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보고 말해요, 페이스북 챗 헤드

나진희 najin@itdonga.com

얼마 전 연애를 시작한 대학생 A. 요즘 그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의 메시지 도착 알림 표시만 봐도 기분이 좋다. 여자친구와의 채팅에 푹 빠져있기 때문. 그런데 때론 여자친구가 아닌 광고 메시지가 도착해 있어 실망하곤 한다. 물론 메신저 앱의 '메시지 내용 미리 보기'를 설정하면 발신자를 미리 알 수 있다. 하지만 메시지 미리 보기를 하면 공공장소에서 주변 사람들이 비밀스러운 대화를 볼 까 걱정이다.

챗 헤드 실행 화면
챗 헤드 실행 화면

사생활을 지키는 메신저 서비스를 찾는다면 페이스북 '챗 헤드(Chat Head)'도 좋은 선택이다. 챗 헤드는 메시지 발신자를 쉽게 식별할 수 있는 것이 특징. 페이스북 메시지 수신 시 그 메시지를 보낸 친구의 얼굴이 스마트폰 화면에 '동동' 떠다닌다. 챗 헤드 때문에 페이스북 메신저를 이용한다는 박사랑(가명, 22세) 씨는 "화면 위로 보이는 연인 얼굴을 보려고 휴대폰을 더 자주 열어본다"고 말했다.

챗 헤드 설정 화면
챗 헤드 설정 화면

웹 검색, 카카오톡 등 다른 작업 중에도 메시지 도착 알림(친구의 얼굴 아이콘)을 눌러 바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만약 중요한 작업 중이라면 얼굴 아이콘을 아래로 끌어 챗 헤드를 닫는 것도 가능하다.

iOS 사용자라면 기존 페이스북 앱으로 챗 헤드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앱이 있어도 별도로 '메신저' 앱을 내려받아야 한다. 대신 안드로이드만의 추가 기능이 제공된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일반 문자도 챗 헤드 앱으로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메신저 설정'에서 'SMS/MMS 설정' 메뉴를 선택한 뒤 '메신저로 SMS 주고받기' 기능을 설정하면 된다. 자세한 챗 헤드 이용 방법은 유튜브 홈페이지를 참고할 것.

이모티콘 설정 화면
이모티콘 설정 화면
슈퍼배드
이모티콘
슈퍼배드 이모티콘

한편, 페이스북 메신저에는 독특하고 귀여운 이모티콘도 많다. 사용자가 '좋아요' 아이콘이나 영화 슈퍼배드2 캐릭터를 이용해 친구와 다채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몇 가지 스티커들은 대화창 내에서 움직이기도 한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