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밴드 시작하기] PC에서 사용하는 방법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온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오프라인 모임을 대신하고 있는 네이버 밴드. 최근에는 학교에서도 수업자료를 공지하고, 네이버밴드의 라이브방송 기능을 통해 온라인 강의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강의를 듣다보면 비교적 작은 화면에 답답할 수 있다. 이때 네이버밴드 PC버전을 활용해볼 수 있다.

네이버밴드 웹 버전
네이버밴드 웹 버전

먼저 웹(WEB)버전으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밴드'를 검색한다. 페이지를 눌러 이동하면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 브라우저를 통해 네이버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웹 버전에서도 앱과 동일하게 로그인 가능하며, 밴드 글, 채팅,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앱 및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번거롭거나 잠깐 이용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밴드 데스크탑 버전 설치방법
네이버밴드 데스크탑 버전 설치방법

다만 네이버밴드를 자주 사용한다면 매번 웹 브라우저로 들어가기 불편할 수 있다. 이때 데스크톱(PC) 버전을 설치하면 네이버밴드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웹 화면 상단 오른쪽 '데스크톱 버전 다운로드'를 누른 후, 사용 중인 운영체제에 알맞은 설치파일을 선택한다. 윈도우,맥(MAC) 사용자 모두 설치할 수 있다.

데스크탑 버전 설치 및 실행
데스크탑 버전 설치 및 실행

다운로드한 파일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PC에 네이버밴드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국내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카카오톡 PC버전처럼 자동로그인도 가능하며, 웹 브라우저를 통해 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아도 바탕화면이나 하단 작업표시줄에서 밴드 아이콘을 눌러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밴드에서 라이브방송으로 하는 온라인 강의를 더 큰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고, PC에 있는 사진이나 영상도 바로 업로드할 수 있어 유용하겠다.

참고로, 라이브방송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방송하는 입장이라면 PC보다 스마트폰에서 진행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다. PC에서 방송할 경우 영상을 촬영/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디지털로 변환해주는 인코더를 설치해야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은 카메라 촬영기능과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 설정없이 바로 방송할 수 있다.

물론 데스크탑 버전에서도 새글 /댓글 /채팅 등의 새소식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과 인터페이스가 동일해 기능 제한이 없으니 PC에서 네이버밴드를 이용하고 싶을 때 활용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