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IT뉴스 브리핑] 반으로 접는 폴더블 스마트폰 외산 신제품 출시 예정 외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지난 주 IT분야의 주요 소식/정보를 요약해 정리해, 매주 월요일에 전달합니다. (3월 29일 ~ 4월 4일)

반으로 접는 스마트폰 인기, 갤럭시 외 외산 신제품 출시 예정

가로 또는 세로로 반으로 접을 수 있는 이른 바 '폴더블폰'이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면서, 대표 제품인 삼성 갤럭시Z 폴드와 Z 플립 이외에 여러 외산 신제품이 속속 출시될 예정.

한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올해 폴더블 스마트폰의 전 세계 출하량은 지난 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약 500만 대로 예측됐다(롤러블폰 포함, DSCC).

샤오미의 폴더블폰 '미 믹스 폴드'(출처=샤오미)
샤오미의 폴더블폰 '미 믹스 폴드'(출처=샤오미)

현재 전 세계 폴더블폰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올해 내 최소 3개 이상 새 폴더블폰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인 샤오미와 오포 등도 각각 폴더블폰 신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화웨이는 이미 폴더블폰을 2종 출시한 바 있으며, 올해 초 세 번째 폴더블폰을 공개했다. 일각에서는 구글도 올해 내 폴더블폰을 생산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화웨이의 폴더블폰 '메이트 X2'(출처=화웨이)
화웨이의 폴더블폰 '메이트 X2'(출처=화웨이)

현재 국내에서는 모로톨라, ZTE 등의 글로벌 제조사 폴더블폰도 일부 구매할 순 있지만, 화웨이나 샤오미, 오포 등 중국 폴더블폰을 아직 정식 구매하기 어렵다.

기아자동차, 450km 주행 가능한 전기차 'EV6' 정식 출시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가 시작되며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가 전기차 신차를 속속 공개 또는 출시하는 가운데, 기아자동차도 신차인 EV6를 출시하고 지난 달 31일부터 사전 구매 예약을 실시했다.

기아자동차 'EV6'(출처=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EV6'(출처=기아자동차)

기아 EV6는 '스탠다드', '롱레인지', 'GT(고성능 모델, 내년 하반기 출시 예정)' 등의 모델로 구분된다. 특히 GT 모델의 경우 최고출력 584 마력, 최대토크 75.5kg-m에, 최고속도는 시속 260km 달하는 슈퍼카급 성능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로백(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불과 3.5초다. 대용량 배터리를 채택한 롱레인지 모델은 완전 충전 후 약 450km를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공개돼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사전 예약이 시작된 첫 날에만 약 2만 1,000여 대의 예약 판매 기록을 올려, 올해 내 국내 판매량 목표인 1만 3,000대를 가뿐히 넘어섰다.

판매 가격은 스탠다드 모델은 4,000만원 대 후반, 롱레인지 모델은 5,000만 원대 중반, GT 모델은 5000만 원대 후반 ~ 7,000만 원대 초반으로 책정되리라 예상한다. 전기차 구매에 적용되는 구매보조금과 개별소비세 혜택 등을 고려하면,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모델은 3,000만 원대 구매할 수 있다(서울시 기준).

카이스트, 딥페이크 위조 잡아내는 앱 개발

사람 얼굴을 위조, 변조, 교체, 합성하는 딥페이크 기술을 탐지하는 소프트웨어가 국내 카이스트에서 개발돼,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딥페이크 위변조를 탐지하는 '카이캐치'(출처=구글 플레이스토어)
딥페이크 위변조를 탐지하는 '카이캐치'(출처=구글 플레이스토어)

카이스트 전산학부 이흥규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카이캐치(KaiCatch)'는 스마트폰 앱 형태로, 딥페이크 생성 유형에 상관 없이 위변조 여부를 탐지할 수 있고, 얼굴 부분의 미세한 변형, 코/입/얼굴 윤곽 등의 왜곡 발생 흔적을 잡아낸다. JPG, BMP, TIFF 등의 이미지/사진도 포함되며, 90% 내외의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 iOS용 앱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이외 영어, 중국어, 일어 버전도 준비 중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카이캐치'를 검색해 무료로 설치, 사용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