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AX6000급 초고속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최신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IT 기기를 만나보는 건 즐거운 일이다. 물론 이런 제품은 기존 제품 대비 비싼 경우가 많지만, 남들보다 한 발 먼저 미래의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매력임이 분명하다.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Netgear)의 나이크호크 RAX120(Nighthawk RAX120) 역시 그런 유무선공유기 제품이다. 퀄컴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최신 와이파이 기술인 와이파이6(Wifi6, 802.11AX)를 지원하는 것 외에 합계 AX6000급의 강력한 무선성능, 그리고 이에 발맞춰 유선 성능까지 극대화할 수 있는 멀티기그 기능까지 지원하는 등 유무선 양방향으로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

존재감 돋보이는 외형

나이트호크는 게이머 및 전문가 시장을 겨냥한 넷기어의 네트워크 장비 브랜드로, 높은 성능과 더불어 감각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RAX120 역시 마찬가지로 마치 SF영화의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이색적인 외형을 갖췄다.

넷기어 나이크호크 RAX120
넷기어 나이크호크 RAX120

가장 눈에 띄는 건 역시 본체 양쪽의 날개다. 날개 내부에 총 8개의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으며 이동이나 보관시에는 양쪽 날개를 안쪽으로 접어 부피를 줄이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공유기 자체의 크기(298 x 211 x78mm)가 그다지 작은 편은 아니고 세로로 세워 설치하는 기능도 미지원이라 공간 활용성은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 어디 숨기지 말고 잘 보이는 곳에 꺼내 놓고 쓰라는 의미일 것이다.

날개 모양의 양쪽 안테나는 안쪽으로 접을 수 있다
날개 모양의 양쪽 안테나는 안쪽으로 접을 수 있다

만약 벽걸이 형태로 설치하고자 한다면 바닥 쪽의 나사 구멍을 이용하자. 제품 바닥 및 상단에 그릴로 처리된 통풍구가 있으며 상단에 냉각팬까지 달려있는 것이 눈에 띈다. 다행히 냉각팬 소음은 그다지 크지 않다.

상단 냉각팬을 통해 원활한 열 배출을 기대할 수 있다
상단 냉각팬을 통해 원활한 열 배출을 기대할 수 있다

본체 상단의 위쪽에는 전원 및 인터넷, 2.4/5GHz) 와이파이 서비스 상태, 유선 포트 접속 상태, 멀티 기그(Multi-Gig) 적용 여부, USB 접속 상태 등을 표시하는 LED가 달려있어 손쉽게 제품의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 본체 상단 아래쪽에는 비밀번호 입력 없이 눌러서 와이파이 간편 접속이 가능한 WPS 버튼, 그리고 와이파이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는 와이파이 On/Off 버튼이 달려있다.

무선 못지않게 강력한 유선 성능

최근 출시되는 공유기들은 무선 성능을 집중적으로 강조하는 편인데 넷기어 RAX120는 유선 기능의 충실함도 돋보인다. 본체 후면 인터페이스를 보면 이를 확인 가능하다. 총 6개의 유선 네트워크 포트를 갖추고 있다. 이 중 4개는 단말기(PC 등) 연결용 LAN 포트이며 나머지 2개 중 하나는 외부 인터넷 연결용 WAN 포트다. 그리고 나머지 1개의 포트가 특이한데 이는 2.5 / 5G 대역폭을 발휘할 수 있는 멀티기그(Multi- Gig) 기술 지원의 WAN/LAN 겸용 포트다.

멀티기그, 링크어그리게이션 기술에 대응하는 후면 네트워크 포트
멀티기그, 링크어그리게이션 기술에 대응하는 후면 네트워크 포트

이와 더불어 4개의 LAN 포트 중 2개는 동시 연결을 통해 통해 대역폭을 2배로 높일 수 있는 링크 어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 기술을 지원한다. 기가비트(1Gbps)급 포트만 지원하는 일반적인 공유기와 달리 그 이상의 고속 입출력에도 대응한다는 의미다. 최근 기가인터넷(1Gbps)을 넘은 10기가인터넷(10Gbps)의 보급이 시작되었으며, RAX120는 최대 4.8Gbps급 와이파이 접속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RAX120의 이런 유선 포트 구성은 지금 당장보다는 향후의 환경에 대비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그 외에 본체 후면에는 네트워크 포트 외에 USB(3.0) 포트도 2개 달렸다. 여기에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등의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마치 간이 NAS처럼 자신만의 네트워크용 공유 저장소를 꾸릴 수 있다. PC나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에서 동시 접속 가능한 독점적 파일 서버가 필요하다면 이용해 볼 만하다.

AX6000(1200 + 4800Mbps)급 최상위권 와이파이 능력

유선 성능도 눈에 띄지만 역시 넷기어 RAX120의 핵심은 무선 성능이다. 최신 기술인 와이파이6 규격을 지원하는 공유기, 그 중에서도 최상위급에 가까운 AX6000(1200 + 4800Mbps)급의 성능을 자랑한다. 구체적으로는 2.4GHz 모드는 최대 1.2Gbps, 5GHz 모드는 최대 4.8Gbps로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하다. 현재 시중에 팔리는 와이파이6 규격 공유기 중에는 AX2000급 전후의 제품이 많다. 단순히 수치만 따져도 넷기어 RAX120은 일반 와이파이6 공유기의 3배에 달하는 무선 성능을 갖춘 셈이다.

AX6000(1200 + 4800Mbps)급의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출처=넷기어)
AX6000(1200 + 4800Mbps)급의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출처=넷기어)

참고로 최근 출시되는 공유기는 최대속도가 낮은 대신 접속범위가 넓은 2.4GHz 와이파이와 그 반대의 특성을 갖는 5GHz 와이파이를 동시 지원하는 듀얼밴드 사양을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이 때문에 상황에 따라 2.4/5GHz SSID를 전환해가며 재접속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반면 넷기어 RAX120는 2개의 SSID를 1개로 합치는 스마트 커넥트(Smart Connect) 기술을 지원한다. 1개의 SSID에 접속한 상태에서 상황에 따라 최적의 대역으로 자동 변경되므로 이동하며 이용하더라도 끊김 없는 접속을 이어갈 수 있다.

IoT 시대에 부합하는 강력한 동시 접속 능력

이와 더불어 생활속에서 이용하는 수많은 기기들이 동시에 네트워크 접속을 하는 IoT(사물인터넷) 시대에 어울리는 특성도 갖췄다. 여러 데이터가 동시 전송되는 상황에선 지연 시간이 발생하는 직렬 데이터 처리방식 기존 공유기와 달리, 여러 기기의 데이터를 동시에 병렬 처리할 수 있는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기술을 지원한다.

그 외에도 5GHz에서 8스트림, 2.4GHz에서 4스트림을 지원하며, 동시에 여러 장치로 데이터를 스트리밍하거나 접속자 수가 늘어나도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한 MU-MIMO(Multi 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기술을 갖춘 점도 눈에 띈다. 이에 더해 사용자의 방향으로 전파를 집중시켜 음영지역을 최소화하는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와이파이5 이전의 구형 와이파이 규격(802.11n) 단말기도 지원한다. 이런 특성 덕분에 최신 기술을 갖춘 공유기지만 구형 단말기 사용자도 충분히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다양한 부가기능도 눈에 띄어

본체에 전원 및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한 후 전원을 켜고 잠시 기다리면 PC나 스마트폰으로 접근해 초기 설정을 할 수 있게 된다. PC의 웹 브라우저에 넷기어 공유기 설정메뉴 전용 URL(본체 하단에 기재)을 입력하거나 스마트폰에 전용 모바일 앱인 나이트호크(NIGHTHAWK)을 통해 공유기의 내부 메뉴에 접근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모바일 앱을 이용한 원격 관리
나이트호크 모바일 앱을 이용한 원격 관리

내부적으로 지원하는 기능 중 눈에 띄는 건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이다. 주로 이용하는 와이파이 외에 별도의 손님 전용 와이파이 SSID를 생성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게스트 네트워크 접속시에도 인터넷은 가능하지만 내부 설정 메뉴에 접근하거나 다른 장치와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등의 민감한 서비스는 차단되므로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PC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한 제품의 내부 설정 메뉴
PC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한 제품의 내부 설정 메뉴

비트디펜더(Bitdefender) 백신 엔진 기반의 보안 기능인 넷기어 아머(Netgear Armor)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이를 활성화하면 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등의 악성코드를 차단하고 보안 취약점을 검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공유기에 접속한 모든 장치들의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앱을 이용해 집 밖에서도 집안 네트워크의 보안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로 넷기어 아머 기능은 처음 30일 동안 무료로 제공되므로 한 번 이용해보고 유료 결제를 할지 결정할 수 있다.

넷기어 아머 기능은 처음 30일간 무료로 이용 가능
넷기어 아머 기능은 처음 30일간 무료로 이용 가능

USB 저장장치와 관련한 부가기능도 다양하다. 레디쉐어(ReadyShare) 기능의 경우, 공유기에 연결된 USB 저장장치를 클라우드 저장소처럼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고급 메뉴에선 QoS(Quality of Service) 기능을 쓸 수 있다. 이는 장치별로, 혹은 소프트웨어별로 트래픽 우선 순위를 할당해 원활한 네트워크를 꾀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 외에 보안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VPN 서버 기능을 지원하는 등, 기업에서 유용한 부가기능이 많다.

미래의 네트워크 환경 미리 체험하는 상위 1%용 공유기

넷기어 나이크호크 RAX120는 현재 시중에서 팔리는 공유기 중에서도 최상위권에 가까운 성능을 갖춘 제품이다. AX6000급의 무선 성능과 더불어 멀티기그 기반 초고속 유선 네트워크 성능을 품었으며, USB 저장장치를 이용한 네트워크 저장소 기능 및 보안 기능 등, 유용한 부가기능도 다수 지원한다. 성능 면에선 더할 나위가 없고 특히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차세대 기술을 다수 탑재하고 있는 제품이다.

물론 이런 특별한 공유기를 손에 넣기 위해선 그만한 대가가 필요하다. 넷기어 RAX120의 2020년 11월 온라인 판매가는 64만 7,000원으로 상당한 고가다. 더욱이 이 제품의 최대 성능을 이끌어 내기 위해선 와이파이6 지원하는 단말기를 비롯한 초고속 네트워크에 부합하는 환경이 필요하다. 높은 활용능력을 갖춘 전문가나 기업에 적합하며, 미래의 네트워크 환경을 남들보다 한 발 체험해 보고자 하는 상위 1%의 마니아에게도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