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면 #검색 (4) - #검색에 들어온 카카오 서비스들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카카오가 지난해 6월 30일 카카오톡에 도입한 샵(#)검색 기능은 모바일 메신저 내부에 포털 사이트와 같은 검색 기능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보통 메신저 대화방에서는 검색을 통해 친구와 대화를 이어가거나 새로운 대화 소재를 찾는 경우가 많다. #검색은 별도의 앱(포털 앱 혹은 웹 브라우저 앱)을 열 필요 없이 앱 내에서 원하는 검색어를 즉시 입력하고, 결과를 찾아 대화방에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관련기사: http://it.donga.com/21643/).

카카오톡 #검색
카카오톡 #검색

검색은 출시 후 지금까지 사용자의 피드백도 꾸준히 받아가며 새로운 기능을 적용해왔다. 이를 통해 단순한 검색 기능뿐만 여러 편의 기능을

추가해 #검색을 강화해왔다. 지금까지 #검색을 몰랐던 사람이라면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그리고 '짤방' 찾기용으로만 사용해왔던 사람이라면 신기능을 어떻게 쓸 수 있을지 알아보자.

카카오는 자사의 주요 서비스를 가장 널리 쓰이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에 담아, 모바일과 웹 서비스를 사용자가 더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카카오톡 #검색에도 잘 나타나 있다.

택시 호출 앱인 카카오택시가 설치돼 있는 경우라면 카카오택시 앱을 직접 실행하지 않고도 대화방 내에서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약속장소로 찾아오는 친구를 위해 대화방에서 목적지를 알려주는 경우라면 이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검색에서 #카카오택시라고 직접 입력해 나타나는 결과 창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한 후, 아래에 있는 호출하기 버튼을 눌러 택시를 부를 수 있다. 위치 정보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현재 위치는 자동으로 입력할 수도 있다. 또한, 원하는 목적지를 직접 입력해 대화방에 공유했을 경우, 말풍선에 나타난 카카오택시 버튼을 눌러 택시를 호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검색의 카카오택시 연동 기능
#검색의 카카오택시 연동 기능

택시가 아닌 자신의 차량으로 직접 이동할 경우 #검색에서 제공하는 카카오내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카카오내비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를 안내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검색에서 원하는 목적지를 입력하고 나타나는 검색창에서 '장소' 탭을 선택하고, 아래에 있는 '카카오내비' 버튼을 누르면 모바일 웹을 기반으로 카카오내비 기능을 실행한다. 카카오내비 앱과 비교하면 각종 부가기능이 부족하지만, 간단한 길 안내 정도는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검색의 카카오내비 기능
#검색의 카카오내비 기능

검색에는 음악을 검색하고, 스트리밍 앱 멜론과 직접 연결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명곡이나 유행하는 최신곡을

친구와 듣고 싶을 때 이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단, 멜론 앱 설치 필요). 과거 이 기능은 카카오의 음원 서비스 카카오뮤직과 연결됐었다. 하지만 카카오가 음원 사업자인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한 이후, 로엔의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으로 대체된 듯하다.

#검색의 멜론 연동 기능
#검색의 멜론 연동 기능

카카오톡 대화방에서는 단순히 텍스트를 주고받는 것 외에도 이모티콘을 활용해 대화를 하기도 한다. 특히 새로운 이모티콘을 사는 것은 몇 천 원 정도의 적은 돈으로 새로운 것을 사서 자랑할 수 있는 만큼, 기분전환 수단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 #검색에는 이러한 이모티콘을 검색하는 기능도 있다. 프렌즈 이모티콘, 커플 이모티콘 혹은 인기 이모티콘 등의 검색어를 #검색에 입력하면 이와 관련한 이모티콘이 결과 창에 나온다. 여기서 각 이모티콘을 눌러 직접 구매할 수 있으며, 대화방에 이를 공유하면 자신뿐만 아니라 대화방 구성원도 이를 구매할 수 있는 페이지로 쉽게 연결할 수 있다.

#검색의 이모티콘 검색 기능
#검색의 이모티콘 검색 기능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 역시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이용할 수 있다. #검색에 #000 선물하기(ex: #라이언 선물하기)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제공하는 관련 상품을 모두 검색할 수 있다. 특정 검색어가 아니더라도 #검색 결과 창에서 '쇼핑' 탭이 활성화돼 있다면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단, 쇼핑 검색 시에는 되도록 정확한 검색어를 입력해야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피치 선물하기' 대신 '#엉덩이 선물하기', '#궁뎅이 선물하기' 같은 검색어를 입력했다면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렵다.

#검색의 선물하기 기능
#검색의 선물하기 기능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