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IT애정남] HWP, PDF 문서를 무료로 다른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은?

강일용

[IT동아 강일용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오늘은 HWP, DOCX, PDF 등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문서 파일을 손쉽게 다른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이 있는지에 관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asdfonline'님이 보내주신 사연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평소에 IT동아에서 문서에 관한 기사를 보다가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한글(HWP), 워드(DOCX), 어도비 문서(PDF) 등 다양한 문서 파일이 있는데요. 이 문서 파일을 손쉽게 다른 형식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지금까지는 해당 문서를 열고 복사, 붙여넣기를 한 후 저장하는 형태로 문서 형식을 통일해 왔는데, 너무 번거롭고 불편해서요.

사실 HWP, DOCX, PDF 문서를 다른 문서 형식으로 바꾸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해당 문서의 근간이 되는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니까요. HWP 문서를 DOCX, PDF 문서로 변환하고 싶다면 '한컴 오피스 네오'를, DOCX 문서를 PDF 문서로 바꾸고 싶다면 'MS 오피스 2016'을 이용하면 됩니다. 문제는 이 두 프로그램이 유료 프로그램이라는 것이지요. 문서 변환이라는 간단한 작업을 하기 위해 비싼 돈을 들여 두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것은 일반 사용자에겐 제법 부담되는 일입니다.

PDF, DOC

다양한 문서를 무료로 변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배포하는 문서 변환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프라웨어, 유니닥스 등 국내 중견 SW 기업이 배포 중인 무료 문서 작성/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해 문서 형식을 변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글 독스나 오피스 온라인 등 웹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각 사례 별로 어떤 프로그램을 활용해 어떻게 변환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HWP > DOCX

HWP 문서를 DOC 문서로 변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제공하는 HWP > DOCX 변환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6772)에 접속해 '워드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를 내려받아 PC에 설치하세요.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HWP 문서를 DOCX 문서로 빠르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HWP > DOCX<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HWP를 DOCX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서식을 그대로 유지하지는 못합니다. 글자나 그림 위주로 작성된 HWP 문서는 정상 변환되지만, 표가 많이 들어 있거나 독특한 폰트를 이용하는 HWP 문서는 변환시 서식이 흐트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서를 변환한 후 직접 열어서 서식을 하나 하나 다듬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인프라웨어(현 (주)폴라리스 오피스)에서 개발한 무료 문서 작성/편집 도구 '폴라리스 오피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일단 폴라리스 오피스를 PC에 설치한 후 폴라리스 워드를 통해 HWP 문서를 실행한 후 문서 전체를 복사(컨트롤 +A > 컨트롤 + C)하세요. 그 다음 폴라리스 워드를 새 창으로 하나 더 실행하고, 내용을 붙여 넣으세요(컨트롤 +V). 마지막으로 이 문서를 DOCX 형식으로 저장하면 HWP 문서를 DOCX 문서로 바꾸는 작업이 완료됩니다. (새 창을 열 때 반드시 '워드' 형식으로 열어야 합니다. HWP 형식으로 열면 DOCX로 저장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아쉽게도 HWP 문서를 읽은 후 이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통해 DOCX 형태로 바로 변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능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 같은데, 뭔가 정책적인 이슈가 있는 듯 하네요. 대신 이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프로그램보다 표나 그림의 위치가 어긋날 가능성이 적습니다.

DOCX > HWP

무료로 DOCX 문서를 HWP 문서로 변환하고 싶다면 폴라리스 오피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먼저 DOCX 문서를 폴라리스 오피스 또는 다른 뷰어 프로그램을 통해 실행하고 내용을 복사합니다. 그 다음 폴라리스 워드를 HWP 형식으로 실행한 후(워드 형식으로 실행하면 안됩니다), 내용을 붙여넣고 HWP 형식으로 저장하면 DOCX 문서를 HWP 문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폴라리스 오피스를 처음 실행할 때 워드 형식을 DOCX와 HWP를 두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DOCX > PDF

DOCX 문서를 PDF 문서로 변환하는 방법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의 대표주자 '리브레 오피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리브레 오피스를 통해 DOCX를 실행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 기능을 활용해 PDF 문서로 저장하면 됩니다.

웹 오피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글독스' 또는 'MS 오피스 온라인' 홈페이지에 접속해 DOCX 파일을 업로드한 후 이 파일을 PDF 형식으로 내려받으면 됩니다. 구글독스, MS 오피스 온라인과 연동된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에 DOCX 파일을 업로드한 후 PDF 형식으로 내려받아도 됩니다.

PDF 변환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니닥스에서 개발한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을 설치한 후 이 프로그램으로 DOCX 문서를 읽으면 자동으로 PDF 문서로 변환됩니다.

PDF > DOCX

PDF 문서를 DOCX 문서로 변환하는 것은 대단히 까다롭습니다. PDF 파일이 원래 위/변조를 막기 위해 고안된 문서 형식이라, 다른 문서 형식으로 바꾸는게 어렵기 때문입니다. MS 오피스, 한컴 오피스 등 유료 문서 작성 도구도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PDF를 DOCX로 바꾸려면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을 활용해 PDF 파일을 읽은 후 오른쪽 상단의 변환 메뉴를 통해 PDF 파일을 DOCX 파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이지 피디에프 3.0은 PDF 파일을 다양한 형식의 문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이렇게 전문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더라도, PDF 파일이 JPG, PNG 등 이미지 파일을 기반으로 생성되었을 경우 DOCX 문서로 변환하는 것이 불가능하니다. 정확히 말하면 변환은 되지만, 내용물이 엉망이죠(이상한 글자와 숫자만 한가득입니다). 오직 DOCX, PPTX, XLSX, HWP 등 문서 파일을 기반으로 생성된 PDF 문서만이 제대로 변환됩니다.

PDF > HWP

PDF 문서를 HWP 문서로 변환하는 것도 PDF 문서를 DOCX 문서로 변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 같은 전문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을 활용해 PDF 파일을 읽은 후 오른쪽 상단의 변환 메뉴를 통해 PDF 파일을 HWP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HWP > PDF

HWP 문서를 PDF로 바꾸고 싶다면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으로 HWP 문서를 불러오면 자동으로 PDF 문서로 변환됩니다.

사용 시 주의할 점

여기서 설명한 방법 가운데 폴라리스 오피스와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은 개인 사용자에게만 무료인 프로그램입니다. 기업, 관공서는 라이선스를 구매해야만 이용할 수 있으니 사용에 앞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MS의 변환 프로그램과 리브레 오피스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관공서에서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마음껏 사용하셔도 됩니다.

또, 문서의 형식을 변경하면 문서 내부의 서식(사진이나 표의 위치 포함)이 흐트러질 수도 있습니다. 글자 위주로 작성된 문서는 정상적으로 변환되지만, 사진이나 표가 많고 독특한 폰트를 쓴 문서일 수록 서식이 꼬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지요. 때문에 문서 형식 변환 후 글 전체를 훑어보며 서식이 흐트러진 부분이 있나 하나하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DOCX, HWP를 PDF로 변환할 때에는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HWP를 DOCX로 변경하거나 PDF를 DOCX나 HWP로 변경하면 서식이 꼬일 확률이 제법 있는 편이니 참고하세요.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