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스트레스 받으면서도 매일 본다

안수영 syahn@itdonga.com

[IT동아 안수영 기자] SNS가 이용자로 하여금 보는 재미와 스트레스를 동시에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NBT파트너스(대표 박수근)의 모바일 잠금화면 플랫폼 '캐시슬라이드'가 사용자 1,271명을 대상으로 SNS 사용 행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9.9%가 하루 1회 이상 SNS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49.4%는 SNS 사용 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응답했고, 남성(41.2%)보다 여성(53.9%)이 더 많이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원하지 않는 글이 나에게 노출돼서(21.1%)'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것 같아서(17.9%)', '나의 사생활이 많이 노출돼서(15.5%)', '자랑하는 글이나 사진을 보고 타인이 부러워서(13.3%)', '댓글이나 반응을 해줘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12%)', '나의 글이나 사진에 반응이 없을까봐(11.5%)', '잘 모르는 사람에게 친구요청이 오는 것이 싫어서(8.6%)' 순을 보였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은 페이스북(50.4%), 카카오스토리(30.1%), 블로그(8.6%), 인스타그램(5.4%) 순이었으며, 트위터는 3.9%에 그쳤다. 연령별로 1020세대는 페이스북(63.8%), 3040세대는 카카오스토리(59.9%)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SNS를 이용하는 주 목적은 남녀 모두 동일하게 '다양한 지식과 정보의 습득(63.7%)'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위해(56.6%)', '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47.7%)', '일상을 기록 및 공유하기 위해(41.5%)', '인맥 형성 및 관리를 위해(32.5%)', '타인의 삶과 생활을 구경하려고(29.4%)', '연락이 끊겼던 지인과 다시 연락하려고(24%)' 순이였다.

한편, 응답 결과에 대한 회귀분석을 진행한 결과 대인관계에 만족할수록 SNS를 더 자주 이용하며, 본인의 외모에 만족하지 않을수록 SNS를 보고 타인의 삶을 부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를 덜 이용할수록 SNS는 인생의 낭비라고 생각해 눈길을 끌었다.

설문조사를 담당한 NBT파트너스 최슬민 과장은 "사람들은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타인과 교류하기 위해 SNS를 사용하지만, 동시에 적잖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SNS는 정보 습득과 소통의 창구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선에서 이용 시간 등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캐시슬라이드
캐시슬라이드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