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2012 KES] 행사를 빛낸 KES 어워드 수상작(콘텐츠 부문)

김영우

2012 전자정보통신산업대전에는 다수의 제품이 출품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많은 관심을 받은 제품들이 있다. 바로 KES 어워드 수상작들이다. 이는 행사에 출품된 제품들 중에서도 혁신성과 참신성이 특별이 뛰어나다고 인정받은 제품에 부여되는 것으로, 2012 전자정보통신산업대전 행사장 내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KES 어워드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신제품 부문과 디자인 부문, 그리고 콘텐츠 부문으로 나뉜다. 콘텐츠 부분 수상작을 살펴보자.

TV스톰 오픈플랫폼

[2012 KES] 행사를 빛낸 KES 어워드 수상작(콘텐츠 부문) (1)

현대 IT시장은 단순한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아닌 다양한 솔루션의 표준 규격을 제시하는 플랫폼 업체들이 이끌고 있다. PC 시장의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폰 시장의 애플이 대표적이다. 2012 KES 어워드 콘텐츠 부문을 수상한 TV스톰은 다양한 규격의 TV와 호환되는 차세대 TV용 '오픈플랫폼'을 개발했다. TV스톰의 오픈플랫폼은 IPTV, 케이블, 지상파, 위성 방송 등 각 매체에 알맞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하나의 플랫폼으로 다양한 서비스의 시청이 가능하다.

지우미디어 미라클뷰

[2012 KES] 행사를 빛낸 KES 어워드 수상작(콘텐츠 부문) (2)

TV,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가 등장하면서 각 기기간에 콘텐츠를 공유해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지우미디어의 미라클뷰는 대용량 멀티미디어 전송 무선 AP(Access Point)로, 복잡한 과정 없이 와이파이(Wi-Fi) 기능을 가진 여러 멀티미디어 기기들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UWB(ultra wideband)기술을 적용하여 Full HD급 대용량 멀티미디어도 빠르게 무선 전송할 수 있다.

H&S 4D 바이크

[2012 KES] 행사를 빛낸 KES 어워드 수상작(콘텐츠 부문) (3)

2012 KES 어워드 콘텐츠 부문을 수상한 H&S의 4D 바이크는 입체영상 디스플레이와 운동기구를 융합한 스포테인먼트(spotainment) 기구로, 바쁜 현대인에게 오락과 운동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상의 3D 공간(올레길, 산악, 공원 등) 속에서 자전거를 타는 듯한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므로 누구나 즐겁게 이용이 가능하다.

비비알 스마트 TV 변환기

[2012 KES] 행사를 빛낸 KES 어워드 수상작(콘텐츠 부문) (4)

비비알 스마트 TV 변환기를 이용하면 기존 TV를 스마트TV로 변환시켜 웹브라우저, 실시간 방송, 유튜브, 이메일, VOD, 게임 등의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게 된다. 세계 최초로 HDMI 인터페이스를 슬라이딩 구조로 구현하여 편의성이 높으며, 크기도 손가락 두 개 정도라 휴대가 편리하다. HDMI 포트를 갖춘 HDTV라면 어떤 기종이든 호환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아이두잇 스나이프 위성안테나

[2012 KES] 행사를 빛낸 KES 어워드 수상작(콘텐츠 부문) (5)

공간의 제약 없이 어디서나 방송 신호를 수신 받을 수 있는 위성 TV의 특성을 이용, 이를 이동형 멀티미디어 기기에 접목하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아이두잇의 스나이프 위성안테나는 완전 자동 위성추적 시스템이 적용된 휴대용/차량부착용 위성안테나로, 평면안테나 최초 앵글자동조정기능을 채택했다. 또한 전파반사 기술이 아닌 전파흡수 기술(특허등록) 적용 하여 높은 수신효율을 발휘하며 기존의 60cm 접시안테나 보다 가격은 절반이면서 효율은 동일하다.

그랜텍 휴대용 살균수제조기

[2012 KES] 행사를 빛낸 KES 어워드 수상작(콘텐츠 부문) (6)

시간과 장소에 관계 없이 건강을 추구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을 위한 휴대용 웰빙 솔루션이 주목 받고 있다. 2012 KES 어워드 콘텐츠 부문을 수상한 그랜텍 휴대용 살균수제조기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휴대용 살균수제조기로, 인체에 무해한 환경친화적 살균수를 생성한다. 백금모듈장치로 99.9% 살균력을 발휘하며, 바이러스 예방, 미용살균수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민스타 휴대폰액세서리

[2012 KES] 행사를 빛낸 KES 어워드 수상작(콘텐츠 부문) (7)

스마트폰 열풍으로 인해 이에 관련한 액세서리 시장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표면을 보호하면서 개성도 살릴 수 있는 스마트폰 케이스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필수품이 되었다. 민스타는 국내 1위 휴대폰케이스 업체로 젤리사출, 지갑형 케이스, 투명한 플립형 폰덥개 등 300여 개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특히 캐릭터를 활용한 휴대폰액세서리도 제작하고 있어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트라이캠 가정용 의료기기

IT기술과 의료기술의 만남은 융합기술의 대표적인 성과물이다. 트라이캠에서는 다양한 가정용 의료기기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으며, 이 제품들은 의료와 IT 융합으로 인체의 치료점을 보다 명확하고 정밀하게 데이터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의 신체데이터 분석 후 조그셔틀 등에 의해 사용각도를 자동 조절할 수 있으며, 이는 특히 고령자 및 신체장애인에 적합한 다양한 자세를 지원한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