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음영 지역에서 끊김 없는 LTE 음성통화 상용화

안수영 syahn@itdonga.com

SK텔레콤 로고
SK텔레콤 로고

SK텔레콤(대표 하성민, www.sktelecom.com)이 LTE 음영 지역에서 LTE 스마트폰이 3G 모드로 자동 전환돼 끊김 없는 음성통화를 제공하는 기술을 9일부터 상용화한다.

'LTE 음성통화 보완(Back-up) 기술'이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HD Voice 통화 중에 LTE 커버리지를 벗어났을 때, 데이터(패킷) 통신 영역에서 이루어지던 통화를 음성(서킷) 전용 통신망으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정확한 기술 명칭은 SRVCC(Single Radio Voice Call Continuity)다.

HD Voice를 이용해 100% LTE만을 이용하는 경우, 기존에는 LTE 미제공 지역이나 LTE 음영지역에서 음성통화가 단절됐다. 물론 SK텔레콤 이용자라면 LTE 신호가 없는 지역에서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3G로 전환돼 음성통화를 할 수 있다. 하지만 HD Voice 통화 중 LTE 음영지역으로 이동할 때는 HD Voice 통화가 단절돼, 3G망을 활용해 다시 전화를 걸어야만 했다.

이제는 'LTE 음성통화 보완 기술'이 적용돼 통화 중 LTE 신호가 잡히지 않더라도 LTE 스마트폰이 3G 네트워크로 자동 전환된다. 자연스러운 HD Voice → 3G 전환(핸드오버)으로 끊김 없이 계속해서 음성 통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LTE 음성통화 보완 기술 도입으로 LTE망이 닿지 않는 일부 지하 주차장이나 산간벽지 등에서도 통화 품질 안정성을 확보하게 됐다. 기존 LTE 서비스에 전혀 문제가 없었던 지역이라 하더라도 건물 신축이나 지형 변화 등 전파환경 변화에 따라 음영 지역은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출시 2년된 네트워크 LTE와 서비스 시작 10년이 넘은 WCDMA, 두 겹의 네트워크를 모두 활용할 경우 통화 품질이 더욱 안정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LTE 음성통화 보완 기술은 WCMDA를 제공하는 사업자만 도입 가능하며, LTE-A를 포함한 전국의 모든 SK텔레콤 LTE에 기본 적용된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