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144Hz 게이밍 모니터, PS5와의 궁합은?
[IT동아 권택경 기자] 최근 출시되는 콘솔 게임들은 과거와 달리 여러 그래픽 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용자가 프레임과 해상도 둘 중 어느 쪽에 우선순위를 두는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겁니다. 흔히 해상도를 희생해 움직임이 부드러운 화면을 구현하거나, 프레임을 희생해 더 선명한 화면을 구현하는 두 가지 선택지를 제시합니다. 보통 프레임 우선 모드는 초당 60프레임, 해상도 우선 모드는 초당 30프레임으로 작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례적으로 소니 산하 개발사들이 플레이스테이션5(이하 PS5)로 출시하는 게임 중 해상도 우선 모드에서 30프레임이 아닌 초당 40프레임을 구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TV, 모니터 등 디스플레이가 120Hz 주사율을 지원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120Hz에서는 3Hz당 1프레임을 일정하게 표시해 40프레임을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지만, 60Hz에서는 그게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120Hz가 아닌 144Hz 모니터에서는 어떨까요? hyuXXXX님이 보내주신 질문입니다.
“콘솔 게임을 즐기는 독자입니다. 최근에 콘솔용 모니터를 바꾸려고 알아보는 중입니다. 원래 화면 주사율은 높을수록 좋다고 생각하여서 144Hz 모니터를 구입하려고 했는데요. 120Hz TV나 모니터는 PS5에서 40프레임 모드를 지원한다는 IT동아 기사를 접했습니다. 그 기사를 읽고 나니 120Hz가 아닌 144Hz 모니터에서는 40프레임 모드로 실행하지 못하는 게 아닌지 걱정이 되는데요. 혹시 144Hz 모니터로도 40프레임 모드를 실행할 수 있는 것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부 내용 편집)
120Hz 출력 문제 없어도 PS5 호환성 살펴봐야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144Hz라도 40프레임 모드 실행에 문제가 없습니다. 144Hz 모니터라도 144Hz로만 작동하는 게 아니라 그 이하 주사율도 지원하기 때문인데요. 144Hz 모니터라는 건 어디까지나 144Hz가 최대 지원 주사율이라는 의미일 뿐입니다. 60Hz, 90Hz, 120Hz 등 그 아래 주사율로도 문제 없이 작동합니다. 따라서 144Hz 모니터라도 PS5에서 120Hz 출력으로 작동하며 40프레임 모드를 실행할 수 있는 거죠.
한 가지 변수가 있다면 PS5와의 호환성 여부입니다. PS5와 같은 콘솔 게임기는 아무래도 거실에서 TV와 연결하는 걸 기본으로 상정한 제품이다 보니 PC용 모니터와의 호환성이 완벽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 120Hz 출력을 지원하는 제품임에도 PS5에 연결할 경우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60Hz로만 작동하는 경우가 종종 보고되곤 합니다.
따라서 모니터를 구매할 때 다른 구매자들의 이용기나 제조사를 통해서 PS5 호환성 여부를 확인하고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비교적 덜 유명한 제조사의 제품의 경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좀 더 크므로 구매 시 염두에 둬야 합니다.
다만 모니터 자체가 120Hz 출력을 문제없이 지원하기만 한다면 호환성 문제를 직접 해결할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EDID 에뮬레이터라는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EDID(Extended Display Identification Data)는 말하자면 모니터의 이력서 역할을 하는 정보입니다. 해당 모니터가 어떤 제품이고, 어떤 해상도와 주사율을 출력할 수 있는지 연결된 기기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EDID가 부실하거나, 형식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경우 PS5가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호환성 문제가 발생합니다.
EDID 에뮬레이터는 EDID를 최적의 상태로 다듬어 주는 역할을 하면서 자연스레 호환성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PS5에 EDID 에뮬레이터를 꼽고 그 위에 HDMI 단자를 연결하는 형태로 사용합니다. 온라인에서 2~4만 원 선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 혹은 이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pengo@it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