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VR·AR 스타트업 지원한 결실 맺는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2018년 2월 19일, 경기도가 오는 26일 수원 광교비즈니스센터 11층에 위치한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VR・AR 창조오디션 1기 데모데이'를 개최한다. 이번 데모데이는 지난 2017년 7월에 열린 '경기 VR・AR 창조오디션'에서 선발된 19개팀이 6개월간 지원 받은 'NRP 육성 프로그램'을 마치고, 투자자들 앞에서 그동안 준비한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행사다. 데모데이 당일 NRP 파트너사와 VR・AR 관계기관, 투자사 등 30여 업체가 참여해 평가할 예정이다.

NRP 1기 활동 모습, 출처: 경기도
NRP 1기 활동 모습, 출처: 경기도

< NRP 1기 활동 모습, 출처: 경기도 >

경기도가 운영하고 있는 NRP(Next Reality Partners)는 선발 기업에게 6개월간 제공하는 맞춤형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성장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해 해외시장 진출부터 후속 투자까지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팀 선발' -> '시드 R&D 자금 제공' -> '티칭섹션 및 멘토링' -> '데모데이 개최' 등으로 진행하는 과정 동안 사무 공간과 법률 상담, 멘토링, 비즈니스 교육 등을 제공한다. 특히, NRP는 경기도, 경콘진과 같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구글(Google)과 HTC 바이브(Vive), KT 등 국내외 기술 및 플랫폼 미디어 기업과 벤처캐피털 등 총 32개 사가 참여하고 있다.

19개 참가팀은 AR게임에 음성인식 AI기술을 결합한 (주)매트릭스나인 등 아이디어 단계 12개팀, 트레드밀(걷는 동작을 할 수 있는 VR컨트롤러)을 통해 VR체험을 할 수 있는 (주)넥스텝스튜디오 등 상용화 단계 3개팀, 생활안전 예방을 위한 교육용 VR을 개발하는 (주)네오라마 등 공공프로젝트 분야 4개팀 등이다.

19개팀은 지난 6개월 간 NRP 육성프로그램으로 최소 2,000만 원에서 최대 2억8,500만 원까지 개발자금과 입주공간, VR・AR 테스트베드,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 등의 지원을 받았다. 경기도가 VR・AR 콘텐츠 스타트업을 위해 마련한 제작지원금은 총 13억 원으로, 아이디어 단계 스타트업 20개팀에게 각 2,000만 원, 상용화 단계 스타트업 3팀에게 각 1억 원, 공공프로젝트 분야 4팀에게 각 2억 원씩 지원했다.

최종선발된 데모데이 참가 19개팀, 출처:
경기도
최종선발된 데모데이 참가 19개팀, 출처: 경기도

< 최종선발된 데모데이 참가 19개팀, 출처: 경기도 >

경기도는 지난 6개월 동안 스타트업이 높은 성과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성장 단계별로 멘토링을 지원했다. 세무/법률 컨설팅, 해외 연사 초빙 등을 통한 '기초교육 단계(A)'부터 선발 기업(콘텐츠) 가치 평가 및 기술진단과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분석진단 단계(B)', NRP 얼라이언스와 선발팀 간 1:1 매칭을 지원하는 '집중성장 단계(C)', 프로젝트 제작 지원금을 지원하는 '자금지원 단계(D)', 해외 진출 및 데모데이를 통한 최종 평가 및 후속투자 연계를 지원하는 '해외진출 단계(E)' 등이다.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11층에서 진행했던 'NRP
오픈세미나'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11층에서 진행했던 'NRP 오픈세미나'

<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11층에서 진행했던 'NRP 오픈세미나' >

또한, 경기도는 이 기간 동안 미국과 일본의 VR・AR 관련 투자사를 초청해 선발팀과 1:1 비즈니스 미팅, 투자상담 등을 진행했으며, 일본과 중국에서 열린 '도쿄 VR 스타트업 데모데이', 중국 'Shift 데모데이' 등에 참가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19개 팀별로 컨설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얼라이언스와 정기적인 개별 또는 단체 멘토링을 진행, 국내외 기업과 경기도 스타트업의 협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NRP 프로그램 중 하나였던 미국 유명 VR 투자자의 강연과
미팅
NRP 프로그램 중 하나였던 미국 유명 VR 투자자의 강연과 미팅

< NRP 프로그램 중 하나였던 미국 유명 VR 투자자의 강연과 미팅 >

경기도 안동광 콘텐츠산업과장은 "이번 데모데이는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19개팀이 경기도 지원사업의 성과를 최종 평가받는 자리"라며, "이들의 해외시장 진출은 물론 기업육성, 인재양성, 저변확대, 인프라 조성 등 경기도 전체 VR・AR 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데모데이는 참가팀별 피칭과 VR・AR 시연, 개별 비즈니스 미팅과 네트워킹을 위한 시간 등으로 진행한다. VR・AR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온오프믹스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한편, VR/AR 창조오디션 2기 데모데이는 5월에 진행할 예정이며, 3기는 3월 모집 공고 후 4월에 '제4회 경기 VR・AR 창조오디션'을 통해 선발한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