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성능 부담 없이 고해상도 게이밍…DLSS는 어떤 기술?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 권택경 기자] IT동아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IT동아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 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IT동아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 기사인 '뉴스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엔비디아(2022년 2월 15일)
제목: 엔비디아, 150개 이상 게임에 DLSS 지원

DLSS를 지원하는 게임들. 출처=엔비디아
DLSS를 지원하는 게임들. 출처=엔비디아

요약: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가 150개 이상의 게임에 DLSS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엔비디아는 다잉라이트 2 스테이 휴먼(Dying Light 2 Stay Human), 판타지 스타 온라인 2 뉴 제네시스(Phantasy Star Online 2 New Genesis) 및 시푸(Sifu)를 비롯한 최신 게임에 DLSS를 지원하며, 게이머들은 총 150개 이상의 타이틀에서 뛰어난 이미지 품질과 가속화된 성능을 즐길 수 있게 됐다.

해설: DLSS는 딥 러닝 슈퍼 샘플링(Deep Learning Super Sampling)를 줄인 말로, 저해상도 화면을 고해상도로 보정해주는 업스케일링 기술의 일종이다. 최신 게임들을 고해상도로 구현하려면 상당히 높은 컴퓨터 성능이 필요한데, DLSS를 활용하면 성능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다시 말해 DLSS를 켜면 게임이 같은 해상도에서 더 부드럽게 돌아간다. 실제 필요한 픽셀보다 더 적은 픽셀만으로도 고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부족한 픽셀을 채워넣는 역할을 하는 게 인공지능(AI)이다. 과거 전통적인 업스케일링 기법들은 모자란 픽셀을 주변 픽셀 정보로 유추하는 비교적 단순한 알고리즘을 사용했기 때문에 그 효과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엔비디아는 슈퍼컴퓨터로 게임 화면을 맞춤 학습시킨 AI 모델을 활용해 화질 향상 효과가 뛰어난 편이다.

고해상도 원본과 구분하기 힘든 화면을 구현하면서도 성능 향상 폭이 크다. 사진은 '메트로:엑소더스'. 출처=엔비디아
고해상도 원본과 구분하기 힘든 화면을 구현하면서도 성능 향상 폭이 크다. 사진은 '메트로:엑소더스'. 출처=엔비디아

AI 모델 성능은 학습을 통해 꾸준히 향상되므로 갈수록 DLSS의 성능과 화질 향상 효과도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DLSS 출시 초기만 해도 화면이 뭉개지거나 잔상이 남는 등 단점이 두드러져 ‘시기상조’라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지만, 현재는 상당히 개선돼 큰 화질 저하없이 높은 성능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게임과 설정에 따라서는 최대 3배까지 초당 프레임 수치(Frame Per Seconds, FPS)가 향상된다. 화질 저하도 민감한 이용자가 아니라면 체감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엔비디아는 고해상도 원본과 비슷하거나, 때로는 더 나은 품질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다만 DLSS는 모든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지원 게임에만 적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가 밝힌 대로 현재 150여 개 게임에서 DLSS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AI 연산에 텐서 코어를 활용하므로, 텐서 코어가 탑재된 지포스 RTX 20 시리즈 이후 제품만 DLSS를 켤 수 있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