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설은 랜선 귀향하세요··· 설 명절 영상통화 무료 지원돼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2월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통신 분야에 대한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이동통신사 3사 대표와 신년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온라인 간담회는 통신 서비스 지원을 패키지 형태로 추진하고, 디지털 뉴딜의 일환으로 5G 투자 활성화 및 인공지능 융합 서비스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코로나 19로 민생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 대한 어려움을 함께 분담하자는 취지에서 여러 통신 서비스 지원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설 연휴기간 영상통화가 무료로 제공된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설 연휴기간 영상통화가 무료로 제공된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간담회의 주요 지원 내용은 ▲ 설 명절 무료 영상통화 지원 ▲ 저소득층 학생 교육용 데이터 요금 지원 ▲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대상 데이터 제공 확대 ▲이동통신 요금 연체로 인한 이용 중지 유예 ▲ 고령층 이용 편의 제고와 장애인 요금제 개선 ▲ 이동통신 월 25% 요금할인 이용 활성화다. 여기서 설 명절 무료 영상통화 지원은 오는 2월 11일에서 14일 사이 이통 3사 및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서비스며, 누구나 요금 부담 없이 영상통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디지털 취약 계층과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도 마련됐다. 간담회를 계기로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은 누구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EBS 등의 교육 서비스 콘텐츠를 데이터 사용량 부담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부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된 SKT EBS 데이터팩, KT/LG유플러스 EBS 데이터 안심옵션은 정부와 사업자가 각각 분담한다. 추가로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영상통화량이 일반 요금제 대비 2배로 확대되고, 고령층 대상의 실버 안심 서비스 및 어르신 전용 상담센터가 개소된다.

현재 통신 3사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전용 상품을 이용 중인 15만 명 내외의 사업자는 이동전화 데이터를 2달에 걸쳐 월 50GB를 추가로 제공받게 되고, 숙박업 및 PC방 등 인터넷 서비스 이용량 감소로 인해 일시 정지를 신청하는 경우를 기존 3개월에서 6개월까지 연장해주기로 했다.

연체로 인한 이용 중지도 다소 완화된다. 20년 9월 기준 이통 3사의 요금 연체로 인한 이용 중지 대상자는 약 28만여 명인데, 이번 설 명절만큼은 이동전화 요금이 연체되어 휴대폰 사용 중단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2월과 3월에는 이용 중지를 일시 유예하고, 분할 납부를 별도로 안내하기로 했다. SKT 및 LG 유플러스는 2~3월 이용 중지 대상자를 별도 신청 없이 각 1개월간 유예하며, KT는 2월 이용 중지 대상자에 대해 신청을 받아 2개월간 정지를 유예해준다. 마지막으로 월 25% 선택약정 요금 할인 제도에 대한 안내를 현 2회에서 4회로 확대해 국민의 요금 부담을 덜어주기로 합의했다.

스마트폰 영상 통화는 통화 메뉴에서 '영상통화' 아이콘을 찾아서 누르거나, 통화 중에 영상통화로 전환하면 된다. 출처=IT동아
스마트폰 영상 통화는 통화 메뉴에서 '영상통화' 아이콘을 찾아서 누르거나, 통화 중에 영상통화로 전환하면 된다. 출처=IT동아

이번 설 명절 무료 영상통화 지원은 통화요금은 물론 데이터 이용료까지 지원되므로 노년층의 편의성이 높다. 스마트폰에 익숙한 청년~중장년층 세대는 카카오톡을 통한 화상통화가 보편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노년층은 카카오톡으로 화상통화를 수신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데이터 이용량이 적은 저가형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카카오톡 화상통화를 수신하게 된다면, 뜻하지 않은 데이터 이용료를 부담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걱정이 없다. 거는 쪽에서 음성 통화 중 영상통화로의 전환이나 영상통화로 걸면 노년층 역시 부담 없이 화상통화로 가족을 만날 수 있을 전망이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