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인쇄/스캔 작업 없이 PDF 문서에 서명하기
[IT동아 김영우 기자] PDF 규격 파일은 어느 기기에서나 균일한 형태로 열람이 가능하며 쉽게 수정을 할 수 없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계약서나 배포 자료, 출판물과 같은 중요 문서용으로 자주 쓰인다. 다만 이런 특성 때문에 일부 내용을 편집하거나 추가하고자 할 때 불편을 주기도 한다. 이를테면 PDF 규격의 계약서에 서명을 하려면 해당문서를 프린터로 출력해 직접 펜으로 서명한 후 다시 스캔을 하는 등의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기도 한다. 어도비 애크로뱃 프로와 같은 전문가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좀 더 편하게 편집이 가능하지만 소프트웨어 자체가 고가라서 부담이 된다. 본격적인 PDF 편집 기능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추가 비용 없이 서명 정도만 간단히 넣는 방법은 없을까?
PC 환경의 경우(어도비 애크로뱃 리더 DC)
PC 환경에서 가장 편하고 손쉽게 PDF에 서명을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어도비(Adobe)에서 배포하는 무료 프로그램인 어도비 애크로뱃 리더 DC(Adobe Acrobat Reader DC)를 이용하는 것이다. 개인 외에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다. 본래 이 소프트웨어는 PDF의 편집이 아닌 열람을 위해 나온 것이지만 서명 추가나 텍스트 강조 등의 정도의 간이 편집 기능은 제공한다. 어도비 애크로뱃 리더 DC를 설치한 후 시스템을 한 번 재부팅 하는 것을 추천한다.
< 우측 바로가기 메뉴나 상단 도구 탭을 통해 '채우기 및 서명'을 활성화하자>
어도비 애크로뱃 리더 DC를 이용, 서명하기를 원하는 PDF 문서를 불러오자. 그 다음 상단의 '도구' 탭, 혹은 우측의 바로가기 메뉴에서 '채우기 및 서명’ 항목을 선택하면 문서 상단에 서명을 위한 도구가 추가된다. 일단은 추가된 채우기 및 서명 메뉴의 오른쪽에 있는 '서명'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오는 '서명 추가+' 메뉴를 선택해보자.
그러면 직접 서명을 그리는 과정이 시작된다. 상단의 '유형' 탭을 선택하면 키보드 입력으로 서명을 하게 된다. 우측 하단의 '스타일 변경' 메뉴를 통해 필기체 효과를 줄 수 있는데 아쉽게도 한글은 필기체 효과가 지원되지 않는다. 한글로 서명을 하려면 '그리기' 탭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마우스로 직접 서명을 그릴 수 있다.
만약 서명이나 도장을 담은 이미지 파일(JPG, PNG, BMP 등)을 첨부하려면 ‘이미지’ 탭을 이용해 해당 파일을 불러오자. 이렇게 서명을 생성했다면 '적용'을 누른 후 해당 서명을 PDF 문서의 원하는 곳에 삽입하면 된다. 이렇게 서명을 삽입한 후 우측 상단의 '파일' 메뉴로 가서 PDF 문서를 저장하거나 인쇄하면 된다.
모바일 환경의 경우(어도비 필 &사인)
모바일 환경에서 PDF 문서에 서명을 할 때 가장 무난하게 쓸 수 있는 건 '어도비 필&사인(Adobe Fill & Sing)' 앱이다.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 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어도비 필&사인 앱을 실행한 후 '상단의 작성할 양식 선택' 메뉴를 터치해 보자. 시스템 내에 저장된 PDF 파일, 혹은 이미지 파일(사진 라이브러리)을 불러올 수 있으며 실제로 있는 종이 문서를 사진 촬영해 서명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파일을 불러왔으면 우측 상단의 펜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서명 만들기'를 선택하자. 그러면 사용자가 직접 서명을 그릴 수 있는 작업창이 뜬다. 여기에 손가락이나 터치펜으로 직접 자신의 서명을 그린 후 '완료'를 누르면 우측 상단 서명 만들기 메뉴에 해당 서명이 등록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서명을 선택해 해당 문서의 원하는 곳에 배치하자. <-> 도구를 통해 서명의 크기도 조절할 수 있다. 서명 작업이 끝난 PDF 문서는 자동으로 저장되며 어도비 필&사인 앱의 공유 기능을 통해 다른 곳으로 전송하거나 인쇄하는 것이 가능하다. 고가의 PDF 편집용 앱, 혹은 프린터나 스캐너 없이도 간편하게 서명을 할 수 있으니 PDF 문서를 다룰 일이 많은 사용자라면 적극적으로 이용해 볼 만하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