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PC에 저장한 비밀번호, 폰에서도 자동 완성하는법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컴퓨터(PC). 이중 몇 가지 기기를 사용하나요? 대부분 2개 이상의 기기를 사용할 겁니다. 여러 기기를 사용하다보면 PC에서 작업하다가 스마트폰으로 넘어가기도 하고, 스마트폰을 자주 보던 페이지를 더 넓은 화면의 태블릿에서 열고 싶기도 합니다. 각 브라우저에 동기화해서 사용하면 어떤 기기든 같은 환경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비밀번호나 즐겨찾기 페이지를 저장해둘 수도 있어 자주 이용하는 페이지에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Chrome 설정 들어가기, 출처=IT동아
Chrome 설정 들어가기, 출처=IT동아

먼저 '크롬(Chrome) 브라우저' 입니다. 구글 계정 정보 및 서비스와도 연동되고, 크롬에 최적화된 페이지도 있어서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죠. PC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엽니다. 오른쪽 상단 우측에서 동그란 프로필 사진이 없다면 로그인부터 합니다. 점 세개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설정'에 들어갑니다.

동기화 사용 설정, 출처=IT동아
동기화 사용 설정, 출처=IT동아

'동기화 사용' 버튼을 눌러 동기화를 켭니다. 해당 계정을 로그인 한 기기 모두 동기화를 켜면, 다른 기기에서 사용한 비밀번호나 즐겨찾기를 계정 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기를 써도 계정은 같으니 정보를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같은 위치에서 언제든 동기화를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동기화 맞춤설정, 출처=IT동아
동기화 맞춤설정, 출처=IT동아

아래 '동기화 관리'를 눌러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맞춤 설정'에서 동기화하고 싶은 데이터를 켜고, 하고 싶지 않은 데이터는 끄면 됩니다. 자동 로그인을 원한다면 '비밀번호'를, 다른 기기에서 보던 페이지를 편하게 불러오고 싶다면 '북마크'와 '방문기록'을 켜두면 편리합니다.

크롬 비밀번호 저장 여부 및 북마크, 출처=IT동아
크롬 비밀번호 저장 여부 및 북마크, 출처=IT동아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를 눌러서 인터넷 사용 기록, 즐겨찾기와 북마크, 저장된 비밀번호, 검색엔진 중 원하는 데이터만 선택해서 가져옵니다. 그동안 익스플로러에서 사용하던 기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크롬 자동로그인 켜기, 출처=IT동아
크롬 자동로그인 켜기, 출처=IT동아

'비밀번호' 항목을 눌러 '자동 로그인' 설정을 켭니다. 이제 크롬 브라우저로 새로운 사이트에 로그인할 때마다 아이디, 비밀번호 정보가 저장됩니다. 이 기능을 켜두면 해당 사이트에 다시 접속할 때 저장된 인증 정보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동기화 설정, 출처=IT동아
스마트폰 동기화 설정, 출처=IT동아

이렇게 PC에서 설정한 북마크와 비밀번호는 스마트폰과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크롬 앱에 들어간 후 로그인합니다.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를 누릅니다. '설정'에서 '동기화'를 켭니다. '비밀번호'를 눌러 '비밀번호 저장', '자동 로그인'을 켭니다. 이제 PC에서 접속한 후 자동 완성해둔 비밀번호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때도 동일하게 완성됩니다.

북마크는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를 누른 후 '북마크'에서 추가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자주 보는 페이지를 북마크에 저장해두면 PC 크롬의 '모바일 북마크' 폴더에 저장됩니다.

엣지 브라우저 로그인, 출처=IT동아
엣지 브라우저 로그인, 출처=IT동아

브라우저를 변경할 때도 설정해둔 환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먼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다가 엣지로 변경하는 경우입니다.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 후 로그인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출처=IT동아
엣지 브라우저, 출처=IT동아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를 누른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탭에서 '가져오기 출처'를 크롬으로 선택한 후, 크롬 계정을 선택하고 가져올 항목을 선택합니다.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크롬에 저장했던 비밀번호나 즐겨찾기를 엣지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브라우저를 변경하거나, 여러 기기에서 작업할 때 동기화를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