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밴드 시작하기] 혼자 운영하기 버겁다면, '공동리더 설정하기'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얼굴을 직접 마주하기 어려운 요즘, 밴드 앱을 활용해 많은 오프라인 모임이 온라인 모임으로 대체한다. 다만, 인원이 많은 대규모 모임은 리더 혼자 밴드를 이끌기 어렵다. 오프라인에서 8명만 모여도 테이블 두 개로 나뉘어 서로의 대화를 공유하기 어려울진데, 각자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온라인 속 대화는 무분별하게 흩어지기 쉽다. 간혹 아무 말 없이 지켜만 보는 사람도 존재한다.

이럴 때 밴드의 기능 중 하나인 '공동리더'를 이용해보자. 공동리더는 많은 인원을 통솔하기 어려운 리더를 보좌하는 기능으로, 리더가 공동리더의 권한을 일반 멤버와 구분해 부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지 등록을 리더와 공동리더만 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다. 방법을 알아보자.

밴드 설정 들어가기, 출처: IT동아
밴드 설정 들어가기, 출처: IT동아

참고로, 공동리더는 리더만 설정할 수 있다. 공동리더를 설정할 밴드에 입장하자. 이후 밴드 게시판 화면에서 하단 오른쪽 톱니바퀴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누른 뒤, '밴드 설정'을 선택한다.

공동리더 추가, 출처: IT동아
공동리더 추가, 출처: IT동아

'밴드 설정'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이다. '공동리더 관리' 항목을 선택한 후, '공동리더 추가' 버튼을 누른다. '검색' 창에서 공동리더로 추가할 카페 멤버 프로필명을 입력, 선택한 뒤 상단 오른쪽 '추가' 버튼을 누르자.

밴드를 통솔, 관리하는 리더는 공지 등록, 글쓰기, 댓글 쓰기, 앨범 만들기, 일정 등록, 공개채팅방 만들기 등 여러 권한을 가진다. 즉, 해당 권한을 리더가 공동리더에게 부여, 함께 밴드를 관리할 수 있다.

멤버들의 권한 설정, 출처: IT동아
멤버들의 권한 설정, 출처: IT동아

공동리더와 일반 멤버별 권한은 '밴드 설정' 메뉴에서 '멤버 권한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다. 권한 부여 대상은 '모든 멤버', '리더와 공동리더', '리더만' 등으로 구분된다.

항목 성격에 따라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대상은 다르다. '밴드 이름', '커버 설정', '대표태그 관리', '밴드 방해금지 설정', '멤버 탈퇴', '차단 설정' 등 주요 기능은 리더와 공동리더에게만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반면, 글쓰기, 댓글쓰기, 일정 등록, 일정 수정 등 기본적인 기능은 모든 멤버가 작성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혼자 밴드를 운영하기 버거웠다면, 공동 리더를 지정하고 멤버별 권한을 설정해 역할을 분담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