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훈의 ESG 금융] 채권을 분석할 때 ESG 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Part 1: 개요

E(Environment)·S(Social)·G(Governance). ESG가 화제입니다. 기업 이미지 제고와 새로운 규제의 대응, 투자자와 매출 관리를 위해 ESG 경영전략은 꼭 세워야 합니다. 그러려면 ESG의 범위와 개념을 명확히 하고, 평가 방식과 사례도 철저히 연구해야 합니다.

새로운 분야가 자리 잡을 무렵이면 여러 이익 집단들이 난립해 잘못된 정보를 진실인양 왜곡하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ESG 분야도 그렇습니다. 아직 EGS의 영역과 관련 단어의 뜻이 명확히 정해지지 않아 생긴 폐해입니다.

필자는 지난 4년간 여러 국내외 금융, ESG 관련 기관과 일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홍기훈의 ESG금융] 칼럼을 마련해 독자와 소통하려 합니다. 금융 관점에서 경영자가 알아야 할 ESG 이론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홍기훈의 ESG 금융
홍기훈의 ESG 금융

채권을 분석할 때 ESG 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Part 1: 개요

앞서 두차례 칼럼에서, 주식 분석 전략 가운데 ‘기본적 분석’과 ‘체계적 분석’을 할 때 ESG 요인을 어떻게 반영해야 하는지를 살펴봤습니다. 전략적 활용 방안도 함께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채권을 분석'할 때 ESG 요인을 어떻게 반영하는지 알아볼 차례입니다. 이번 칼럼에 쓸 자료 역시 김재환 홍익대학교 학생이 정리했습니다.

사실, 채권을 분석할 때 ESG 요인을 고려하는 것은 새로운 일은 아닙니다. 오래 전부터 업계는 기업이나 나라의 채권을 분석할때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따졌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이익률(영업이익을 매출로 나눈 비율, 수익 창출성과 관계 있음)이 경쟁 기업보다 특별히 높은 기업의 채권을 분석할때, 채권 분석가들은 그 기업의 영업이익률 우위가 얼마나 이어질지 ‘지속가능성’을 따져 자신의 분석에 반영했습니다.

채권을 분석할 때 ESG 요인을 적용하는 가장 직관적이고 쉬운 방법은 ‘채권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지표의 지속가능성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최근 ESG가 주목 받자 채권을 분석할때 ESG 요인을 반영할 더욱 정교한, 혹은 새로운 시도가 이뤄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 새로운 시도들 덕분에 지속가능성에 이어 ESG 요인을 채권 분석에 적용할 다양한 기준, 개념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면 채권 발행자의 유형, 채권 신용의 질, 듀레이션(금리 변화에 따른 채권가격의 변화량) 등입니다. 채권에 포함된 옵션을 살펴봐도 ESG 요인의 영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채권 분석 방법론과 과정에 ESG 요인을 통합할 때 고려할 사안은, 주식 분석의 그것보다 훨씬 더 많고 복잡합니다.

얼핏 생각해도 채권 발행 기업의 실적을 포함한 펀더멘탈(경제기초지표), 거시경제적인 상황, 금리 및 금리 위험, 시장의 유동성을 비롯한 신용 위험 등이 떠오릅니다. 수익률곡선(채권의 만기와 만기 수익률 사이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과 유동성 위험도 따져야 할 것입니다.

이에 두세차레에 걸쳐 ‘채권을 분석할 때 ESG 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칼럼을 쓰려 합니다. 앞으로 채권의 ▲기업신용분석 ▲국가신용분석 ▲지방신용분석을 할 때 ESG 요인을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예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글 / 홍기훈 홍익대학교 경영대 교수

홍기훈 교수(PhD, CFA, FRM)는 홍익대 경영대 재무전공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학계에 오기 전 대학자산운용펀드, 투자은행, 중앙은행 등에 근무하며 금융 실무경력을 쌓았습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경제학 박사를 마치고 자본시장연구원과 시드니공과대(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경영대에서 근무했습니다. 주 연구분야는 자산운용, 위험관리, ESG금융, 대체투자입니다. 금융위원회 테크자문단, 글로벌 ESG, 한국탄소금융협회 ESG금융팀장을 포함해 현업 및 정책적으로 다양한 자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리 / IT동아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