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사용가능 매장, 앱으로 한눈에 보는 법
[IT동아 장현지 기자]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 포인트 형태로 받았다면, 이용이 가능한 매장에서 결제할 때 재난지원금 먼저 자동으로 소진된다. 하지만 재난지원금 이용 불가한 매장이라면, 지원금이 아니라 자비로 결제된다.
따라서 사용처 기준을 잘 숙지해야 하는데, 기준을 참고하여도 각 매장마다 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거나 번거로울 수 있다. 몇몇 매장들은 문 앞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이라는 안내글을 손수 적어 내걸기도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한다.
평소 길을 찾을 때 주로 활용하는 앱인 '카카오맵'을 사용하여, 가까이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 '카카오맵'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아이폰(IOS)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카카오맵 설치를 마친 후 실행한다. 앱 화면 상단에 검색할 수 있는 란이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혹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라고 검색한다.
결과로 나오는 매장 목록을 살펴보면, 매장 키워드 중 '긴급재난지원금'이라고 표시된 곳이 있다. 이 표시가 나오는 곳은 긴급재난 지원금을 사용 가능 매장이다. 상단에서 정확도/거리 순, 내위치/지도 중심 중 세부 설정을 변경하여, 원하는 거리에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을 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목록에서 매장을 누르면, 위치 및 거리, 주소 등 기본 정보를 볼 수 있다. 아래로 내리면, 리뷰, 평점, 영업시간 등 세부 정보 또한 함께 확인 가능하다. 여기서도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안내'가 표시되며, 사용 가능한 매장임을 한번 더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 이의 경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속한 특/광역시 또는 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이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그 외 지급수단은 지자체별로 상이하니 방문 전 매장에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혹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고 싶은 곳이 카카오맵에 검색되지 않더라도 매장에 연락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이처럼 매장에 직접 문의하는 것을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권하지만, 번거로울 경우 앞서 소개한 카카오맵에서 검색하는 방법 또한 알아두고 병행하여 활용해볼 수 있겠다. 길도 찾으면서 여러 정보 또한 함께 알 수 있으니 말이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