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7D 마크2 활용하기 (3), 움직이는 피사체를 놓치지 않는 방법

강일용 zero@itdonga.com

캐논이 얼마 전 내놓은 카메라 EOS 7D 마크2는 조금 독특한 플래그십 카메라다. 보통 풀 프레임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는 기존 플래그십 DSLR 카메라와 달리, 크롭 바디 이미지 센서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가격을 낮추면서도, 최고급 카메라와 견주어도 모자라지 않는 성능을 낸다.

지난 1부에선 7D 마크2가 어떤 성능과 기능을 갖췄는지 그리고 플래그십 카메라는 무엇이 다른지 알아봤고(http://it.donga.com/19990/), 2부에선 고급 기능과 기능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http://it.donga.com/20047/). 이제 3부를 통해 7D 마크2의 가장 큰 특징인 강력한 연사 기능과 얼굴 추적 AF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캐논 EOS 7D Mark
II
캐논 EOS 7D Mark II

7D 마크2는 JPG(large/fine)로 촬영할 경우 약 1,090매, RAW로 촬영할 경우 약 31매, RAW+JPG로 촬영할 경우 약 19매를 연속으로 촬영할 수 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저장속도가 가장 빠른 메모리를 탑재했을 때에나 가능한 스펙 상의 수치다. 실제 연속 촬영 가능 매수는 저장장치(SD카드, CF메모리)의 저장속도에 달려있다. 저장장치의 저장속도가 느리면 연속 촬영 도중 촬영이 중단된다. 저장속도가 느린 저장장치로 연속 촬영을 하고 싶다면 JPG의 화질과 크기를 small/normal로 낮추는 편이 좋다. 이러면 일반 저장장치로도 200~300매 연속 촬영을 할 수 있다. 또한 설정 > 연속 촬영 속도에 들어가면 초당 몇 매를 촬영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 고속 촬영의 경우 1초당 4~10매, 저속 촬영의 경우 1~9매, 저소음 연속 촬영(셔터박스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억제하는 촬영모드)의 경우 1~4매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7D 마크2로 연사 촬영한 사진>

캐논이 7D 마크2를 공개하면서 가장 강조한 기능이 강력한 AF(자동초점)다. 이에 걸맞게 7D 마크2에는 AF에 관한 별도의 메뉴가 준비되어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메뉴는 상황(CASE)에 맞는 AF 설정 기능이다. 6가지 상황에 맞춰 AF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Case1은 일반 촬영용 설정, Case2는 중간에 끼어드는 장애물을 무시하고 처음 초점을 맞춘 피사체만 계속 추적하는 설정, Case3은 촬영 범위 속에 갑자기 등장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는 설정, Case4는 빠르게 가속 또는 감속하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는 설정, Case5는 임의의 방향으로 빠르고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추적하는 설정, Case는 속도를 바꾸며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추적하는 설정이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피사체의 움직임을 놓치고 싶지 않을 때 유용하다. 피사체를 추적하는 속도 및 감도도 미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

캐논 EOS 7D Mark
II
캐논 EOS 7D Mark II

7D 마크2의 강력한 AF 기능을 활성화시키려면 제품 상단의 Drive/AF 버튼을 눌러 AF 동작을 'AI SERVO'로 변경해야 한다. 이후 메뉴 > AI Servo 이미지 우선에 들어가 촬영시 초점을 우위에 둘 것인지 릴리즈에 우위를 둘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초점을 우위에 두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춘 후 연사촬영을 진행하고, 릴리즈를 우위에 두면 피사체에 초점이 잡힌 것과 관계 없이 연사촬영을 진행한다. 전자는 사진이 선명해지지만 연사속도가 느려지고, 후자는 사진의 선명도가 떨어지지만 연사속도가 향상된다.

캐논 EOS 7D Mark
II
캐논 EOS 7D Mark II

AF 동작을 AI SERVO로 맞추고 메뉴에 들어가 자동선택: EOS iTR AF를 활성화시키면 7D 마크2에 적용된 신기술 iTR AF& iSA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iTR AF& iSA 시스템은 피사체의 얼굴이나 특정 색상을 카메라가 인식해 피사체의 속도와 움직임이 급격하게 변해도 초점을 놓치지 않고 따라가는 기능이다. 이를 활용하면 격렬하게 움직이는 피사체도 놓치지 않고 촬영할 수 있다. 각종 익스트림 스포츠를 촬영해야 할 때 유용하다.

캐논 EOS 7D Mark
II
캐논 EOS 7D Mark II

지금까지 7D 마크2 AF에 대해 살펴봤다. 이어지는 기사에선 7D 마크2를 활용해 프로농구, 프로배구, 경마, 경륜 등 스포츠 경기를 효율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