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기업가의 '사업성장의 4단계 가이드'

이상우 lswoo@itdonga.com

많은 기업들과 일부 국가들은 경제난으로 고통을 겪고 있고 당장 파산할 지경에 처해 있다. 이러한 상황이 전 세계 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시장이 정체되는 현상들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성공하는 기업들은 있다.

2013년 12월 11 일, 사무 공간 컨설팅 그룹인 리저스(Regus, www.regus.com)가 성공한 기업인 60명의 조언을 바탕으로 사업 성장의 4단계 가이드를 소개했다. 리저스는 성공한 기업가들의 경험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잘 나가는 기업가들은 기업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확실한 공식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잘 살펴보면 일정한 패턴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성공한 많은 기업인들은 거시경제적 환경에 휩쓸리지 않고 본인이 선택한 길을 간다.

리저스 로고
리저스 로고

1. 역경에 맞서는 인재를 찾아라
계속 전진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결단력 있게 추진하자. 부동산 전문가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는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포기하지 않는다. 포기라는 단어 자체를 모른다 "라고 말한다. 다른 기업인들도 나보다 뭔가를 잘 하는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CEO 역시 "기업과 임직원간의 관계에 있어서 신뢰와 믿음의 관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2. 마케팅을 활용해라
다양한 채널로 의사소통 할 수 있으면, 그만큼 광범위한 기회가 생긴다. 그 기회를 최대한 이용하자. 스펙세이버스(Specsavers) 설립자 담 메리 퍼킨스(Dame Mary Perkins) 는 "고객들은 인터넷을 통해 제품에 대해 직접 정보를 찾고 더 나은 서비스를 원하게 된다. 고객들은 자신들이 당신의 기업에 돈을 써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길 원한다"고 조언했다.

3. 멘토에게 최대한 배워라.
믿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배우자. 남성 의류 브랜드 잭 스레드(JackThreads)의 제이슨 로즈(Jason Ross) 는 "내 멘토 중 나를 위해 큰 그림을 그려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그들이 직접 어떤 방향을 제시해주지는 않습니다.”고 말하며 자신의 경험을 소개했다.

4. 글로벌 사고를 갖춰라.
글로벌 비전을 갖추는 것은 발전된 IT 기술 덕분에 지리적 한계가 없어진 오늘날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세일즈포스닷컴(Salesforce.com) 마크 베니오프(Marc Benioff) CEO는 "지난 10년간의 경험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혁신의 중요성이다"고 말했다. 혁신은 성장의 잠재력을 일으킨다. 제옥스(Geox) 설립자 마리오 모레띠 폴래가토(Mario Moretti Polegato) 역시 "더 이상 발명할 것이 없다는 것은 거짓이다. 아직 위대한 혁신을 이끌어낼 영역은 무궁무진하다"고 말하며, 혁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