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연락처, 귀찮게 옮기지 않아도 된다? '구글/네이버 주소록 동기화 및 백업'설정하기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폰을 바꾼 후 가장 번거로운 일 중 하나는 연락처를 옮기는 과정이다. 하지만 평소 연락처 관리 앱을 활용해 '동기화'와 '백업'을 잘 해두면, 스마트폰을 변경하거나 초기화를 해도 연락처를 잃을 걱정 줄일 수 있다. 국내에서 많이 이용하는 연락처 관리 앱은 대표적으로 구글 주소록, 네이버 주소록, T연락처, 아웃룩 등이 있겠다. 모두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각 앱의 사용 및 설정 방법은 대동소이하므로,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글/네이버 주소록을 기준으로 설정 방법을 살펴보자(안드로이드/최신 버전 기준).

기기 연락처 동기화 설정 - 구글 주소록

연락처를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에만 저장하면, 해당 기기에서만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기기를 분실하거나 고장나면 연락처를 손실할 위험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동기화 및 백업'을 자동으로 설정하자. 먼저 '구글 주소록'이다.

기기 연락처 동기화 설정 - 구글 주소록
기기 연락처 동기화 설정 - 구글 주소록

앱을 실행한 후, 왼쪽 상단 '설정 더보기'를 누른다. '연락처 동기화 설정'항목을 선택한다. '기기 연락처를 자동으로 백업 및 동기화'설정을 켜면, 기기 연락처를 구글 연락처로 자동 저장할 수 있다. 등록된 구글 계정이 많다면, 그 중 연락처를 저장할 계정을 선택할 수 있다. 이때, 자녀 계정이나 G Suite 계정(학교 또는 직장용 계정)으로는 백업할 수 없으니 참고하자.

기존 기기에 저장되어 있던 연락처 및 추후 추가하는 연락처는 구글 연락처에 자동 저장되며, 구글 계정에 동기화된다. 사용하던 기기가 분실되거나 고장 나더라도 새 기기에 로그인하면 연락처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기기 연락처 동기화 설정 - 네이버 주소록

기기 연락처 동기화 설정 - 네이버 주소록
기기 연락처 동기화 설정 - 네이버 주소록

네이버 주소록에서 동기화를 설정하는 방법도 비슷하다. 앱을 실행 후, 톱니바퀴 모양'설정'에 들어간다. '자동 내보내기/가져오기' 항목을 'ON'으로 켜면, 연락처가 추가될 때마다 자동으로 연락처를 내보내고 가져온다. 변경사항이 바로 반영되지 않을 때 '백업'버튼을 누르면, 수동으로 백업되도록 실행시킬 수 있다.

'기본 계정'을 설정할 수 있는데, 선택한 계정은 기본으로 연락처가 추가되는 계정 및 네이버 주소록에 있는 연락처를 가져오는 계정이 된다. 이외의 연락처 관리 앱 또한 설정 방법은 비슷하다. 설정에서 '백업' 혹은 '동기화' 관련 항목을 찾으면 된다.

파일로 백업하는 방법 - 구글 주소록

연락처 앱을 하나로 통일하고 싶거나, 다른 앱으로 연락처를 관리하려고 할 때 일일이 옮기지 않아도 된다. 이미 스마트폰 저장공간이나 앱에 있는 연락처를 파일로 만들어서 내보내거나 가져올 수 있다. 더욱 안전한 백업 방법이 될 수도 있겠다.

파일로 백업하는 방법 - 구글 주소록
파일로 백업하는 방법 - 구글 주소록

구글 주소록은 스마트폰 앱 내에서도 연락처를 파일로 내보낼 수 있다. 구글 주소록 앱을 실행한 후, '설정'에서 '내보내기'를 선택한다. 어떤 계정에 저장된 연락처를 파일로 내보낼 것인지 정한다. '.VCF 파일로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고 저장 위치를 설정한 후, '저장'버튼을 누르면 해당 위치에 연락처가 파일로 저장된다. 이 파일은 추후 '가져오기'기능을 활용해 다시 구글 연락처에 가져올 수 있다.

파일로 백업하는 방법 - 네이버 주소록

파일로 백업하는 방법 - 네이버 주소록
파일로 백업하는 방법 - 네이버 주소록

네이버 주소록은 PC버전에서 파일로 내보낼 수 있다. 물론 앱으로 관리한 연락처는 PC와도 동기화되니 문제없다. 웹 페이지에서 '네이버 주소록'을 검색한 후 로그인한다(앱과 동일한 아이디). 화면 왼쪽 목록에서 '연락처 저장/내보내기'를 선택한다.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파일 형식은 아웃룩에 이용 가능한 'CSV',일반 주소록에 이용 가능하며 편집도 가능한 엑셀파일 'XLSX', 애플과 구글 주소록에 이용 가능한 'Vcard' 중 원하는 형식으로 선택할 수 있다. 다음 기사에서는, 이렇게 엑셀(Excel)파일로 백업한 연락처를 스마트폰으로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