책에 대해서 설명했다. 그는 "위챗페이의 해외 결제 프로세스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위챗페이가 중국건설은행을 통해 외화를 매입하고, 중국건설은행은 가맹점이 지정한 은행 계정으로 지불하는 방식이다.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 전반적인 결제 프로세스는 중국 내 안전 감도와 똑같다. 중국건설은행은 중국 4대 은행으로 손꼽힌다다"라며, "해외 결제를 지원하는 통화는 총 10가지다. JPY(엔화), USD(미화), EUR(유로화), GBP(파운드), CAD(캐나다 달러), AUD(호주 달러), NZD(뉴질랜드 달러), HKD(홍콩 달러), KRW(한화), THB(타이 밧) 등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외화를 지원한다. 또한, 홍콩/마카오/타이완, 동남아시아, 유럽 및 미주, 서아시아, 오세라니아 등 20 개 국가 및 지역에서 서비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텐센트 글로벌 마케팅 담당 그레이스 인(Grace
Yin)
텐센트 글로벌 마케팅 담당 그레이스 인(Grace Yin)

"결제 방식은 총 4가지를 지원한다. 카드결제, 공중계정결제, QR 코드 결, 인앱(In-APP) 결제다.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점은 사용자 편의성이다. 위챗페이 협력 방식은 총 3가지다. 결제 사업 관련 자격 요건을 구비하고 가맹점 대상 정산 및 영업할 수 있는 '결제대행사', 직접 고객을 보유해 상품을 판매하고 서비스하며 관련 요건을 갖춰 위챗페이와 직접 결제 대금을 정산히며 자체적으로 위챗페이를 도입해 운영할 수 있는 '직가맹', 위챗페이 도입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련 서비스를 대행할 수 있는 '서비스대행사'다(서비스 대행사는 정산에 관여하지 않는다). 한국의 경우, 가장 많은 협력 방식은 결제대행사가 될 것이다."

위챗페이는 개방형 플랫폼을 지향한다. 또한, 독점 에이전트로 두지 않는다. 그는 기술과 비즈니스 개발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라면 누구라도 비용 없이 위챗페이와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위챗페이는 "위챗페이 파트너사들은 다양한 마케팅 툴을 활용해 세일즈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고객의 로열티를 강화할 수 있다. 위챗과의 통합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위챗페이 사용자가 사업자(가맹점)의 공중 계정을 팔로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적으로 브랜드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라며, "매장 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자원 지원, 관광 피크 시즌에 진행하는 글로벌 프로모션,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맞춤형 파트너 인센티브 프로그램 등 다양한 추가 혜택도 제고한다. 위챗페이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했다.

텐센트 위챗페이 사업설명회
텐센트 위챗페이 사업설명회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