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VS라인, 검색 기능은 어떻게 다를까?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 정연호 기자]

카카오톡과 라인, 출처=카카오, 라인
카카오톡과 라인, 출처=카카오, 라인

카카오톡과 라인(LINE), 한국의 대표적인 메신저(messenger)다. 많은 사람들이 개인적인 용도로도 쓰지만 회사에서 업무를 처리할 때도 많이 이용한다. 사실, 둘 다 메신저로서 필요한 기능은 다 갖췄기 때문에, 기능적으로 큰 차이는 없어 보인다. 아마도 주위에서 많이 쓰니까 해당 메신저를 선택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그래도 업무용으로 메신저를 쓸 때 중요하게 여길 수밖에 없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검색 기능’이다. 회사에선 메신저로 업무 내용이나 서류 파일을 공유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찾고자 하는 내용을 바로 검색할 수만 있다면 이용자 만족도는 크게 올라간다. 특히 프로젝트마다 대화방이 늘어나는 업무 특성상, 전체 대화방의 내용을 통합 검색하는 기능이 있다면 이를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기사에선 카카오톡과 라인이 검색 기능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같은 메신저여도 사용하는 기기나 운영 체제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1. PC 버전

좌-전체 대화방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 필터도 적용되는 통합 검색 기능, 우-맥OS PC에선 통합 검색을 이용할 수 없다
좌-전체 대화방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 필터도 적용되는 통합 검색 기능, 우-맥OS PC에선 통합 검색을 이용할 수 없다

기본 화면, 대화방 목록, 대화방 내부에서 모두 통합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기본 화면, 대화방 목록, 대화방 내부에서 모두 통합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서, 카카오톡 PC 버전엔 지난 2021년 1월부터 ‘통합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친구’, ‘대화방’ ‘메시지(message)’ 검색이 가능한데, 메시지 검색을 이용하면 전체 대화방 내에서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를 검색할 수 있다. 메시지 검색을 할 때 필터(filter)도 적용할 수 있다. 검색 기간을 설정하거나, 메시지 검색 범위를 대화방 혹은 톡 게시판(대화방 내에서 이용하는 게시판)으로 나눌 수 있으며, 검색된 결과물을 메시지·파일(사진, 동영상 등)·연락처로 분류할 수도 있다.

단, 통합 검색은 현재 윈도 운영 체제(OS) PC에서 카카오톡 PC 버전을 최신 업데이트를 한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으며, 맥(Mac) OS의 PC에선 지원되지 않는다. 카카오톡 관계자에 따르면, 이용자 편의를 위해 맥 OS에서도 지원하는 걸 검토 중이나, 지원 여부나 시점에 대해서는 결정된 것이 없다.

대화방 목록에서 전체 대화방 검색이 가능, 대화방 내부에선 전체 검색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대화방 목록에서 전체 대화방 검색이 가능, 대화방 내부에선 전체 검색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기본 화면에선 프로필 검색만 가능하다
기본 화면에선 프로필 검색만 가능하다

라인 PC 버전에선, 대화방 목록 창에선 ‘대화방’과 ‘메시지’ 검색이 가능하다. 라인에서도 전체 대화방을 범위로 통합 검색이 가능하며, 윈도 OS와 맥 OS에서 모두 통합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대화방 내부에서 검색할 땐, 검색창 맨 왼쪽에 있는 세 줄 아이콘(icon)을 누르면 전체 검색 결과가 나온다. 메인 화면에서는 프로필 검색만 가능하다.

2. 스마트폰

모바일 카카오톡 검색
모바일 카카오톡 검색

카카오톡 메인 화면에서 돋보기를 누르면 인물을 검색할 수 있으며, 그 인물이 포함된 대화방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선 카카오톡 통합 검색 기능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채팅방 검색은 불가능하다. 대화방 내에선 메시지 검색은 가능하지만, 전체 검색 결과를 한눈에 볼 수는 없다. 찾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검색 결과를 하나씩 직접 확인해야 한다.

모바일 라인 검색
모바일 라인 검색

모바일 라인 메신저에선 ‘친구’, ‘대화방’, ‘메시지’를 통합 검색할 수 있다. 역시, 전체 대화방을 대상으로 찾고자 하는 내용을 검색하는 게 가능하다. 대화방에선 내용 검색 시, 전체 검색 목록이 나타나기 때문에 찾고자 하는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과 라인 모두 모바일 버전에선 iOS와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사이에 검색 기능 차이가 없다. 윈도 OS PC 사용자라면 검색 결과를 세세하게 분류할 수 있는 카카오톡 PC 버전이 조금 더 편할 것이다. 스마트폰은 라인 메신저가 전체 대화방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 결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할 것이다. 각자 자신의 상황에 따라 편리한 메신저를 이용하면 된다.

글 / IT동아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