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활용하기] 자기 전 페북할 때 꿀팁, '다크모드' 설정 방법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지난 5월 8일, 페이스북이 새로 단장한 페이지(facebook.com)를 공개했다. 탐색 기능 향상, 이벤트/페이지 및 그룹 관리 개선 등의 기능과 함께, '다크 모드(Dark Mode)'가 추가되었다.

다크 모드는 단어 그대로, 명도와 대비 및 선명도를 낮게 조절하여 어두운 배경에서 페이스북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다크 모드를 켜면 화면의 밝기를 최소화할 수 있어 눈이 편안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밤에 자기 전에 불을 끈 상태에서 컴퓨터로 페이스북을 할 때 다크모드를 사용하면 눈부심을 줄일 수 있다. 밝은 배경에서 사용할 때보다 어두운 배경에서 사용할 때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빛이 줄어드니 말이다.

이와 같은 편리함을 얻기 위해, 업데이트 이전에는 웹 브라우저의 다크 모드를 사용하는 등 비공식적인 방법을 활용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페이스북 페이지 자체 기능으로 가능해졌다. 방법을 공유한다. 먼저, 새로워진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해보자.

<새로운 페이스북 페이지 첫 접속 시 설정 알림창>
<새로운 페이스북 페이지 첫 접속 시 설정 알림창>

PC에서 '페이스북'을 검색하거나,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facebook.com'를 입력한 후 이동한다. 페이지 업데이트 후 처음 접속했다면, 새로운 페이지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라이트 모드 / 다크 모드 중 선택할 수 있는 알림창이 나온다. 여기서 '다크 모드'를 누르고, '시작하기'버튼을 누르면 설정 완료다.

<설정에서 다크 모드 변경하기>
<설정에서 다크 모드 변경하기>

알림창이 나오지 않는다면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새로운 버전 페이지 상단 오른쪽 화살표를 누른다. '다크 모드'항목을 클릭하여 활성화하면 바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드를 끄고 싶다면, 같은 방법으로 다크 모드 항목을 다시 클릭하면 해제된다.

<페이지 버전 전환하는 방법>
<페이지 버전 전환하는 방법>

만약, 다른 기능을 쓸 때는 새로운 페이지가 낯설 수 있다. 이 경우 이전 페이지 버전으로 다시 되돌릴 수 있다. 오른쪽 상단 화살표를 누른 후, '이전 Facebook 버전으로 전환'을 클릭하면 된다. 다시 새로운 버전으로 전환하고 싶을 때도 같은 방법이다. 이전 버전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 화살표를 누르고, '새로운 으로 전환하기'를 선택하면 된다. 버전 전환 방법 또한 함께 알아두고, 취향에 맞는 버전으로 사용하면 되겠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