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래스룸 수업] 4. 학생들 온라인 토론의 장 - 구글 미트로 회의하기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잡힐 듯했던 '코로나 대유행'이 다시 확산되면서, 전세계 교육 현장의 풍경은 하반기/2학기도 그대로 이어진다. 한 번도 '가지 않은 길'이었던 온라인 교육을 처음 경험해본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는 이후로도 온라인 수업을 유지해야 할 터라, 이 참에 좀더 잘, 제대로 해보고 싶은 생각도 가질 만하다.

구글 클래스룸
구글 클래스룸

대부분의 학교에서 온라인 수업 도구로 선택한 '구글 클래스룸'. 영상 수업은 촬영분을 올려서 진행하며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는 선생님들은 이제 '구글 미트'도 활용하거나, 구글 설문 기능으로 수업 평가나 반응도 조사하며 구글 환경에 적응하고 있다.

여기서는 실제 교육 환경에서 유용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기본 노하우를 정리해 설명한다. 당사 신간 <구글 클래스룸 수업/성안당/2020.8.14 발간>의 핵심 사항을 간추렸다.

연재순서

  1. 온라인 수업의 시작 - 수업 개설하기 (http://it.donga.com/30933/)
  2. 온라인에서 학생들을 만나자 - 수업 코드 공유하기 (http://it.donga.com/30934/)
  3. 온라인에서도 출석은 필수 - 자료 설문지 기능으로 출석 체크 만들기 (http://it.donga.com/30975/) 4. 학생들의 온라인 토론의 장 - 구글 미트로 회의 시작하기
  4. "참 잘했어요" - 학생별 과제 평가하고 반환하기

구글 미트를 활용해 학생들과 회의를 시작해본다. 회의가 시작되면 진행자의 영상이 메인 화면에 표시되며, 오른쪽 화면에 회의 세부 정보에도 진행자의 영상이 나타난다.

각자의 PC에서 오디오와 영상 사용 설정이 문제 없다면, 구글 미트 홈페이지(meet.google.com)에서 '회의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회의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회의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알림 표시 권한 요청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허용' 버튼을 클릭한 다음 '지금 참여하기' 버튼을 누른다.

알림 권한을 설정한다
알림 권한을 설정한다

'다른 사용자 추가' 대화상자가 나오면, 참여 정보를 복사하거나 사용자 추가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닫기'를 눌러 대화상자를 닫는다.

회의 참석자를 초대한다
회의 참석자를 초대한다

그림과 같이 메인 화면에 진행자의 비디오가 표시되고, 오른쪽 상단에도 작은 썸네일 화면으로 진행자의 비디오도 출력된다. '모두에게 표시' 버튼을 클릭한다.

회의영상을 모두에게 표시
회의영상을 모두에게 표시

오른쪽 화면에 회의 세부 정보가 표시되는데, 마찬가지로 진행자의 영상이 썸네일 화면으로 보인다.

회의 진행자의 영상 표시
회의 진행자의 영상 표시

글 / (주)성안당 기획부 조혜란 부장 (hrcho@cyber.co.kr)

정리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