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페이스북 광고, 내가 원하는 것만 골라서 보자.
[IT동아 남시현 기자] 사회 관계망 서비스(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하 SNS)는 사용자 간 의사소통이나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온라인 서비스로, 사용자가 아닌 SNS 페이지 에 광고를 집행하는 기업을 상대로 수익을 낸다. 서비스 기업이 사용자에게 별도로 요금을 청구하지 않고, 사용자가 흥미 있는 광고에 접속하는 것만으로 서비스 주체에 수익이 생기는 구조다.
그런데 광고를 보다보면 종종 사생활과 관련된 광고까지 노출되는 것 아닌가 싶은 경우가 있을 것이다. 세계 최대 SNS 서비스인 페이스북은 이 부분에 대해서 사용자가 직접 광고 노출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연이어 민감한 광고가 뜬다면, 해당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바꿀 수 있는 것. 지금까지 페이스북의 타임라인 페이지만 사용해왔다면 이런 기능이 있는지도 잘 몰랐을텐데, IT하는법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페이스북 광고는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친구들이 작성한 글이나 빈 공간에 배치돼있다. 페이스북 광고의 선정 기준은 페이스북 가입 시 지정한 내 관심사, 혹은 활동하면서 좋아요를 누른 페이지 등의 정보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나에게 어떤 주제의 광고가 배정됐고, 어떤 광고주가 연결돼있는지에 대해서는 '광고'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광고 페이지는 페이스북 우측 상단의 ▼ 화살표를 클릭한 다음, 아래에 있는 설정을 눌러 설정 페이지에 접속한다. 여기서 좌측 하단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기본 설정 페이지로 접근한다.
해당 메뉴에서는 내가 관심 있는 영역과 연결된 광고주, 내 개인 정보, 광고 설정, 특정 광고 주제 지우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에서도 내게 맞는 광고는 '내 관심사'에 집약돼있다. 내 관심사는 ▲ 비즈니스 및 산업 ▲ 테크놀로지 ▲ 여행, 장소 및 이벤트 ▲ 뉴스 및 엔터테인먼트 ▲ 취미 및 활동 ▲ 사람 ▲ 식품 및 음료 외 다양한 관심사가 지정돼있고, 광고주는 이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를 진행한다.
만약, 특정 관심사의 광고를 원치 않는다면 마우스를 올렸을 때 우측 상단에 생기는 'X'를 눌러 삭제해주자. 비슷한 관심사가 삭제되면 관심사와 관련된 광고가 줄어든다.
광고주 및 비즈니스는 내 관심사를 바탕으로 광고를 집행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정 기업의 광고를 더 이상 보길 원치 않는다면, 집행한 광고주를 확인하고 광고를 숨기면 더 이상 내 타임라인에 보이지 않는다. 우측 상단에 있는 '더 보기'를 누르면 내가 클릭한 광고주의 광고나 방문한 광고, 내가 숨긴 광고를 확인할 수 있다.
혹시 에어비엔비나 스카이스캐너 같은 여행, 비행기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가격을 비교했다거나, 특정 제품을 온라인으로 가격비교 한 이후부터 관련 광고가 페이스북에서 자주 보인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는가?
그것은 착각이 아니라, 페이스북의 파트너가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집행했기 때문이다. 만약 하단의 '광고 설정'에서 파트너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광고,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른 위치에 게재되는 광고의 허용을 제외하면 이같은 광고 노출이 최소화된다.
광고 설정을 통해, 내가 원하는 광고만 보자.
페이스북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기 때문에, 광고가 배치되는 것은 당연하다. 광고 설정을 통해 내게 잘 맞는 광고가 배치되도록 유도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광고 노출이 필수라면, 나와 관련 없는 광고가 계속 노출되는 것보다는 도움 될만한 광고를 배치하는 게 낫다. 페이스북 이용자면서, 광고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본 적이 있다면, 지금 바로 페이스북 광고 페이지를 접속해 관심사와 광고 설정을 변경해보자.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