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프리즘 활용하기] 내 폰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유, 게임 방송엔 '스크린캐스트' 기능

장현지 hj@itdonga.com

네이버 프리즘 활용하기 이전 기사
1.편리한 자막 삽입, '자동 자막' 기능(https://it.donga.com/31593/)
2.폰으로 여러 채널에 동시 방송, '다중 송출' 기능(https://it.donga.com/31606/)

[IT동아 장현지 기자] 유튜브, 페이스북, 아프리카TV 등 생방송 플랫폼이 인기입니다. 전문 방송인과 일반인의 경계가 사라져 누구나 방송할 수 있죠. 다만 도전에 앞서 몇 가지 걱정이 듭니다. 장비 마련부터 방송 송출 방법까지, 해보지 않았다면 복잡할 것 같기 때문이죠.

특히 게임 방송을 하려면 카메라 뿐만이 아니라 내가 보는 화면을 공유할 수 있어야합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해결하는 법, 알아볼까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설치 및 실행, 출처=IT동아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설치 및 실행, 출처=IT동아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을 활용합니다. 네이버가 만든 라이브 송출 앱인데요. 영상 편집도 가능합니다. 앱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실행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네이버, 페이스북, 구글, 애플 등 기존 아이디로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메일 계정을 만들 수도 있고요. 어떤 아이디로 로그인하든 사용에는 무관합니다. 하단에서 'CONNECT', 'LIVE', 'VIDEO', 'PHOTO' 메뉴 중 'LIVE'를 선택합니다.

방송할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네이버TV, 카카오TV, 페이스북, 트위치, 아프리카TV,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송출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페이스북에서 송출해보았습니다. 방송 플랫폼 연결에서 'Facebook'을 선택합니다.

내 라이브 방송 이름과 이를 시청할 수 있는 친구 관계를 선택합니다. '전체 공개', '친구만', '나만 보기' 등 페이스북 설정 항목과 동일합니다. 페이스북 그룹이나 페이지에 송출할 수도 있습니다.

My Studio 기능, 출처=IT동아
My Studio 기능, 출처=IT동아

해상도도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720p를 선택하면 무난합니다.'Go Live'버튼을 눌러 방송을 시작한 후, 화면을 오른쪽으로 넘겨서 'My Studio'로 이동합니다. 방송에 띄울 영상, 음악, 텍스트 등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스크린캐스트'를 선택합니다. 내가 보는 화면, 즉 내 스마트폰 화면을 시청자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참고로 방송 시작 전에는 스크린캐스트를 사용할 수 없으니, 방송을 시작한 후 설정하길 바랍니다.

스크린캐스트 기능을 처음 사용한다면 권한 허용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설정의 '다른 앱 위에 표시'에서 프리즘 라이브 앱을 허용합니다.

다시 프리즘 라이브 앱으로 돌아와 스크린캐스트 기능 터치합니다. 방송을 시작한 후에는 방향을 전환할 수 없으니, 시작 전에 스마트폰 가로/세로 방향을 선택해야 합니다.

스크린캐스트 시작하기, 출처=IT동아
스크린캐스트 시작하기, 출처=IT동아

스크린캐스트 알림창에서 '시작하기'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카메라로 보여지는 장면과 내 스마트폰 화면이 동시에 방송으로 송출됩니다. 녹화도 됩니다. 이제 스마트폰 게임을 하면, 내가 게임하는 화면 그대로를 시청자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창에서 '카메라 보이기'를 끄면, 스크린캐스트 화면만 송출할 수 있습니다. '채팅 보이기'버튼을 통해 채팅 화면도 켜고 끌 수 있고요.

참고로 페이스북 채팅 조회는 전체공개에서만 가능합니다. 메뉴창이 상단에 고정되어 있어 화면을 가린다는 점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방송 중 메뉴를 숨기는 것도 불가능했고요.

방송 저장 및 공유, 출처=IT동아
방송 저장 및 공유, 출처=IT동아

종료한 방송은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프리즘 라이브 계정 탭에 들어가서 'Live'항목을 보면 지금까지 방송했던 영상들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장비없이도 스마트폰으로 게임 방송하고 싶은 분은 참고해보길 바랍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