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의 에듀테크, 학생 개인화/맞춤화가 필요하다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여전하지만, 새 학기는 변함 없이 시작됐다. 작년부터 대면 교육과 함께 비대면/온라인 교육이 본격적으로 확산되면서, 이를 위한 다양한 에듀테크(Edu-tech) 솔루션이 공개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 인터넷 강의(인강)에서 시작하여 실시간 온라인 수업이 일상이 된 지금, 앞으로의 에듀테크는 이전처럼 오프라인/대면 수업의 보조수단으로 한정되는 걸까? 또는 머지않아 학교 운영이 정상으로 복귀되면 지금보다 축소되는 건 아닐까?

제공=키즈룹
제공=키즈룹

교육전문가들은 이에 관해, 에듀테크 활용의 목적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일찍이, '미국 MIT 대학이 전 세계에서 과학을 가장 잘 가르치니 MIT의 수업, 강의을 녹화해 전 세계 모든 학생들이 보게 하면 교육 성과에 큰 공헌을 하지 않겠냐'고 언급하며 에듀테크 활용의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다만, 교육전문가들은 여기에, '교육 환경과 시대가 바뀌면서 좋은 방법 하나를 모든 학생에게 동일하게 일괄 적용할 게 아니라, 학생 각각에 맞는 최적의 교육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어야 한다'고 덧붙인다. 그리고 바로 이 지점이 대면/비대면 수업과 관계 없이 에듀테크가 혁신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것이다.

현재 에듀테크는 콘텐츠의 물리적 제약을 해소하는 '실감화', 1:1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지능화', 기존 산업과 기술간 융복합을 통한 '융합화', 언제 어디서나 학습과 멘토링이 가능한 '연결화' 등의 4개의 화두 아래 국내 교육시장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의 에듀테크는 각 학생에 맞춘 개인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제공=키즈룹)
앞으로의 에듀테크는 각 학생에 맞춘 개인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제공=키즈룹)

데이터 기반 학습 플랫폼 '키즈룹'은 국내 우수한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토대로 영국의 교육 데이터 기술을 융합한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이다. 키즈룹은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이사 등의 교육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전 세계 수 백만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키즈룹은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 모두 활용이 가능하며, 각 학생의 학습 진도뿐 아니라 목소리, 필체, 감정 등을 데이터화하고 분석해, 학생 각각에 최적화된 교육 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아울러 각 학생이 가장 잘 적응하는 매개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플랫폼 업그레이드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키즈룹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전 세계 교육시장도 빠르게 변하고 있어, 부분적인 솔루션이 아닌 통합 교육 생태계를 담아 낼 수 있는 플랫폼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에듀테크 발전 방향이라 전했다. 또한, 한국의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과 영국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접목해, 각각의 학생, 학부모, 학교와 교사, 교육관계자 등 모두에게 좀더 개인화된 교육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 밝혔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