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IT전문가, 소속 기업 IT 역량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비율 37%에 불과해

강일용 zero@itdonga.com

한국EMC,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소셜 등 3세대 플랫폼 및 IT 전략에 대한 설문 결과 발표
79% 응답자가 3세대 플랫폼에 맞는 역량 개발이 고객 만족도 및 시장 개척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해

한국 IT 전문가 대다수(79%)가 대내외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와 같은 차세대 기술 혁신에 주력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반수 이상(53%)의 응답자들은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IT 부문을 꼽았으며, 76%의 응답자들은 기술 변화 속도에 발맞춰 기업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IT 핵심 역량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인재 육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답했다.

한국EMC(http://korea.emc.com)는 지난 9일 열린 'EMC 포럼 2014' 행사에 앞서 CIO, IT 실무자, 개발자 등 사전 등록자 401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 등 3세대 플랫폼과 관련된 기업의 도전과제 및 기회에 대한 IT전문가들의 견해를 확인하고자 설문을 실시했다. 한국 EMC는 설문 조사 결과를 인용하여, 기업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IT를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여 차세대 IT 기술 활용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3세대 플랫폼 기술이 향후 1년 간 고객 만족(33%), 신규 시장 진입(28%), 사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미션 크리티컬 업무 관리(19%)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내다보았다. 또한 IT를 경영 전략의 핵심 도구로 사용함으로써 기업의 경쟁우위를 높이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원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견해가 다수를 차지했다.

한국EMC
한국EMC

IT 전문가 중 과반수 이상이(53%) 기업 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로 IT를 꼽았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술 투자가 IT 부서 권한 밖의 문제라고 대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27%로 낮았다.

42%의 응답자가 향후 기업의 IT 부서는 경영진 또는 타 부서를 대상으로 '서비스 중심의 IT(ITaaS)'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세부적인 기술 측면에서 보았을 때, 54%의 응답자가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통합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인프라에 대한 보안 수준을 강화하고 기민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61%는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등의 인프라 자동화가 기업 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내다봤으며, 70%의 응답자가 소속 기업이 현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부 또는 모두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설문에 참가한 한국의 IT 전문가들은 보다 전략적인 신기술 도입을 통해 향후 1년간 달성하고자 하는 주요 사업 목표로 신규 고객 창출(27%), 영업 및 마케팅 역량 강화(18%),고객 만족도 향상(17%)를 꼽았다. 그러나 차세대 기술에 대한 기대는 높은 반면 이를 활용하기 위한 IT 핵심 역량 및 지식에 대한 자신감은 높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EMC
한국EMC

소속 기업의 IT부서가 주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적절한 핵심 역량과 지식을 갖추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7%에 불과했다.

76%의 응답자들이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와 같은 신규 트렌드에 발맞춰 성장하기 위해서는 핵심 역량과 지식을 갖추도록 인재 육성 노력이 절실하다고 답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