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파일이 원치않는 앱에서 자동실행 될 때, 연결 프로그램 변경하는 방법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파일을 열 때, 원치 않는 앱(프로그램)에서 실행되어 불편을 겪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 저장된 파일을 'A'앱에서 열고 싶었는데, 누르니까 저절로 'B'앱에서 열리는 상황 등을 말한다. 링크 또한 마찬가지다. 크롬에서 열고 싶은 링크였는데, 누르니까 자동으로 파이어폭스에서 열리는 등 브라우저에도 해당하겠다. 이 경우, 이미 특정 앱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을 수 있다.

<기본앱 설정 과정>
<기본앱 설정 과정>

기본 앱으로 설정되는 과정이다, 파일을 열 때 해당 파일을 연결할 수 있는 앱이 여러개라면, 그 중 원하는 연결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알림창이 나온다. 이때 프로그램 선택 후 '항상'으로 열면, 같은 형식의 파일은 항상 해당 프로그램에서 열리게 된다. '기본 설정'이 된 것이다.

<기본 설정 삭제
방법>
<기본 설정 삭제 방법>

기본 설정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설정을 들어간 후, '애플리케이션' 항목을 선택한다. 검색하면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면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목록 및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자동으로 연결되는 앱을 찾는다. 예를 들어, 기자는 문서 파일을 열 때, 자동 실행되는 '기본 문서 앱'이 아닌 다른 뷰어 앱으로 열고 싶은 상황이다. 따라서, '기본 문서 앱'을 찾는다. 여기서도 검색으로 찾을 수 있다.

기본 설정 삭제
방법
기본 설정 삭제 방법

해당 앱을 누르면 설정 정보를 알 수 있다. 그 중 '애플리케이션 설정' 탭을 보면, '기본으로 설정'항목이 '기본으로 설정된 앱 없음' 혹은 '기본으로 설정됨'으로 표시된다. '기본으로 설정됨'으로 나올 경우, 해당 앱이 '일부 동작에 대해 기본적으로 열리도록 설정된 상태'다. '기본으로 설정'에 들어간 후 '기본 설정 삭제'를 눌러 설정을 초기화한다. 이후에는 파일을 열 때 다시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알림창이 나와 원하는 앱에서 열 수 있다.

기본 브라우저 앱 변경 방법
기본 브라우저 앱 변경 방법

이번엔, 링크를 열 때 기본으로 실행되는 브라우저를 변경하는 방법이다. '설정'에서 '기본 앱'을 검색한다. '브라우저 앱'을 누르면 기본으로 설정할 수 있는 브라우저 목록이 나온다. 이 중 원하는 앱을 선택하면 된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